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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육의 성공, 후쿠타 세이지

bangla 2016. 5. 8.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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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라는 전문가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항시 대기하며, 이들의 활동이 용이하도록 학부모도 사회도 협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인구는 적고, 자연 환경은 험하고, 어둡고, 춥고, 자극이 적기 때문에 자신이 뭔가 이루고자 할 때는 스스로 헤쳐나가야 하고, 뛰어들어서 매달리지 않으면 이 나라에서는 살아남지 못하니까요

   

만일 현시점에서 이제까지의 노력과 과정들을 부정한 채 교육을 경쟁위주의 시장 원리에 내맡긴다면 미국과 비슷한 학력 저하로 이어질 것이다.

   

상위권 4위까지의 모든 영역에서 두드러진 국가는 단 두 곳뿐이다. 바로 핀란드와 한국… 두 국가는 매우 대조적..

방과 후의 공부 시간은 일본의 2배 이상, 핀란드의 3배 가까이 됨.

   

핀란드 교육의 특징

  •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하는 평등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 학생들은 스스로 배우는 것을 교육의 기본으로 삼고 있다.
  • 학교 교육이 최대의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교사를 전문가로서 신뢰하고 교사가 일하기 쉬운 직장을 만들고 있다.
  • 교육받을 권리를 복지 정책으로 보장하고 있다.

       

    핀란드 교육위원회의 공식적인 입장: 왜 핀란드 교육이 성공적인가.

  • 가정, 성별, 경제 상황, 모국어와 관계없이 교육 기회를 평등하게 할 것.
  • 지역에 관계없이 교육 활동이 가능할 것
  • 모든 교육을 무상으로 할 것.
  • 종합제학교 운영으로 선별하지 않은 기초 교육을 실시할 것.
  • 전체적인 틀은 중앙에서 조정하지만 각 지역의 실정에 맞게 실행할 것. 교육행정은 지원하는 입자에 서서 유연하게 대처할 것.
  • 모든 교육 단계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협동하여 활동할 것. 동료애를 발휘
  • 학생의 학습과 복지와 관련해서 개인의 특성에 맞게 지원할 것.
  • 시험과 성적에 의한 등수 제도를 없애고 발달 시점에 서서 학생을 평가할 것.
  • 교사는 고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행동할 것.
  • 사회 구성주의적 학습 개념.

       

    핀란드의 학교는 잘 못하는 아이들을 끌어올리는 데 힘쓰지, 잘하는 아이들은 그냥 놔둬요. 글쎄 잘 하고 있으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능력별로 동질적인 집단을 모아놓은 방식을 폐지한 것, 잉여 교육 자원을 중학교 교육에 투입한 것, 그리고 정책 결정권을 지방으로 분산시킨 것을 들 수 있음…

       

    1980년대에 우열반 편성을 그만두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저학력 반이 주로 사회적 경제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남자 학생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결국 뒤늦게 공부를 시작하는 이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학교 제도를 정비하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 마음만 먹으면 배움의 기회를 주도록 철저히 제도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다양한 이들을 모아서 한 집단을 조직하고,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알맞은 맞춤 교육을 하겠다는 역발상은 바로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학습 이론에 입각한 것이다.

       

    비코츠키는 '최근접 발달 영역' 이라는 이론을 제시했는데, '어른의 지도와 원조 아래서 문제해결이 가능한 수준'과 '자주적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이 가능한 수준' 사이의 '갭'이 바로 '아이들 발달의 최근접 영역'이라는 것이다. … 학습자가 혼자서 대응할 수 있는 레벨과 타인이 개입해서 해결 가능한 레벨과의 차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타인이 개입하는 방법 그 여하에 따라 어느 한 시점에서 일거에 발전 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와 갭을 개개인에게 맞추어 적절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발달을 지원하는 일이야말로 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가정에서도 대개 오후 5시가 되면 가족 모두가 모이기 때문에 저녁 식사 후에는 여유롭게 부모와 함께 '책읽기 시간'을 갖는다.

    장서수는 그리 많지 않음… 추운 날씨로 주택이 크지 않음.

       

    필수 역량 및 자질을 규정할 때… 핀란드… 자발성, 흥미, 성실, 양심도 포함되어 있음.

       

    유럽위원회가 유럽의회와 함께 "평생교육에 있어서 핵심 역량에 관한 협의회"의 권고 채택.

  • 모국어로 커뮤니케이션
  • 외국어로 커뮤니케이션
  • 수학, 과학, 기술 능력
  • 디지털 기능의 능력
  • '학습'을 익혀나감
  • 인간관계에 있어서 서로 다른 문화 교유 및 사회적인 능력
  • 기업가 정신
  • 문화적 표현

       

핵심 역량

이유

측면

도구를 상호 교육적으로 사용할 것

  • 최신 기술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한 필요성
  • 자신의 목적에 도구를 적용할 필요성
  • 세계와 적극적으로 교류할 필요성
  • 언어기호 텍스트를 상호교류적으로 사용한다.
  • 지식과 정보를 상호 교류하여 사용한다.
  • 기술을 상호 교류하여 사용한다.

이질 집단에서 상호 교류할 것

  • 다원적 사회에서 다양한 것을 취급할 필요성
  • 공감의 중요성
  • 사회 자본의 중요성
  •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
  • 팀을 짜서 협동하며 일한다.
  • 충돌을 관리하고 해결한다.

자율적으로 행동할 것

  • 복잡한 세계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목표를 설정할 필요성
  • 권리를 실행하고 책임을 질 필요성
  • 자신의 환경과 그 기능을 이해할 필요성
  • 커다란 상황에서 행동한다
  • 인생 설계와 개인적 계획을 짜고 실행한다.
  • 권리와 이해, 경계, 필요성을 지키고 주장한다.

PISA,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es.

   

스스로 배우고 익힌다는 것은 어쩌면 반대로 배우지 않을 자유도 허용되며 실패할 가능성도 또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가능성도 포함되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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