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햅틱 연구회 워크숍, 현대자동차 햅틱 공모전 발표 및 햅틱 연구 발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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햅틱 연구회 워크숍
햅틱 연구회 워크숍 (http://haptics.or.kr) : 현대자동차 햅틱 공모전 발표 및 햅틱 연구 발표
- 대학생 중심의 현대자동차 햅틱 공모전 내용 발표
- 5G 및 네트워크 활용한 VR/AR 발표
- 기업과의 연계가 되어 있지 않아, 연구 중심의 발표
I. 현실과 가상의 통합을 위한 인체 감응 솔루션 -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를 중심으로
유병재 박사 (KIST) 발표
소비자 시장의 경우, 게임에 AR/VR이 가장 높은 매출이 예상되며,
산업/공공 시장의 경우, 의료, 공학, 부동산 등 순으로 AR/VR의 높은 매출이 예상됨.
현실-가상-원격 공간이 구분없이 연결된 일체화된 공간을 실현을 위한 연구의 목적을 지님.
복수의 사용자가 참여, 직업 체험 서비스, 현실-가상-원격 공간이 구분없이 일체화된 느낌 공유
현재 VR이 발전되어 기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원거리 VR 협력 프로젝트 가능함.
향후 VR기기가 초박형 안경식으로 변화될 확률이 있으며,
VR 보다 AR의 시장이 더 클 수 있음.
착용형 휴먼 인터페이스
연구팀
착용형 손 역감 표현 장치 - 세계 수준 비교표
착용형 손끝 촉감 표현 장치 - 세계 수준 비교표
착용형 손끝 촉감 표현 장치 - 햅틱 링
실감 속성 모델링 - 범용 햅틱 라이브러리
=> 5G에서는 VR/AR 기기를 통해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으리라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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