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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교회가 뛴다, 서길원, 도시 교회 리메이크의 모델, 상계교회 이야기 본문

읽고 또 읽고/기독교

다시 교회가 뛴다, 서길원, 도시 교회 리메이크의 모델, 상계교회 이야기

bangla 2017. 2. 24.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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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ART! 
도시 교회 리메이크의 모멜. 상계교회 이야기 
서길원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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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는 개인적인 비전이 있다. 1111 그것이다. 나로 인해 1 가정이 구원받고, 그중에 1000명의 지도자가 나오며, 그중에 100명의 글로벌 리더가 나와 세상 구석구석 거룩한 영향력을 끼치며, 그중에 10명의 영적 거장이 나와 세계의 영적 흐름을 바꾸며, 그중에 1명이 노벨 평화상을 받는 것이다.

꿈은 내가 꾸지만 꿈이 나를 만든다고 했다. 나는 꿈을 붙잡고 몸부림치며 기도했다. 일이 이루어질 믿고 도전했다. 비전을 품고 달려야 비로소 진정한 사역이 되는 것이다. 역시 비전을 정하고 나니 사역의 차원이 달라졌다. 사람들이 사역이 대상이 아닌 하나님 나라의 리더로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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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는 개인적인 비전이 있다. 11111이 그것이다. 나로 인해 1만 
가정이 구원받고, 그중에 1,000명의 지도자가 나오며, 그중에 100명 
의 글로별 리더가 나와 세상 구석구석 거룩한 영항력을 끼치며, 그중에 
1()명의 영적 거장이 나와 세계의 영적 호름을 바꾸며, 그중에 1 명이 노 
벨 평화상을 받는 것이다. 
꿈은 내가 꾸지만 그 꿈이 니를 만든다고 했다. 나는 이 꿈을 붙잡고 
몸부림치며 기도했다. 이 일이 이루어질 줄 믿고 도전했다 비전을 품 
고 달려야 비로소 진정한 사역이 되는 것이다. 나 역시 비전을 정하고 
나니 사역의 차원이 달라졌다. 사람들이 사역의 대상이 아닌 하나님 나 
라의 리더로 보였다. 특히 청소년과 청년을 향한 마음은 남달랐다 
상계교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곳으로 부르신 하나님의 뜻을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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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추위를 뚫고 서울의 끝자락인 상계교회까지 온 그들의 절박함을. 부 
홍하는 교회에 가서 조금이라도 부홍의 향기를 닮아 을 수 있다면 그걸 
로 족하다는 그들의 간절함을 
그들의 눈빛은 내가 가르쳤던, 이제 막 목회를 시작하려는 신학생 
들과는 차원이 달랐다. 강퍅함으로 가물어 메마른 땅이 있었고, 눈물 
로 채운 기도의 바다가 있었고, 머리 둘 곳이라고는 오직 하나님 곁뿐 
인 하늘이 있었다. 목구멍에서부터 뜨거운 것이 을라왔다. 울걱하고 목 
이 메었다. 
“하나님 ! 이렇게나 많은사람이 한국 교회의 부홍을소망합니다. 한국 교 
회, 아직 소망이 있습니다. 이곳에 모인 우리들을기억하여 주시옵소서. ”

그들의 눈빛은 내가 가르쳤던, 이제 목회를 시작하려는 신학생들과는 차원이 달랐다. 강퍅함으로 가물어 메마른 땅이 있었고, 눈물로 채운 기도의 바다가 있었고, 머리 곳이라고는 오직 하나님 곁뿐인 하늘이 있었다. 목구멍에서부터 뜨거운 것이 올라왔다. 울컥하고 목이 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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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혼들릴 수도 있어서 매달 만나 마음을 다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후원 지원서는 매우 구체적이다. 교인은 어린이, 청년, 장년, 노년이 
몇 명인지, 교회 건물은 몇 평인지, 다른 곳에서 후원받진 않는지 등등 
을 기록한다. 또 교회자립운동 동참 서약서도 함/게 쓴다. 대충 보힘 약 
괸에 체크하듯 쓱쓱 하려다가 내용을 확인하고는 디들 7감짝 놀랐다. 얼 
핏 보면 가횩해 보이는 조항들이 있다. 
“1 년만이라도 일주일에 이들은 강단에서 잠을 자며 기도할 것, 주 
5일간은 매일 장년 15명을 만나 전도할 것, 지원되는 돈은 전도비로만 
사용할 것, 세미나는 꼭 부부가 참석할 것, 2회 이상 빠지면 탈락하고 
50만원의 벌금을 낼 것 ” 등등이다. 디들 너무나 다금한 상황인지라 기 
끼이 조항에 동의하여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1년만이라도 일주일에 이틀은 강단에서 잠을 자며 기도할 , 5일간은 매일 장년 15명을 만나 전도할 , 지원되는 돈은 전도비로만 사용할 , 세미나는 부부가 참석할 , 2 이상 빠지면 탈락하고 50만원의 벌금을 ..

