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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의 이론과 실제 본문
PR
=> 명성 관리, 쟁점 관리, 위기 관리
CPR과 MPR의 차이
| CPR | MPR |
대상 | 언론, 정부, 지역사외, 투자자 종업원 | 소비자 |
목적 | 기업 공중의 태도를 결정 기업이미지 향상 | 마케팅 목표 달성 브랜드 인지도 증대 |
전략 | 기업PR분석 및 시스템 구축 전략적인 기업 PR프로그램 개발 | 제품, 서비스, 마케팅 환경 분석 브랜드 인지도 및 시장 조사 |
홍보 | PR계획 수립 및 보도자료 배포 기업 차원의 홍보 | 신제품 및 제품 기사 배포 제품 및 브랜드 차원의 홍보 |
수단 | 퍼블리시티, 기업PR광고, 로비, 포럼/세미나 등 | 퍼블리시티, 이벤트, 스폰서십, PPL 등 |
PR프로세스
문제규명 및 상황분석 => 계획 및 목표설정 => 커뮤니케이션 실행 => 성과평가
IR 유형 | IR활동 |
프리젠테이션에 의한 IR | 기업설명회, 소집단 미팅, 개별 면담, 기술설명회 |
인쇄/출판물에 의한 IR | 기업설명회, 팩트 북, 신문기사, 뉴스레터 |
이벤트에 의한 IR | 전시회 참가, 이벤트 후원 |
공고에 의한 IR | 결산공고, 일반공고에 기업결산공고 |
인터넷을 활용한 IR | IR 홈페이지, 온라인 로드쇼, e-mail, 온라인 뉴스레터 |
퍼블리시티의 소재
인물 | 인사, 강의,연설, 세미나 참석, 저서출간, 해외출장, 부음, 유명인사방문, 종업원 실적 |
마케팅 | 신제품 개발, 구제품의 새로운 용도 발견, 새로운 실험의 진행 또는 기술상의 진전 새로운 생산설비의 도임, 유통과정의 변경, 새로운 서비스 개발, 가격변동 판매전략 수립, 시장점유율 증가, 소비자 경향에 관한 자료, 경기상황에 대한 분석 |
행사 | 복지활동, 주주총회, 사업설명회, 전시회, 창립기념일 등 각종 기념행사 기업인의 후원의 밤, 고객 견학, 공개강좌 개설 |
경영 | 로고, 심벌 등 기업의 상징, 기업문화, 사내 캠페인, 경영계획, 새로운 경영제도 도입 노사관계, 각종 수상, 기업활동에 대한 저명인사의 지지, 입찰의 성공, 하청계약, 해외시장 개척, 타 기업과의 제휴 및 인수합병, 법인신설 및 설립, 신입사원충원계획 재무보고 |
매체의 특성 및 장/단점
TV | 현장성 속보성 동시성 | 시청자에 대한 소구력이 강함 현장감과 친근감이 탁월함 청각성과 시각성이 탁월함 강력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함 메시지의 파급효과가 탁월함 | 비용이 높음(기업PR광고) 접촉이 순간적이어서 기록성이 부족함 |
라디오 | 선별성 신속성 유연성 |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메시지 전달가능 타 매체와 연동시 효과 상승함 비용이 낮음(기업PR광고) | 청취율이 낮음 메시지의 전달이 순간적임으로 집중도 저하됨 청각에 의존함 |
신문 | 객관성 공정성 중립성 신뢰성 | 신뢰성과 설득력이 강함 많은 정보 전달 가능함 시간, 장소의 구애가 없음 각 지역별, 매체별 다양한 메시지가 가능함 | 메시지의 생명력이 짧음 일회성이 강함 비용이 높음 |
잡지 | 화제성 선별성 세분화 | 공중의 세분화가 가능항 메시지의 집중성이 강함 지속적인 침투가 강함 반복성이 강함 설득력이 강함 | 정보의 신선도가 약함 시간적인 제한성 메시지의 즉시성이 결여됨 시각효과 한정됨 시급한 기업PR광고 부적당 |
인터넷 | 세분화 속보성 | 멀티미디어 이용 가능함 특정 계층에 메시지 전달함 시/공간의 한계 극복함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함 광범위한 홍보 가능함 | 낮은 매체 인지도 홍보효과 측정이 어려움 표준화가 어려움 사이트 비교가 어려움 |
케이블TV | 세분화 계층화 전문화 | 효과적인 Media Mix 가능 비용이 낮음 매체 특성상 표적 세분화 가능함 | 공중이 제한적임 시청률이 낮음 낮은 신뢰성 PR시간의 제약 메시지의 파급효과 미흡 |
블로그 | 확장성 유연성 창의성 | 특정계층에 메시지 전달함 다양한 확장이 가능함 독창적인 설정이 가능함 | 컴퓨터가 있어야 가능함 메시지의 진실성이 어려움 |
트위터 | 단순성 신속성 지식공유성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함 신속한 정보유통이 가능함 | 글자수의 제약 (140자) 낮은 신뢰도 |
인터넷 PR의 영역
PR영역 | 내용 |
종업원관계 커뮤니케이션 | 사내 전자 매일 운영 인트라넷을 이용한 사내 게시판 운영 사보의 인터넷 게재 |
퍼블리시티 | 보도자료의 홈페이지 이메일을 이용한 보도자료 배포 회사소개 정보의 인터넷 게재 |
환경감시 및 정보검색 | 대외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인터넷을 이용 인터넷에서 기사 스크랩 외부집단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인터넷 이용 |
마케팅 PR | 홈페이지를 통한 신제품 및 상품소개 유즈넷을 통해 신제품 및 상품소개 인터넷을 통해 고객의 의견 수렴 등 고객관리 |
투자자 관계 | 인터넷에 주주와의 관계증진을 위한 게시판 개설 인터넷을 이용한 주주공모 인터넷에 투자자를 위한 회사정보 제공 |
쟁점 및 위기관리 | 인터넷을 이용한 쟁점파악 인터넷을 이용한 위기파악 위기관리 시 인터넷을 활용 |
기업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주체는 기업 자신이 아니라 일반 고객이며, 기업이 만들어내는 창조물이라기보다는 기업의 행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임. 기업의 이미지 형성 및 발전에는 소비자의 모든 감각이 이용되며, 이것으로 얻어지는 인상은 논리적이라기보다는 감정적인 측면이 강하고 어느 누구도 그것을 완전하게 통제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가짐.
1. 먼저 홍보를 나중에 광고를 하면 금상첨화
2. 오프라인 홍보+ 온라인 홍보
3. 검색 첫 페이지에서 우리의 존재를 알리게 하라.
4. 직원과 직원 가족을 만족시켜 홍보대사로 임명한다.
5. 홍보인은 곤충의 눈, 새의눈, 물고기의 눈으로 봐라.
6. 홍보와 마케팅이 결혼하게 하라.
7. PR은 위기상황에 대비하여 보험을 드는 것이다.
8. 피할 것도 알려야 하는 것이 피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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