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 하드웨어 중심 but iOS의 역할 多 and 애플의 컨텐츠 확장 전략 본문

스크랩/시장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 하드웨어 중심 but iOS의 역할 多 and 애플의 컨텐츠 확장 전략

bangla 2017. 3. 22. 16:55
728x90
반응형


애플


애플의 소프트웨어(OS, Appstore ) 하드웨어 판매 수익을 고조하기 위함

   하드웨어 판매로 수익이 집중된 기업임

 

  1) 하드웨어 중심 기업

- 90% 매출과 이익이 하드웨어에서 발생하는 하드웨어 중심 기업

- 소프트웨어는 수익 창출 보다는, 사용자들이 아이폰 하드웨어를 사용할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데 집중함으로 자사 디바이스별 연결된 판매에 집중

- 소프트웨어의 수익 창출은 부수적인 효과임


2) iOS 역할

- iOS 특유의 소프트웨어 UI 등을 제공하여, 자사 하드웨어 제품의 판매량 확대 도모

     ㆍ초기 iTunes 에서 음원을 판매하는데 그쳤던 비즈니스가 iOS 시장의 확대로 어플리케이션 판매로

       매출과 수익 모델로 변모함

     ㆍ직관적이고 편리한 OS UI 제공으로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티비, 아이카 디바이스를

       일관되게 연결하여 자사 제품 유저들의 패키지식 확산 구매 전략

 

3) iTunes, iOS 수익구조 : 전체 매출액의 30% 수수료 수입

  - 음원 수익 구조 : 음원제작자 70%, iTunes 30%

  - 저작권 수익 구조 : 저작권 소유자 70%, iTunes 30%

  - 수수료 : 전체 매출액의 30%

   ㆍ국내 카카오톡 게임앱 현황 : 매출액의 30% OS 수수료, 21% 카카오톡 수수료, 49% 개발사 이익

 

4) 애플의 컨텐츠 확장 전략

   - 음원 서비스에서 시작한 컨텐츠가 모바일 게임, 멀티미디어, 방송, 출판까지 확장

    ㆍ디바이스의 화면이 커질수록 담을 있는 컨텐츠의 폭이 넓어지고, 광고 방법도 다양해지고

그에 따른 효과도 커짐

   - 출판의 경우, 교과서 출판사와 연계하여 아이패드에 교과서 앱 개발

   - 사용자의 구매정보와 위치정보 수집을 통해 타겟마케팅이 가능함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