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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비즈니스 모델, 하드웨어 중심 but iOS의 역할 多 and 애플의 컨텐츠 확장 전략 본문
애플
☞ 애플의 소프트웨어(OS, Appstore 등)은 하드웨어 판매 수익을 고조하기 위함
하드웨어 판매로 수익이 집중된 기업임
1) 하드웨어 중심 기업
- 약 90%의 매출과 이익이 하드웨어에서 발생하는 하드웨어 중심 기업
- 소프트웨어는 수익 창출 보다는, 사용자들이 아이폰 및 하드웨어를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데 집중함으로 자사 디바이스별 연결된 판매에 집중
- 소프트웨어의 수익 창출은 부수적인 효과임
2) iOS의 역할
- iOS로 특유의 소프트웨어 및 UI 등을 제공하여, 자사 하드웨어 제품의 판매량 확대 도모
ㆍ초기 iTunes 에서 음원을 판매하는데 그쳤던 비즈니스가 iOS 시장의 확대로 어플리케이션 판매로
매출과 수익 모델로 변모함
ㆍ직관적이고 편리한 OS 및 UI 제공으로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티비, 아이카 등 디바이스를
일관되게 연결하여 자사 제품 유저들의 패키지식 확산 구매 전략
3) iTunes, iOS 수익구조 : 전체 매출액의 30% 수수료 수입
- 음원 수익 구조 : 음원제작자 70%, iTunes 30%
- 저작권 수익 구조 : 저작권 소유자 70%, iTunes 30%
- 앱 수수료 : 전체 매출액의 30%
ㆍ국내 카카오톡 게임앱 현황 : 매출액의 30% OS 수수료, 21% 카카오톡 수수료, 49% 개발사 이익
4) 애플의 컨텐츠 확장 전략
- 음원 서비스에서 시작한 컨텐츠가 모바일 게임, 멀티미디어, 방송, 출판까지 확장
ㆍ디바이스의 화면이 커질수록 담을 수 있는 컨텐츠의 폭이 넓어지고, 광고 방법도 다양해지고
그에 따른 효과도 커짐
- 출판의 경우, 교과서 출판사와 연계하여 아이패드에 교과서 앱 개발
- 사용자의 구매정보와 위치정보 수집을 통해 타겟마케팅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