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조벽교수의 희망특강 본문
새로운 생각은 기성세대를 설득해서 대세가 되는 게 아니라 기성세대가 다 죽고 난 후에, 새로운 세상에서 살던 다음 세대가 어느덧 성장해서 기성세대가 되었을 때 비로소 대세가 되는 것이다.
유능한 교육자의 핵심 특징 : 학생들을 위한 배려, 수업 내용에 관한 지식, 흥미/학습 동기 유발, 학생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할애함, 토론을 장려함,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 열의, 준비.
산업화 시대, 글로벌 시대
새 시대 교수법의 핵심
무엇을 왜 알아야 하는지 목표와 동기가 없으면 설명은 설교가 됩니다. 질문이 있음이 있고 없음이 이토록 중요합니다.
감정은 받아주되 행동의 한계를 정해주어라.
감정코칭
학교 부적응 행위의 원인과 종류
창의력의 요소와 수렴, 발산적 사고력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는 일
질문의 3차원
학생들이 모르는 것은 당연하다.
모르기 때문에 학생이 실수하는 것은 배우는 학생의 권리이다.
하지만 학생들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배워야 할 책임이 있다.
가르침이란 학생들이 스스로 배움을 책임지도록 돕는 것이다.
최선의 창의성 교육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모험심을 허용하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결과와 무관하게 색다름과 독창성을 최고의 가치로 인정하고 격려해 주는, 즉 생각이 자유로울 수 있고 실수가 허용되고 용서되는 환경에서 창의성은 꽃을 피웁니다.
질문을 유도하는 기술.
경쟁하면 절대로 21세기 성공 패러다임인 윈-윈 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상상력은 여유(허심)를 허락하고, 질문(호기심)을 허락하고, 실수(모험심)을 허락하고, 꿈(긍정심)을 허락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창의력은 요구하는 게 아니라 허락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지었습니다. 창의력을 발휘하자면 두 존재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창의력을 지닌 사람과 그 능력을 발휘될 수 있도록 허락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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