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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 안창호의 생애와 교육사상, 박의수 본문
천재성은 항상 감탄의 대상이 된다. 하지만 천재성만으로 존경을 받을 수는 없다. 존경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인격이기 때문이다. 천재성이 지성의 힘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인격은 양심의 힘에서 비롯된 것이다. 궁극적으로 인생을 지배하는 것은 지성이 아니라 양심이다. 궁극적으로 인생을 지배하는 것은 지성이 아니라 양심이다. 천재성을 지닌 사람들은 지성에 힘입어 사회에 진출하는 반면, 인격적인 사람들은 양심에 힘입어 사회에 입성한다. 사람들은 전자는 찬미할 뿐이지만, 후자는 신봉한다.
도산은 "대한 민족을 참으로 건질 뜻이 있으면 그 건지는 법은 멀리서 구하지 말고 먼저 우리의 가장 큰 원수 되는 속임을 버리고 각 개인의 가슴 가운데 진실과 정직을 모시어야 하겠습니다."라고 했다.
정직은 단순한 윤리적 덕목을 넘어서 참된 힘의 기초임을 일깨우는 말이다. 도산은 민족의 힘을 기르기 위한 원대한 계획을 세우고 전 분야에 걸쳐 총체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교육, 정치 언론, 군사 , 외교 실업, 사법, 통일, 문화,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한 것이 없다. 그러나 무슨 일을 하든 근간이 되는 것은 인격혁명임을 절감했다. 그래서 속이지 말자, 놀지 말자 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다. "거짓이여! 너는 내 나라를 죽인 원수로구나. 군부의 원수는 불공대천이라 했으니, 내 평생 죽어도 다시는 거짓말을 아니 하리라." 다짐을 하고 평생을 그렇게 살았다.
이혜련,
미국 농장에서 귤 한 개를 정성껏 따는 것은 나라를 위하는 길이다.
정직과 신용이 곧 경제적 이익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몸소 체험함.
이완용
신민회, 청년학우회
나는 일본이 무력만한 도덕력을 겸하여 가지기를 동양인의 명예를 위하여 원한다. 나는 진정으로 일본이 망하기를 원하지 않고 좋은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이웃인 대한을 유린하는 것은 결코 일본의 이익이 아니 될 것이다. 원한 품은 2천만을 억지로 국민 중에 포함하는 것보다 우정 있는 이웃 국민으로 두는 것이 일본의 득일 것이다. 대한 독립을 주장하는 것은 동양의 평화와 일본의 복리까지도 위하는 것이다.
국제사회의 일원이라는 의식을 바탕으로 한 민족주의만이 옳은 민족주의라고 햇다.
나이를 속여 입학하라는 … 권고에, "입학을 못하면 그만이지 연령을 속일 수는 없다."
사기 행위는 적에 대해서도 절대 할 수 없는 일이다. 위조지폐로 독립운동 자금에 도움을 얻는다 하더라도 신성한 광복 사업을 비열한 사기 행위에 의하여 추진할 수는 없는 일이오.
역행, 점진공부
농담으로라도 거짓말을 말아라, 꿈에라도 성실을 잃었거든 통회하라.
나 하나를 건전한 인격으로 만드는 것이 우리 민족을 건전하게 하는 유일한 길이다.
도산의 다양한 활동은 궁극적으로 우리 민족이 완전한 자주 독립을 이루어 세계 일류국가가 되기 위한 초석을 다지자는 목적으로 집약된다. 그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그가 특히 강조한 방법은 도덕성을 기초로 한 확고한 단결과 민족적 통일이었다.
사랑하기 공부
도산 통일사상의 구조
서번트 리더십 (헌터): 공동의 최선을 위해 설정된 목표를 향해 매진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술인 동시에 신뢰를 형성하는 인격
헌터, 인격이란 도덕적인 성숙을 의미하며, 설령 희생이 다르더라도 기꺼이 옳은 일을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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