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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격 유머 스트레칭, 임붕영 본문

읽고 또 읽고/유머

고품격 유머 스트레칭, 임붕영

bangla 2016. 5. 8.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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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님, 지금 인도는 몇 시인지 아세요?

  • 그야 시차를 계산해 보면 되지

    그야 당연히 네 시죠.

    그야 인도네시야니까, 당연히 네 시죠…

       

    모든 프랑스 병사들은 각기 자신의 배낭 속에 장군의 지휘봉을 지니고 다닌다. - 나폴레옹

       

    웃음은 잠재의식을 일깨우는 가장 고상한 길 - 정신과 교수인 윌리엄 프라이

       

    유머

  • 유머는 약점을 감춰 준다.
  • 유머 있는 사람에게 적이 없다.
  • 유머는 위기를 극복하는 힘이 있다.
  • 유머는 두뇌활동을 촉진한다.
  • 유머는 어색함을 몰라낸다.
  • 유머는 스트레스를 죽인다.
  • 유머는 여유를 준다.
  • 유머는 면역력을 높인다.
  • 유머는 분위기를 안내한다.
  • 유머는 선한 사람으로 만든다.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 기업문화와 대외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든다.
  • 갈등과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 개방적이고 신뢰하는 일터를 만든다.
  • 건강하며 웃음이 넘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간다.
  •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다.
  • 충성도를 높인다.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자극한다.
  • 팀워크를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상사에게 미치는 영향

  • 서열을 뛰어넘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한다.
  • 전통을 뛰어넘는 사고를 하게 한다.
  • 일에 놀이 개념을 도입하게 한다.
  • 권위에 의존하기보다는 유연성을 갖게 한다.
  •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든다.
  • 신뢰감을 높여 준다.
  • 세대 간의 벽을 허문다.
  • 긴장을 풀게 한다.

       

    부하에게 미치는 영향

  • 부하의 의욕을 자극한다.
  • 감성적인 유연성을 자극한다.
  • 일터에서 오는 거부감을 쉽게 극복하게 한다.
  • 의사표현을 자유롭게 한단.
  • 서로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한다.
  • 놀이정신으로 일에 몰입할 수 있게 한다.
  •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한다.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팀에게 미치는 영향

  • 팀을 단합시킨다.
  • 일과 재미를 하나로 만들어 간다.
  • 신뢰하고 공동의 비전을 누리게 한다.
  • 지속적인 변화가 가능하다.
  •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어 준다.
  • 재미를 공유하게 하여 팀워크를 결속시킨다.
  • 비용을 줄이고 성과창출에 기여한다.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 영향력을 자연스럽게 증대시켜 나간다.
  • 대인관계의 거부감을 극복하게 한다.
  • 친근감을 불러일으킨다.
  •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한다.
  • 위기를 쉽게 극복하게 해 준다.
  • 설득력을 길러 준다.
  • 신뢰감을 높인다.

       

    업무에 미치는 영향

  • 일을 재미있게 만든다.
  • 업무성과를 향상시켜 나간다.
  • 직원들의 열정을 자극한다.
  •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자극한다.
  • 틀에 얽매이지 않는 업무환경을 만들어 준다.

       

    서양에서는 웃음을 뇌에서 뀌는 방귀라고 한다.

       

    의서 선생님

  • 왜 그러시죠?

    갑자기 제가 소라는 느낌이 들어요?

  • 그래요? 그런데 언제부터 그런 생각이 들었죠?

    송아지 때부터요.

       

    웃음의 어원은?

  • 돈이다, 웃으면 돈이 굴러 오니까 - 사업가
  • 음식이다. 웃는 놈이 맛있으니까 - 식인종
  • 수능점수다, 웃을 수록 기억이 잘난다. - 고3 학생
  • 품질이다. - 미스코리아

       

    혹시 개고기 안드시는 분 계세요?

    그럼, 나머진 다 개죠? - 보신탕 서빙 아가씨

       

    식당 갈 때 제일 먼저 보는 것?

    나는 사장님의 얼굴을 본다. 사람의 모든 것은 얼굴에 다 잇기 때문이다. 사장의 얼굴이 간판.

       

    바람직한 기업문화 10가지

  • 신뢰한다.
  • 재미를 나눈다.
  • 서열을 뛰어넘는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구축한다.
  • 펀 리더를 양성한다.
  • 자부심을 갖는다.
  • 서로 존중한다.
  • 비전을 서로 나누어 갖는다.
  • 일을 놀이처럼 즐긴다.
  • 감사하는 문화를 만든다.
  • 실수문화를 권장한다.

       

    하나님 앞에서는 울어라. 그러나 사람들 앞에서는 웃어라. - 유대인 속담

       

    "도대체 당신이 뭘 잘하는 게 있다고 술만 먹으면 이 난리를 피우는 거예요? "

    아내가 울면서 말하자 남편이 '에이 씨' 하며 양말을 벗어던졌다. 양말이 다 세탁기 속으로 잘 들어감.

    "흥, 잘하는 것 한 가지는 있네."

    남편이 일찍 들어와 세탁기 속에 양말 던지기를 연습.. 칭찬의 효과

       

    증권회사 다니는 모 팀장 직원 선발.

    붕어빵 면접

    붕어빵을 어디 부터?

