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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는 엉덩이에서 나온다, 권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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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는 엉덩이에서 나온다, 권석

bangla 2017. 2. 25.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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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晝 • 만든예능PD의TV앞수다 
아이디어는 
엉덩이에서 
나온다 
권석 지음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불안하지 않은 현대인이야 한 사람도 없겠지만 연예인의 불안으 
성격이 다르다. 연예인들의 불안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시각 
에 맞춰 살아야 한다는 데서 출발한다. 그들은 밖으로 보이는 모 
습으로 판단된다. 자신의 가치를 자기가 아닌 대중으로부터 인정 
받아야 한다. 마치 남의 삶을 사는 것과 같다. 그리고 외부에 보여 
주기 위한 삶과 자신의 실제 삶과의 괴리는 새로운 불안을 낳는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연예인이 누리는 경제적 부와 특권은 이러한 
불안감에 대한 보상일 수 있겠다. 
연예인들의 불안이 숙명적으로 피할 수 없는 것이라 해도 불안 
을 지혜롭게 관리할 수는 있다. 불안이 지나치면 사람의 영혼을 갉 
아먹어 과멸에 이르게 하지만 적당한 불안은 약이 된다. 언제 떨어

불안하지 않은 현대인이야 사람도 없겠지만 연예인의 불안은 성격이 다르다. 연예인들의 불안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시각에 맞춰 살아야 한다는 데서 출발한다. 그들은 밖으로 보이는 모습으로 판단된다. 자신의 가치를 자기가 아닌 대중으로부터 인정 받아야 한다. 마치 남의 삶을 사는 것과 같다. 그리고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삶과 자신의 실제 삶과의 괴리는 새로운 불안을 낳는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연예인이 누리는 경제적 부와 특권은 이러한 불안감에 대한 보상일 있겠다.

연예인들의 불안이 숙명적으로 피할 없는 것이라 해도 불안을 지혜롭게 관리할 수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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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 프로그럠을 만들 때 •웃음 더빙'이란 단계를 거진다 1차편 
집된 테이프에 동원 방청객들의 웃음을 덧입히는 과정이다. 이때 
동원되는 게 여자 대학생들이다. 이들의 리액션이 가장 자연스럽 
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리액션에도 세대 차이가 있다. 아무래도기 
성세대는 리액선에 인색하다. 이들은 마음속에 있는 것을 그대로 
밖으로 표현하면 경박하게 보인다고 배위왔다. 끝까지 포커페이스 
를 유지하고 속마음을 들키지 않아야 한다고 들어왔다. 이에 반해 
요즘 세대들은 즉각적이고 솔직한 리액선을 보인다.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데 당당하고 주저함이 없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의 己백 
선이 훨씬 밝고 풍부하다. 아무래도 감성에 있어서는 여성이 앞서 
기 때문이리라.

웃음 더빙, 여자 대학생. 이들 리액션이 가장 자연스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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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에 대한 어린 소녀의 절절한 그리움이 그녀의 시 행간마 
다 담겨 있다. 그 그리움은 읽는 이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봉사 
단원과 함/게 집을 방문해서 그녀의 시를 읽어주자 아비지도 눈시 
울을 붉혔다. 
방송가에는 이런 말이 있다. '남들이 하지 않은 것을 해야 하지 
만 남들이 다 하는 것은 나도 해야 한다.' 다만 남들도 다 하는 뻔 
한 거지만 뻔하지 않게 풀 때 새로운 것보다 더 큰 감동이 있었다 
그래서 나도 말할 수 있다. 
“주려고 스리랑카에 왔는데 더 많은 것을 받아서 돌아갑니다 
신께 감사합니다. 이런 좋은 봉사의 기회를 주셔서."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해야 하지만 남들이 하는 것은 나도 해야 한다. - 방송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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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여능 PD 신입사원을 뽑는데 면접관으로 참여했다. 최종 면 
접은 아니지만 서류전형과 필기시힘을 통과한 응시자들의 잠지1역 
량을 평가하는 중요한 단계였다 요즘의 취직난을 반영하듯 이번 
에도 엄청난 경쟁를을 보였다. PD •기자끼술•경영 
丁문을 합쳐 
10여 명 뽑을 예정인데 1만 명이 넘는 지원자들이 모였으니 그들 
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예능 PD라면 무조건 튀고 끼가 넘치는 별종을 뽑을 것 같지만 
사실은 아니다. PD는 예술가이기보다는 직장인이다. 매주 정해진 
시간에 방송될 프로그램을 생산해야 하고 또 여러 부문의 사람들 
과 협업을 해야 하기에 성실성과 친화력이 기본이다. 창의력과 모 
험심은 그 다음이다.

PD 예술가이기보다는 직장인이다. 매주 정해진 시간에 방송될 프로그램을 생산해야 하고 여러 부문의 사람들과 협업을 해야 하기에 성실성과 친화력이 기본이다. 창의력과 모험심은 다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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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그앤을 혼히 본다. 네다섯 시간의 녹화 내내 쉴 새 없이 수다를 
떨려니 얼마나 고1곤하겠는가. 일하지 않을 때만이라도 입을 좀 쉬 
고 싶은 게 당연해 보인다. 평소에는 사람을 피하고 말수가 줄어드 
는 중상, 코미디언의 직업병이다. 
PD로서 내 직업병은 TV 보기를 싫어하는 중세다. 퇴근해서 집 
에 가도 괜히 딴청을 부리면서 TV와 독대하는 시간을 미룬다. 하 
루 종일 프로그램에 대해 노심초사했으면 충분하지 않은가. 집에 
와서까지 TV를 봐야 하는 게 영 내키지 않는다. 하지만 TV로부터 
도망친다고 해결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채무감만 쌓이며 불안해진 
다 다음날 회의시간에 한 마디라도 얹으려면 새로 시작하는 드라 
마의 출연진은 누구인지, 이야기를 어떻게 풀었는지, 경쟁 프로그 
림 게스트는 누구인지 대충이라도 봐둬야 한다. 연예가 돌아가는 
소식에 뒤처지면 감 떨어져 보이고, 이는 PD에겐1 치명적이다.

PD로서의 직업병. TV보기를 싫어하는 증세.

경쟁 프로그램 게스트 누구인지, 연예가 소식 … 감이 있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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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차라리 정면 돌파를 하는 게 낫다. 큰맘 먹고 밀린 숙 
제를 하겠노라고 TV를 켜지만 또 다른 직업병이 시작된다. 프로그 
램을 맘 편히 즐기지 못하고 분석하는 증세다. 미장센을 따지고 콘 
티를 평가하고 연출가의 내공을 가늠한다. 한 손에 든 리모컨으로 
이 채널, 저 재널 재핑zapping하고 또 한 손에는 스마트폰을 쥐고 처 
음 보는 연기자를 계속 검색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면 노트북을 켜 
서 실시간 시청를 그래프를 확인해야 직성이 풀리기도 한다. 그러 
다 보니 가족은 나와 같이 TV 보는 것을 불편해한다 결국 나는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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