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현대 자동차 햅틱 워크숍 세미나, 자동차 사운드 디자인과 햅틱스 기술 본문
728x90
자동차 사운드 디자인과 햅틱스 기술
- 박동철 연구위원, 현대자동차
스팅어, 제네시스, EQ900, 벨로스터 등에 포함된 다양한 사운드, 엔진음 등을 직접 개발한 박동철 연구원 발표
사운드는 자동차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기반이며 향후 햅틱과도 연계 될 수 있음
자동차 오감 중요도
청각적 이미지가 잠재 의식에 저장되어 오래 기억됨.
촉각적 요소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됨.
청각의 특징
- 청각적 이미지가 시각 대비 오래 기억됨
- 시간 느낌에 따라 중요도 달라짐
- 잠재의식에 존재할 수 있음
- 나이, 지역, 성별 등에 따라 소리에 대한 선호가 다름
엔진사운드 디자인 기술
스팅어,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G80 스포츠,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브랜드 주행음 개발법
- 화음을 이용한 목표음 합성 알고리즘
- 포먼트 필터를 이용한 목표음 합성 알고리즘
기아와 현대의 다른 브랜드 전략
전장음 개발 전략
고객 접점 사운드 개발 : 현대 사운드 브랜딩, 레드닷 어워드 수상
제네시스 작동음 개발 : 청각 피드백을 고려한 적정 레벨의 정제되고 부드러운 음,
작동음간의 조화감 => 고급스러운 작동음
전기차 실내음 혹은 자율 주행차
'스크랩 > 햅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켐트로닉스, 메탈 (피에조 엘렉트릭) 터치 센서를 사용한 모듈 (0) | 2017.11.06 |
---|---|
현대 자동차 아이디어 공모전 발표, 햅틱연구회 워크숍 (0) | 2017.11.06 |
햅틱 연구회 워크숍, 현대자동차 햅틱 공모전 발표 및 햅틱 연구 발표 (0) | 2017.11.06 |
실감나는 햅틱 기술 재현을 위한 햅틱 렌더링이란? (0) | 2017.05.04 |
터치 스크린용 촉각 액추에이터의 비교 (0) | 2017.05.04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