 

올해는 휴가 가는 대신에 부흥의 씨앗을 심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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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는 강단에서 선포했다. 
“상계교회 성도 여러분, 을해는 휴가 가는 대신에 부홍의 씨앗을 심 
읍시다” 
매년 여름 진행하던 선교회 수런회를 대신해 '부홍의 씨앗심기 '라는 
이름으로 목장 이웃리치를 가기로 결단한 것이다. 목장에서 교제하던 
사람들이 밖에서 하나의 목표로모이는 것은 매우 좋은 경힘이다. 또한 
그것이 하나님 나리를 위한 영적 운동이라면 우리의 삶을 회복시키는 
분명한 기회가 된다. 심김과 선교는 주님의 능력을 경힘하게 하고, 천 
국의 영원한 기쁨을 누리고 맛보게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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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이렇게 길에서 아이들을 기다리면 안 되겠어요. 직집 찾으러 
갑시다” 
우리는 봉고를 몰고 아이들을 찾아다녔다. 그래서 아이들 한두 명만 
보이면 바로 내려서 전도를 시작했다. 아이들은 런닝맨 복장에 매우 홍 
미를 보였다. 
“얘들아 안녕, 우리는 원홍제일교회에서 온 선생님들이야. 선생님 등 
에 있는 이름표 떠는 친구는 내일 하는 성경학교에 오면 선물 줄게! ” 
아이들은 정말 신나게 우리의 이름표를 뜯었다. 우리도 적당히 피하 
는 척하면서 이름표를 뜯겨 주었다. 그래야 성경 학교에 와서 선물을 
받기 때문이다.

러닝맨 게임으로 아이들을 교회로 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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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재 청소년들은 몸 안에 같혀 있다. 딱 맞는 교복과 딱 맞는 책상에 
았아 세상의 기준에 맞는 학교를 가기 위해 공부한다. 그것뿐인가. 대 
중 구는 외모를 정형화시켜 미의 기준을 만들어 낸다. 청소년들은 예 
쁜 사람이 되기 위해 성숙하지 않았는데도 몸을 가꾼다. 그렇게 같 
한 몸에서 얼마나 답답하겠는가. 요즘 아이들이 어니에서 자유롭게 몸 
을 움직일 수 있겠는가. 
간양 중에 임하시는 성령의 강렬한 경힘은 그들이 일상에 돌아가서 
도 생각날 것이다. 답답하고 힘이 들 때 자유게 하셨던 성령이 생각날 
것이다. 그래서 학교에서 가정에서 그때 경힘했던 지유함을 다시 맛보 
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것이 일상이 에비1가되는과정이다.

요새 청소년들은 안에 갇혀 있다. 맞는 교복과 맞는 책상에 앉아 세상의 기준에 맞는 학교를 가기 위해 공부한다. 그것뿐인가. 대중 매체는 외모를 정형화시켜 미의 기준을 만들어 낸다. 청소년들은 예쁜 사람이 되기 위해 성숙하지 않았는데도 몸을 가꾼다. 그렇게 갇힌 몸에서 얼마나 답답하겠는가. 요즘 아이들이 어디에서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있겠는가.

