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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비즈니스 모델, 애플과의 유사성, 빠른 성장 및 성공 비결 : 샤오미는 모바일, PC, 인터넷 등의 다양한 사업모델을 결합 본문
샤오미 비즈니스 모델, 애플과의 유사성, 빠른 성장 및 성공 비결 : 샤오미는 모바일, PC, 인터넷 등의 다양한 사업모델을 결합
bangla 2017. 3. 22. 16:57샤오미 비즈니스 모델
☞ 중국의 애플로 불려지며, 애플과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함
☞ 아마존과 구글의 혼합된 형태로 진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에 노력중
1) 애플과의 유사성
- 전제품 외주 생산
- 유통 마진 배제 : 온라인 예약 판매
- 연구개발과 사용자 서비스에 집중 : 주간 펌웨어 업데이트, OS 개발 노력
- 소프트웨어, 컨텐츠 진출 : iTV, 구글 크롬캐스트 모방
2) 빠른 성장 및 성공 비결
① 로컬 프리미엄 : 저렴한 가격, 괜찮은 스펙, 중국인 로컬제품 선호 성향
ㆍ고성능폰을 삼성 및 애플의 반값에 제공
ㆍ유통, 마케팅 비용 최소화 : 온라인 사전 판매로 저렴한 가격 달성
ㆍ사전 주문 판매로 대만 ODM사에서 제조하고 재고량 “0”화 : 원가 절감, 리스크 최소화
② SNS를 통한 고객 feedback의 빠른 반영
ㆍ웨이보(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고객 의견 교환 및 제품 판매 노력
ㆍ자체 개발한 인터페이스 MiUI에 매주 업데이트 반영함
ㆍ신제품 출시시 CEO 레이쥔이 스티브잡스 연상되는 프리젠테이션으로 중국의 애플로 자리매김함
③ 소프트웨어와 컨텐츠 전략
ㆍ휴대폰 사업은 자신들의 기술을 담는 수단(Carrier)으로 정의하며 자신들은 인터넷 기업이라 칭함
ㆍ기계 자체보다 기계 안에 들어갈 소프트웨어나 컨텐츠 산업에 집중
“ 우린 애플보다 아마존과 구글의 혼합된 형태에 가까우며,
아마존이 킨들을 팔듯이 샤오미를 판매한다” (CEO 레이쥔 Reuters 인터뷰)
ㆍ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펌웨어 MiUI 매니아층 형성
MiChat을 통한 SNS 마케팅 및 판매 가능
액세서리, 게임, 어플리케이션 매출 확대
ㆍ샤오미TV와 Millet Box(小米盒子, 셋탑박스)를 앱스토어와 연계시키며 판매하면서 컨텐츠 산업 진출
☞ 자체 소프트웨어를 휴대폰에 국한하지 않고 TV 및 향후 웨어러블 디바이스까지 접목하고자 함
아직까지는 하드웨어 이외의 분야에서 수익은 적음
< 샤오미는 모바일, PC, 인터넷 등의 다양한 사업모델을 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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