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미래를 위한 자녀교육, 존 로크 본문
아이들을 항상 일찍 일어나도록 해야 하지만, 너무 성급히 깨우려해서도 안되며, 크고 날카로운 소리나 난폭한 소음을 내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만일 그렇게 한다면 아이들은 두려움을 느끼며 심각한 해를 당하게 되고, 누구라도 갑작스런 소리로 달콤한 잠을 깨면 쉬 불안해집니다. 잠을 깨울 때 낮은 목소리와 부드러운 동작으로 시작해서 서서히 잠을 깨워야 하며, 친절한 말을 걸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의식을 찾아 옷을 입었을 때 비로소 깨어납니다.
만일 아이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생각이라면 보상과 벌을 적절히 이용해야 합니다. 보상과 벌을 잘못 선택하기 때문에 오류가 생깁니다. 상벌로써의 신체적 고통이나 쾌락은 어른에게 적합한 것이지 아이에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상과 벌은 억제하고 극복해야 할 성향을 조장, 강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나쁜 친구와 사귄다면 훌륭한 규칙이나 어떠한 교정을 한다 해도 좋아질 수 없습니다. 아이는 아무리 훌륭한 교훈을 가르쳐주고, 아이의 양육에 관해 권위있는 사람의 말을 경청하도록 해도 아이의 태도를 좌우하는 것은 그가 사귀는 친구입니다. 아이는 대개 실례에 따라 행동합니다. 인간은 항상 가까이 있는 것에 착색되어버리는 일종의 카멜레온 입니다. 듣는 것보다는 보는 것에 의해 잘 이해합니다.
악은 성격상 일찍부터 뿌리를 내리며 성장력도 왕성합니다. 아이를 군중 속에 방치해 두거나, 우연이든 혹은 그가 좋아해서든 학교 친구를 마음대로 선택하도록 내버려 두면, 그 아이를 악에 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하지 못합니다.
형제들 가운데 맏이를 배움에 흥미를 갖도록 하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단 그 아이가 배움에 흥미를 느끼기만 하면 동생들은 저절로 그 아이를 따르게 됩니다.
체벌에 의해 고집이 고쳐진 예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예는 훌륭한 인간으로 육성시키려는 교육방침이 될 수는 없습니다.
훌륭한 성질이란 본질적으로 마음의 풍요로움이며 그 풍요로움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 바른 예절입니다. 사람들로부터 환영받길 원하는 사람은 행동에 힘이 넘쳐야 할 뿐 아니라 아름다움도 반영되어야 합니다.
울음은 두 종류가 있는데, 고집세고 난폭한 울음과 성내면서 낑낑거리는 울음이 있습니다.
- 아이의 울음은 지배권에 대한 욕구이며, 아이의 불손함과 고집의 적나라한 표현입니다. 아이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힘이 없음을 인정할 때 울음으로써 욕구에 대한 자격과 권리를 주장하려 합니다. 아이들의 울음은 자신의 욕구가 억압당하거나 불공정하게 다뤄질 때 자기들의 주장을 공언하는 일종의 항의입니다. => 교정 필요~
- 고통이나 슬픔의 결과일 수도 있음.
아이가 커감에 따라 아이에게 하나님에 관한 관념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하나님에게 기도드리고 자신의 창조자로서 그리고 모든 선의 창조자로서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아이에게 하나님께 기도드리는 습관을 형성시켜 주어야 합니다. 기독교 교리를 올바르게 가르쳐 신에 관한 올바른 관념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덕의 기초는 형성됩니다. 아이는 항상 정확하게 진실을 말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아이가 좋은 성질을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의 잘못을 감추고, 진실을 왜곡시키는 것보다는 차랄리 스무가지의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 쉽게 용서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어야 합니다.
나는 항상 학습이란 아이에게 놀이, 기분전환이 될 수 있으며, 읽기 학습을 위해 명예, 체면, 기쁨, 기분전환과 같은 보상이 주어져야 하며, 게으르다고 꾸짖거나 징계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읽기학습에 열심일 것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보다 훨씬 게으르지 않습니다. 만일 아이의 활동적인 기질이 유용한 것으로 돌려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어른의 책임입니다.
아이의 정신은 좁고 약하여 한 번에 하나밖에 수용될 수 없습니다. 아이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을 때는 아이의 머리는 그것으로 가득차버립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학습하는 동안은 아이의 머리에서 이런 저런 생각을 없애는 것이 교사의 수완이며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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