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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교육을 깨운다, 테드워드 본문
감각운동단계 Sensorimotor Stage
전조작 단계 Preoperational Stage
구체적 조작 단계 Concrete Operational Stage
형식적 조작 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e
-파아제
도덕적 가치관은 무의미한 종교의식이나 습관으로는 발달되지 않는다. 도덕발달은 도덕문제에 대한 심사숙고한 선택을 통해서 발달한다.
도덕발달을 돕는 것
- 탐구심을 자극하라.
- 언어화시키도록 자극하라.
- 왜라고 물으라.
- 문제를 검토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라.
- 대화, 공감하여 들어라.
- 불균형을 찾아내라.
- 같이 있어 주어라.
가장 중요한 세속가치기준은 자기본위주의, 물질주의 그리고 인본주의이다. 이 세가지 세속가치기준을 수십 가지로 늘려서 모두 다르게 표현할 수 있으나 한 마디 즉 죄라고 줄여 쓸 수도 있을 것이다.
도덕판단의 발달과정에서 방해를 받았던 성인들은 아직도 어린이가 도덕적 선택을 하는 것처럼 자아중심적인 의미에서 도덕적 선택을 하고 있다.
=>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물질주의란 일반적으로 하나님과 분리된 제 II수준의 도덕판단을 받아들인 것을 의미한다. 제 II 수준은 다른 사람들이 세워 둔 기준에 근거하여 도덕판단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인본주의는 제 III 수준의 도덕판단에서 나타난 세속적 형태이다. 하나님 없는 원리들은 인본주의 자체에 근거를 둔 것임에 틀림없다. 원리로서 신뢰는 가치가 있는데, 그것은 사회적 신뢰에 대한 인본주의적 근거의 일부분이기 때문이다. 원리로서 사랑은 사회적 경험의 질을 높여주므로 가치가 있다. 인본주의자들에게는 궁극적 원리란 생명 그 자체이다. 무덤 너머의 삶에 대한 희망이 없이는 도덕적 삶의 가치는 결코 분명치 않다. 인본주의는 도덕철학과 마찬가지로 삶에서 왜라는 질문에 대해 거의 대답을 주지 못한다.
=>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우리가 알 수 있는 사랑의 최고형식은 사랑의 원리 자체 안에 거하는 것이다. 의무감, 책임에 대한 관심, 주고 받는 기계적인 면 등 모든 것을 초월하며, 사랑은 존재의 상태에 이르게 된다. 사랑은 현재의 당신의 모습 그대로의 상태인 것이다.
각 도덕판단 수준에서 미치는 강한 도덕적 영향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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