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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스킬, 김진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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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스킬, 김진모

bangla 2016. 4. 6.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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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good 커뮤니케이션 모형

   

화면 캡처: 2009-08-21, 오후 3:45

   

   

Hovland Janis 심리적 커뮤니케이션

   

화면 캡처: 2009-08-21, 오후 3:45

구분

  

내용

컨텐츠

스토리라인

  • 키 메시지가 명확할 것
  • 주장에 대한 근거가 있을 것9논리성)
  • 이해하기 쉽도록 전개될 것

  

비주얼에이드

  • 메시지가 눈에 잘 들어오도록 할 것
  • 청중의 이해를 돕도록 할 것
  • 포인트가 인상에 남도록 할 것

실행

  

  • 상대의 관심, 이해도에 맞추어 설명할 것
  • 주제를 중심으로 논의가 활발해지도록 할 것
  • 이후 논의의 동기가 되도록 할 것

   

정보적 프리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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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적 프리젠테이션

정보적 프리젠테이션

목적: 사물, 사람, 장소 등에 대한 상호간의 이해를 확립하기 위함

권유적 프리젠테이션

목적: 사람, 과정, 사물, 아이디어 등의 가치에 대해 동의를 구하기 위함

경향적 프리젠테이션

목적: 믿음, 태도, 가치에 대한 동의를 구하기 위함

작용적 프리젠테이션

목적: 정책, 실행, 행위에 대한 행동화를 유발하고자 함

   

정보적 프리젠테이션

  • 정확성: 실제 상황 또는 활동 보고
  • 객관성: 편견이나 사실에 대한 느낌보다는 상황 또는 활동의 사실 보고
  • 완전성: 관련된 모든 사실 보고
  • 선별성: 관련된 사실만 보고
  • 공정성: 모든 또는 양면 보고(한쪽 측면만을 보고하는 경우에도 객관적일 수 있기 때문에 객관성과 다르다)
  • 해석성: 독자 또는 청중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 배경 지식 제공
  • 명확성: 독자나 청중에게 명확한 용어로 상황 또는 활동을 설명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 메시지를 확정하라.
  • 줄거리를 구성하라.
  • 서론을 작성하라.
  • 결말을 계획하라.
  • 비주얼을 활용하라.
  • 그래프를 도안하라.
  • 문자 비주얼을 고안하라.
  • 스토리보드를 이용하라.

       

       

    목적의 비율 분석

       

    화면 캡처: 2009-08-21, 오후 3:54

       

    정보 전달을 위한 체크포인트

  • 청중이 알고자 하는 요구를 느끼고 있는가?
  • 청중이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관련성을 갖게 할 수 있는가?
  • 정리된 정보는 이해하기 쉬운가?
  • 비주얼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 이해하기 쉬운가?
  • 정보가 지나치게 많아 이해하기 어렵지 않은가?
  • 청중의 기억에 남도록 하기 위해 정보를 반복해서 말하는가?
  • 단순히 정보의 나열이 되지 않는가?

       

       

    설득의 삼각형

       

    화면 캡처: 2009-08-21, 오후 3:55

       

    만찬, 의례를 위한 프리젠테이션 체크포인트

  • 모임의 취지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가?
  • 청중이 기대하는 역할에 부응하는가?
  • 분위기에 어울리는 내용인가?
  • 지루하고 장황하게 말하지 않는가?
  • 결말 문구가 있으니 주의하고 있는가?

       

    동기부여를 위한 …

  • 청중이 그럴 기분이 되어 있는가?
  • 청중이 발표자에게 호의적인가?
  • 논리적인 내용은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 감정에 호소하는 편이 효과적임을 알고 있는가?
  • 목표를 부여하는가?
  • 연출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잇는가?
  • 경쟁을 시키고 있는가?
  • 기록에 도전하게 하는가?
  • 평가하고 피드백을 하는가?
  • 보상과 징벌을 사용하는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

  • 유머나 농담을 적절히 사용하는가?
  • 분위기에 어울리는 내용인가?
  • 품위를 지키는가?
  • 지나치게 까불지는 않는가?
  • 청중의 성격에 주의하는가?

       

    프리젠테이션 시 논리에 맞니 않는 부분이 발견되면 남성 청중들은 사고 회로를 정지시키게 된다. 이 경우 사리에 맞지 않는 내용에 민감해지고 머릿속에 항상 '왜'라는 의문을 갖게 된다. 이러한 의문에 대해서 프레젠터는 답변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청중 분석 체크리스트

       

       

    화면 캡처: 2009-08-21, 오후 4:01

       

       

       

       

    제리 와이즈먼의 열여섯 가지 구조의 흐름

구조

내용

모듈

서로 순서를 바꿀 수 있는 유사한 부분, 단위, 요소 등의 연속

시간

시간을 기준으로 아이디어의 순서를 정한다. 즉, 사건이 일어났거나 앞으로 일어날 순서에 따라 내용을 구성한다.

