Redesign your brain
마켓 3.0 필리 코틀러 본문
돌풍을 피할 수 없다면, 그 돌풍을 미리 예고해주고 그 돌풍으로부터 당신의 기업을 보호해줄 팬들이 필요합니다.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고 인류의 행복을 열망하는 이들은 에너지, 환경오염, 지속가능성, 빈곤과 같은 광범위한 문제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기업의 역량을 통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그를 통해 이윤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지지합니다. 이들은 트위터를 통해 정보를 나누고 페이스북을 통해 철학을 공유하며, 그 어떤 광고나 프로모션보다 서로의 말을 더 신뢰합니다.
1.0 시장 2.0 시장 3.0 시장
맥도날드 골든 아치의 예방 이론… 골든 아치에 포함된 나라 평화? 코소보는...
델의 갈등 예방 이론… 델의 공급망에 포함된 나라 평화?
매슬로우가 죽기 전에… 예전에 한 말을 후회하면서 "피라미드를 뒤집어놓았어야 옳았다'는 취지의 말을 남겼다고…
결국 '자기실현의 충족'이 모든 인간의 원초적인 욕구라는 셈이 된다.
영성은 갈수록 인간의 원초적 욕구로서 '생존'을 대체하고 있다.
마케팅
3.0 시장의 기초요소
마케팅 개념의 진화
마케팅의 미래
영혼에 호소하는 기업이 살아남는다.
3.0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를 원하는 기업은 소비자를 '인류 전체'로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모든 인간은 네 가지로 구성… 물리적 신체, 독립적 사고와 분석이 가능한 지성,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마음, 철학적 중심이라 할 수 이는 영혼 - 스티븐 코비
3.0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3i 모델
가치 중심의 매트릭스 Values-Based Matrix, VBM 모델
훌륭한 스토리 플롯의 세 가지 유형 : 도전, 연결성, 창의성
모든 은유의 70%를 차지하는 잘트먼의 7개 심층 은유는 '일곱 거인들' : 균형 balance, 변혁 transformation, 여정 journey, 그릇 container, 연결 connection, 자원 resource, 통제 control
Times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00인, 1600만표… 4chan.org, moot란 인물…
매일 1,300만 페이지뷰, 매달 560만 명이 방문
소비자들에게 미션을 어필할 때: 평범함을 넘어선 비즈니스, 사람을 감동시키는 스토리, 소비자 권한.
Bagel Works : 직원들이 밀가루 부대를 운반하다 허리를 다치는 일이 없도록 일부러 더 작은 크기의 부대를 구입.
기업문화는 지원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직원들이 다시 다른 이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 기업은 도덕성을 구축함으로써 인재시장에서 경쟁하고, 생산성과 소비자 접점의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며, 기업 전체를 통합하면서도 차별성과 개성을 만들어내도록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직원들에게 가치를 어필하는 일은 소비자들에게 미션을 어필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다.
개인보다는 지역사회 그룹을 통제하는 것이 더 쉽다. 소비자로 하여금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하게 만드는 일이 쉽지 않을 때, 지역 사회 중심의 접근법이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친환경 기업들이 움직이는 동기
제품 시장은 네 가지 층위로 구성
- 글로벌: 글로벌 제품과 그 특성을 원하고 그것을 얻기 위해 기꺼이 비싼 가격을 지불하는 계층
- 글로컬: 글로벌 품질에 지역적 특성이 가미된 제품을 좀더 싼 가격에 구매하기를 원하는 계층
- 로컬: 지역적 특성이 있는 제품을 현지 가격 수준에 구입하길 원하는 계층
- 버텀 오브 피라미드: 가장 값싼 제품만을 구매할 능력이 있는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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