찬양 중에 임하시는 성령의 강렬한 경험은 그들이 일상에 돌아가서도 생각날 것이다. 답답하고 힘이 자유케 하셨던 성령이 생각날 것이다. 그래서 학교에서 가정에서 그때 경험했던 자유함을 다시 맛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것이 일상이 예배가 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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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행복이란 말은 참듣기가 
좋다. 내가 가득 채워지는 만족과 기쁨을 떠을리게 하고 평온한 마음 
과 밝은 빛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한번만 더 생각해 보면 행복에는 굉 
장한 함정이 숨어 있다. 소설가 안톤 체호프는 행복에 관해 이렇게 말 
했다. 
•행복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 아무 말 없이 자신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기 때문에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불행한 사람의 침묵이 없었던들 
행복 같은 것이 있을 리 없다”

행복하다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 아무 없이 자신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기 때문에 행복을 느낄 있다. 불행한 사람의 침묵이 없었던들 행복 같은 것이 있을 없다. - 안톤 체호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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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무부정적인 시선 같은가? 행복은 매우 이기적이다. 이 시대의 
g--e 더더욱 그렇다. '나'의 행복을 말하지 '우리'의 행복을 밀하지 않 
는다. 나만 말하게 되면서 우리는 부서진다. 우리가 부서지면 그 안에 
속한 나는자연히 사라지게 되는데 말이다. 이것이 많은 공동체가 붕괴 
되는 보이지 않는 원인이다. 
또 행뿌은 매우 감각적이며 잘나적이다. 편하고 쾌락적인 성격이 강 
하다- 영의 문제가 아니라 육의 문제다 성(性)적인 문화가 영적인 문화 
를 압도하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노아의 시대가 딱 그랬다. 남지들 
은 여자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는 여자를 아내로 삼 
았다. 성적인 충동을 절제하지 못할 뿐더러 모든 것을 소유하려고 했 
다.자신의 행복, 순간의 행복을 위해 산 것이다.

행복은 매우 감각적이며 찰나적이다. 편하고 쾌락적인 성격이 강하다. 영의 문제가 아니라 육의 문제다. 성적인 문화가 영적인 문화를 압도하게 이유도 여기에 있다.

 

교회의 단계 이해하기

1단계 : 가장 기초적 단계로 구원의 단계다. 예수님을 나의 구원자로 고백하며 그분이 삶의 주인이 되시도록 믿음으로 맞이하는 것이다.

2단계 : 말씀과 기도로 능력을 체험하는 단계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가 삶의 실재가 되어 적용되며 능력을 경험하는 단계를 말한다.

3단계 : 성화의 단계인데, 삶에서 성령이 인도하시는 열매들이 맺히고, 변화하는 단계다. 점차 예수님을 닮아가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다.

4단계 : 선교 공동체로서의 단계다. 그리스도인들이 모여 공동체가 되며,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일한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로서 하나님의 의를 위해 헌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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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게 : 가상 기초적 단계로 구원의 단계다(행 2:37-41 ). 예수님을 나의 구원 
자로 고백하며 그분이 내 삶의 주인이 되시도록 믿음으로 맞이하는 
것이다. 
2단계 : 말씀과 기도로 능력을 체힘하는 단계다(행 2:42-43). 하나님의 말씀 
과 기도가 삶의 실재가 되어 적용되며 그 능력을 경힘하는 단계를 말 
한다. 
3단계 :성화의 단계인데, 내 삶에서 성령이 인도하시는 열매들이 맺히고, 변 
화되는 단계다. 점차 에수님을 닮아가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그리 
스도인이 되는것이다 
4단계 : 선교 공동체로서의 단계다(행 2:47). 그리스도인들이 모여 공동체가 
되며, 그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일한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로서 하나님의 의를 위해 헌신한다.

 

복음적인 설교 작성.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의 모습을 찾아야 한다.

-그리스도의 보혈과 성령의 기름부으심이 드러나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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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의 모습을 칮아야 한다 이를 통하 우리 삶에 주시는 
영적 교훈을 칮아내야 한다. 말씀 속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이 무엇일까?”를 
늘 상고해야 한다. 또한 설교자만의 메시지가 되도록 국퐝하며 적용점을 찾 
아 내야 한다 평소에 묵상하여 은혜가 된 것을 메모해 두는 것도 좋다. 
• 그리스도의 보혈과 성령의 기름부으심이 늘 
드러나게 해야 한다 기능하 
면 완벽한 문장을 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포인트를 체크 
하고. 설교 전체를 머리에 그려지게 하고 지유름게 구연하면 성령의 역사하 
심이 있다. 
2치 
• 통찰력을 통하여 현재의 문제를 칮아내야 한다. 문체 제기가 분명하야 설 
교가 현실감이 있다. 이 시대 문제를 통해 말씀 기운데 주시는 교훈을 구체화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해답을 성경에서 찾아야 한다 성도에게 전달되는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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