물리적

물리적 지리적 위치에 따라 아이디어의 순서를 정한다.

공간적

물리적 은유 혹은 유추에 따라 아이디어를 개념적으로 정리한다. 이것은 주제에 대한 공간적 배치이다.

문제,해결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바탕으로 메시지를 체계화한다.

쟁점-행동

하나 이상의 쟁점과 이 쟁점을 제기하기 위해 취할 행동을 바탕으로 메시지를 체계화한다.

기회-수단

사업 기회와 이 기회를 이용하기 위한 지렛대를 의히하는 것으로, 실행에 사용되는 수단을 바탕으로 메시지를 체계화한다.

경험-적용

하나의 중심적인 비즈니스 개념, 방식, 기술과 이러한 것들의 핵심에서 나오는 복합적인 적용 또는 기능을 바탕으로 메시지를 체계화한다.

특징-혜택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 또는 이러한 특징이 주는 구체적인 혜택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한다.

사례 연구

특정 문제를 이전에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또는 어떻게 특정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켰는지 등에 대해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상세하게 언급한다.

논쟁-오류

사례나 문제에 반하는 논의를 제기하고 이러한 논의의 기초가 되는 오류(혹은 그릇된 믿음)을 지적함으로써 여기에 반박한다

비교-대조

회사 간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일련의 비교를 바탕으로 메시지를 체계화한다

행렬

복잡한 일련의 개념을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쉬우며 기억하기 쉬운 형식으로 정리하기 위하여 행렬을 이용한다.

평행

각각의 아이디어에 해당하는 동일한 종속 아이디어로 관련 아이디어를 파악한다.

수평적 질문

청중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것 같은 질문을 던지고, 여기에 답한다.

수적

느슨하게 연결된 아이디어나 사실, 주장 등을 열거한다.

   

비즈니스 프리젠테이션의 구성 패턴

  • 개시: 계획의 목적을 밝힌다.
  • 상황 분석: 부분별 주요 영역과 중요한 부분에 대해 분석한다.
  • 기회 인식: 필요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밝힌다.
  • 추천안: 입증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 논리: 해결책의 정당성과 근거를 제시한다.
  • 방어: 반대 이유를 예상하고, 예상되는 질문에 대해 답한다.
  • 요약: 요점을 반복하고, 논리를 강조한다.
  • 결정 요청: 향후 단계를 확인하고, 결정을 요구한다.

       

    BOSS => Bang, Outline, Subject, Summary

       

    Zelany 는 PIP 공식을 사용하여 서론을 구성할 때 청중들이 당신의 프리젠테이션을 들으러 왔지만, 마음속으로는 저마다 중요한 문제를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서론을 통해서 청중의 주의력을 프리젠테이션 내용 쪽으로 끌어당길 수 있어야 하고, 청중들이 프레젠테이션에 들이는 시간과 주의력을 아깝지 않게 느끼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며, 사전에 서론을 종이 위에 써보면서 프레젠테이션의 순서와 어조의 강약을 확인해볼 것을 권고하였다.

       

    비주얼 사용의 목적

  • 이해력 향상
  • 기억력 향상
  • 집중력 향상
  • 설득력 향상
  • 시간 절약
  • 복잡한 내용 단순화
  • 목적 달성 확률 높임

       

    열의를 느끼게 하는 기술

  • 커다란 목소리로 확실히 말한다.
  • 억양을 주어 리듬감 있게 말한다.
  • 몸짓, 손짓을 넣어 말한다.
  • 때로는 청중과 거리를 좁혀서 말을 건다.
  • 눈에 힘을 주어 아이 콘택트를 취한다.
  • 항상 긍정적인 표현을 말한다.
  • 슬라이드를 읽지 말고 자신의 언어로 말한다.
  •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자신의 언어 전달 능력에 관한 질문

  • 나의 목소리는 큰 편인가? 혹은 너무 큰 편인가?
  • 나의 목소리는 부드러운 편인가? 혹은 지나치게 부드러운가?
  • 빨리 이야기 하는가?
  • 느리게 이야기 하는가?
  • 단조로운가?
  • 명료한가? 중얼거리는 편인가?
  • 억양이 청중들에게 어려움을 주는가?
  • 이야기하는 동안 숨을 급하게 쉬는 편인가?

       

    목소리의 6요소

    빠르기, 크기, 높이, 길이, 쉬기, 힘주기

       

       

    거리에 따른 인간간계

       

    15초 혹은 20초의 짧은 비디오 클립은 10분에 걸친 언어 설명과 같은 효과를 지닌다. 1960년대는 상업 광고는 1분동안… 오늘날 30초 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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