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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켄 베인 본문
미국의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켄 베인
I. 희망적인 강의 계획서
1.해당 과목을 열심히 공부했을 때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것들을 명확하게 알려준다.
2. 교수는 그러한 약속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자상하게 설명하며, 명령조의 언어를 피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자기 교육의 통제권을 소유했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3. 강의 계획서는 교수와 학생이 앞으로 해당 과목의 특성과 과정을 어떻게 파악해 나갈 것인지를 간략히 제시한다.
5. 학생과 교수간의 신뢰가 무르익어야 한다.
II. 교수법
A. 효과적인 교수법은 학생들의 주의를 모으고 그것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
1. 상품광고와 유일한 차이점은 일단 사로잡은 학생들의 관심을 가지고 교수가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의 문제.
2. 적절한 질문을 던져놓고, 몇 분의 침묵이 흐르더라도 학생들이 답을 찾을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린다. 강의를 듣는 이들의 주의를 그 핵심적인 부분에 고정시키고 그것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시간을 주기 위해 잠시 침묵하기도 한다.
3. 최고의 교수들은 따뜻한 언어를 사용하고, 강의의 논조는 뚜렷하고 완전하다. 현재형으로 사용..
4. 샌드위치 설명법 - 기본적이고 상당히 광범위한 개념의 빵으로 설명을 시작, 시간이 지나면서 학생들이 좀더 복잡한 단계의 이해를 얻고 나아가 자신이 처음 이해한 바를 돌아보고 그것의 부적절성을 자각할 수 있을 때까지 마요네즈, 양상추, 햄, 토마토 등의 내용물을 더한다. - 재닛 노던
B. 내가 학생들에게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면, 내가 제출하는 시험문제를 보면 됩니다.
C. 이 과정을 끝냈을 때 나는 학생들이 자신이 미분학을 발명했으며 단지 조금 늦게 태어나는 바람에 뉴튼에게 한발 뒤진 것뿐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하고 싶습니다. -도널드 사리
1. 자연은 여러 가지 언어로 이야기하는 데, 그 언어는 전부 외국어 입니다. 과학자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그 방언 가운데 하나를 해독하는 것입니다. -허쉬바흐
a. 만일 과학자들이 어떤 성과를 얻는다면, 그것은 자연은 변하지 않는데 그들이 계속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똑똑해서가 아니라 그저 고집이 세기 때문에 그런 거지요.
D. 자신에 대한 타인의 기대가 높을 수록 자신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록 성취결과가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다.-스틸
1. 높은 기대치와 확신의 결합 - 이 방법은 절실히 필요하지만 한 번도 받지 못했던 그리고 메마른 땅에 내리는 단비와도 같았다.
2. 자신의 수업은 그녀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만찬이며, 학생들은 초대손님이라고, 그러니 어떻게 소중하게 대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수잔 월셔
a. 교수법에 대해 내가 가진 가장 절대적인 생각은, 그 출발은 어디까지나 학생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교수이든 자기의 지식을 자랑하려고 강단에 서지는 않습니다. 수업의 1분 1초는 온전히 학생에게 바쳐져야 합니다. 수업을 듣는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말입니다. 교수는 한 반을 가르칠 때도 사실은 한 학생, 한 학생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폴 베이커
III. 학생
A.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믿음과 모순되는 현상을 마주했을 때 자신의 잘못된 믿음을 고수했다. -할로운과 헤스틴즈
1. 그들은 처음에 자신의 신념을 의심하기보다 조금 전의 실험은 다른 법칙 또는 원칙이 적용되는 경우라고, 아니면 자신이 알고 있는 원칙은 약간 다른 경우에 적용된다고 주장하였다.
2. 문제는 사람들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게 아니라, 사실과 다른 것을 너무 많이 알고 있다는 겁니다.
3.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자신도 모르게 구축된 관념적 틀이 효과가 없다는 현실에 직면해야 한다, 다음으로 당면한 과제를 직시할 정도로 그것의 무효성을 충분히 인식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오래된 신념이 흔들릴 때 수반 되는 정서적 충격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a. 많은 동료 교수들이 자신의 일차적 책임은 학생의 능력 개발을 돕는 것이 아니라 능력 있는 학생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B. 첫번째 그룹은 퍼즐을 풀더라도 아무런 보상을 약속 받지 않았음에도 끝까지 흥미를 잃지 않았다.
1. 사람들이 어떠한 행위를 특정한 보상을 얻기 위한 혹은 처벌을 피하기 위한 방편으로 볼 경우, 그들은 보상을 원할 때 아니면 행위 뒤에 보상이 따를 것이라고 믿을 때에만 그 행위를 하려고 한다.
2. 반면, 언어적 강화나 사회적 인정 등은 행동을 제어하는 것으로 인식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주안점은 행동 주체가 보상을 어떻게 보느냐의 문제인 듯하다.
3.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감시하고 통제하고 있다고 믿을 때는 동기뿐만 아니라 작업 효율도 감소한다는 사실 또한 드러났다. 성적을 위해서나 반에서 우등생이 되고 싶어서 공부할 때, 자발적으로 관심이 있어서 공부할 때만큼 좋은 결과를 얻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a. 그만큼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분석하지 못하며, 또 비슷한 지적 능력으로도 종합적 사고나 논리적 추론에서 뒤떨어지며, 도전의식도 느끼지 않는다.
(1) 도전적 과제는 일체 피하므로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불가능하다.
(2) 덜 논리적이고 덜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계속해서 상용한다.
(3) 사람 중심의 칭찬을 지속적으로 들어온 어린아이들은 과제 중심 칭찬을 듣고 자란 아이들과 비교하여 지능이란 새로운 학습을 통하여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까지나 고정되어 있는 것이라고 믿기 쉽다.
(a) 사람 중심 칭찬을 들은 후 좌절을 경험했을 때, 아이들은 무력감에 빠질 수 있다.
b. 내적 동기에 의해 학습하는 사람들이 좀더 도전적인 학업을 선택하는 반면, 이들은 좀더 쉬운 것만 택하려 하는 경향 이 있다.
IV. 비전, 목표, 소명
A. 만약 당신이 전공분야를 제대로 선택했다면, 그것은 그 학문이 당신 안에 있는 신의 부름에 응답했기 때문일 겁니다. 아니면 당신 안의 악마의 부름이라고 해도 좋지요. 당신이 온 마음과 영혼, 온 열정을 다 바쳐 그 학문을 대하는 것을 학생들이 본다면, 그들은 반드시 거기에 열렬히 반응할 겁니다.
B. 주요 목표는 어디까지나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를 이해하여 해당 학문이나 교수법의 기준을 활용해 스스로 부족한 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사고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C. 나는 허점이 많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지적 성장을 측정하는 일이 굉장히 어렵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과 저는 그래도 노력해야 합니다. 사실, 그것은 교육자로서의 사명이나 마찬가지죠,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 성취도를 스스로 파악할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것 말입니다. 결국 저는 그저 최선의 판단을 내리려고 노력할 뿐입니다.
V. 인상
A. 어떤 개념이나 예 한 두 개를 가지고 하나의 결론을 제시할 때보다, 충분한 예를 통해 결론을 유도했을 때 더욱 기억이 확실하게 나는 법이지요. 리처드슨
B. 우리는 타인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는 놀라운 능력을 지녔는데 더 놀라운 사실은 우리가 형성한 인상이 매우 정확하다는 것이다. -엠버디와 로젠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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