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현대 자동차 햅틱 워크숍 세미나, 자동차 사운드 디자인과 햅틱스 기술 본문

스크랩/햅틱

현대 자동차 햅틱 워크숍 세미나, 자동차 사운드 디자인과 햅틱스 기술

bangla 2017. 11. 6. 09:24
728x90

자동차 사운드 디자인과 햅틱스 기술

   

   

- 박동철 연구위원, 현대자동차

스팅어, 제네시스, EQ900, 벨로스터 등에 포함된 다양한 사운드, 엔진음 등을 직접 개발한 박동철 연구원 발표

사운드는 자동차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기반이며 향후 햅틱과도 연계 될 수 있음

   

   

자동차 오감 중요도

청각적 이미지가 잠재 의식에 저장되어 오래 기억됨.

촉각적 요소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됨.

   

청각의 특징

- 청각적 이미지가 시각 대비 오래 기억됨

- 시간 느낌에 따라 중요도 달라짐

- 잠재의식에 존재할 수 있음

- 나이, 지역, 성별 등에 따라 소리에 대한 선호가 다름

   

엔진사운드 디자인 기술

   

스팅어,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G80 스포츠,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브랜드 주행음 개발법

- 화음을 이용한 목표음 합성 알고리즘

- 포먼트 필터를 이용한 목표음 합성 알고리즘

   

   

기아와 현대의 다른 브랜드 전략

   

전장음 개발 전략

   

고객 접점 사운드 개발 : 현대 사운드 브랜딩, 레드닷 어워드 수상

   

제네시스 작동음 개발 : 청각 피드백을 고려한 적정 레벨의 정제되고 부드러운 음,

작동음간의 조화감 => 고급스러운 작동음

   

전기차 실내음 혹은 자율 주행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