    머리 부터 => 기획 부서

    눈 부터 => 감사실

    꼬리 부터 => PR로…

    배부터 => 구내식당으로…

    ====> 팀장님은 어디 부터? 한꺼번에 다먹음. 그래서 바로 팀장이 됨.

       

    대학 보낸 딸이 3학년 때 시골로 내려와서..

    "아부지, 지가 홀몸이 아니구만유 "

    아버지가 화나서 뺨을 때리면서..

    "뼈 빠지게 고생해서 서울로 대학까지 보냈더니 아직도 사투리를 못 고친 게야!"

       

    암산을 잘하기로 소문난 직원에게 여직원이 도전…

    "선배님, 우선 제 말을 잘 들어야 합니다."

    "걱정 붙들어 매라고."

    "자, 그럼, 문제 나갑니다. 버스에 승객 다섯 명이 탔어요. 첫 번째 정거장에서 세 명이 내리고 여섯 명이 탔어요. 그리고 두 번째 정거장에 두 명이 내리고 열 명이 탓어요, 그리고 다음 정거장에서 7명이 타고 세명이… 다음 정거장에서 두 명이 내리고 일곱 명이. 그 다음 정거장에서 여섯 명이 내리고 아홉 명이… "

    "알았어, 답을 말해 볼까?"

    "그래요, 이 버스가 지나간 정거장은 모두 몇 정거장이죠?"

       

    아주머니는 마돈다… 마지막 돈 내고 나온 여자…

       

    웃음이 넘치는 조직으로 변하게 하기

  • 크게 웃는다.
  • 나부터 웃는다.
  • 어울려 웃는다.
  • 억지로라도 웃는다.
  • 웃을 일을 찾는다.
  • 웃음의 가치를 소중히 여긴다.
  • 사소한 일에서 웃을 수 있는 지혜를 익힌다.

       

       

    제1단계: 유머화법으로 재미있게 말하는가?

  • 회의 시에 유머를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은?
  • 긍정적인 Win-win 관계를 맺는 방법은?
  • 서열을 뛰어 넘는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구축할 수 있는가, 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유머텔링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유머코칭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제2단계: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제대로 하는가?

  • 웃음의 가치를 구성원들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 있는가?
  • 웃음을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일터를 놀이터처럼 만들어 가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현재 많은 기업이 펀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어떻게 할 것인가?
  • 웃음이 넘치는 조직을 만들어 나가는 기업문화 구축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제3단계: 경영기법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가?

  • 유머문화를 구축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무엇이 있는가?
  • 유머경영 기업 사례를 벤치마킹한다. 어느 기업을 타깃으로 할 것인가?
  • 유머경영 시스템을 구축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 기업과 구성원의 유머지수를 높여 나간다. 구체적인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제4단계: 팀워크 촉진을 위한 노하우를 갖고 있는가?

  • 유머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 유머게시판을 운영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 근무 분위기를 재미있게 바꾸어 본다. 실천 가능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 유머회의 팀을 운영해 본다.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 칭찬과 축하 이벤트를 개최한다. 구체적인 매뉴얼을 제시해 보라.

    제5단계: 권한은 제대로 위임되고 있는가?

  • 리더의 권한을 부하에게 위임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 유머로 창의성과 잠재력을 자극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갖게 한다. 구체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신뢰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간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가?
  • 권한위임으로 나타나는 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제6단계: 유머리더십을 멋지게 발휘하고 있는가?

  •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다. 장애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나간다. 무엇부터 바꿀 것인가?
  • 일터에서 웃음을 나눈다. 기존의 벽을 어떻게 뛰어넘을 것인가?
  • 유머감각을 개발한다.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조직 내 갈등과 스트레스를 제거한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라.

    제7단계: 훌륭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제대로 뛰고 있는가?

  • 비전을 공유한다. 팀원이 공유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해 보라.
  • 칭찬언어를 구사한다. 지금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라.
  • 놀이정신을 권장한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이 있는가?
  • 유연한 팀 분위기를 만들어 나간다. 방법을 제시해 보라.
  • 스트레스 해소할 수 있는 방을 운영한다.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제8단계: 유머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제대로 노력하는가?

  • 하드웨어적인 요소를 구축한다. 물리적인 시설환경에는 무엇이 있는가?
  •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를 구축한다. 무형적인 제도나 정책에는 무엇이 있는가?
  • 휴먼웨어적인 요소를 구축한다. 직원관리나 교육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 넷웨어적인 요소를 구축한다. 사이버상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유머경영 매뉴얼을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가?

    제9단계: 유머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제대로 뛰고 있는가?

  • 유머를 공유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 상사와 부화의 역할 연기를 한다. 기존의 틀을 어떻게 넘을 것인가?
  • 실수문화를 권장한다.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일터를 놀이터 수준으로 만든다.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직원중심의 기업문화를 구축한다. 기성세대의 문화적 격차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제10단계: 유머로 변화와 비전을 제대로 제시하고 있는가?

  • 변화의 저항요인을 재미있게 극복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 앞서 가는 기업을 벤치마킹한다. 그 기업의 유머문화를 어떻게 적용?
  • 정기적으로 유머교육을 한다. 어떤 프로그램으로 할 것인가?
  • 감성적인 업무환경을 만들어 간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보라.
  • 정서적인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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