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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마음, 조너선 하이트

bangla 2016. 4. 30.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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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은 사람들을 뭉치게도 하고 눈멀게도 한다.

   

인간의 90%는 침팬지이고 나머지 10%는 벌과 같다.

   

   

종교

   

콜버그, 도덕적으로 가장 발달한 아이는 역할 바꾸기를 평상시에 자주 접하는 아이.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서 그 사람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

   

서양의 사고에서 개인은 경계가 정해져 있고, 고유성을 지니며, 동기와 인식을 가진 하나의 통합된 우주이다. 또 개인은 인식, 감정, 판단, 행동의 역동적 중추로서 각종 기관을 갖추어 별개의 온전한 존재로 기능한다고 여겨진다. 이 온전한 존재는 자신과 유사한 별개의 존재와 대립하는 것은 물론, 자신을 둘러싼 사회 및 자연의 주변 환경과도 대립한다. 그러나 우리 머릿속에 이런 개념이 아무리 뿌리 박혀 있다 해도, 세계 문화 전반의 맥락에서 봤을 때 개인에 대한 이러한 사고는 다소 특이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순결, 오염

   

이성은 열정의 하인이며, 오로지 열정의 하인이어야 마땅하다. 이성은 열정에 봉사하고 복종하는 것, 그 외의 다른 직은 결코 탐낼 수 없다.

   

도덕성의 범위는 문화에 따라 달라짐.

   

   

무신론자도 영혼을 판다는 계약에 서명하지 않음.

   

감정은 일종의 정보처리 과정임.

   

사회적 직관주의자 모델

   

도덕적 이유가 다름아니라 직관이라는 개가 흔드는 꼬리이기 때문.

   

   

   

   

   

   

   

   

   

   

   

   

도덕성이라는 것은 사물의 추상적 본질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오히려 감성 혹은 정신의 미각이 개별 존재를 어떻게 느끼느냐와 전적으로 관련이 있다. 무엇이 달고 쓰며, 뜨겁고 찬지는 우리의 감각 혹은 기관이 그것을 느껴야 알 수 있는 것과 똑같은 이치이다. 따라서 도덕적 인식을 우리는 이해 작용으로 분류해서는 안 되며, 미각 혹은 감성으로 분류해야 옳다. - 흄

   

인지 양식의 두 가지 차원

   

   

Your body may be a temple, but mine's an amusement park.

고귀함/추함 기반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두 입장.

   

   

   

   

   

   

마케도니아군의 방진

   

   

   

개인보다는 팀 사이에 건전한 경쟁을 일으키라.

   

   

   

   

종교적 심리에 대한 뒤르켐주의 모델

   

비합리적인 믿음이 도리어 집단의 합리적 운용에 도움을 주며, 고귀함 기반에 의지하게 되면 그 효과는 특히 더 커진다.

   

종교가 존재하는 주된 까닭은 각자의 힘으로는 역부족인 일을 종교를 통해 다 같이 성취해내기 때문.

   

   

조직이나 사회의 변화를 꾀하면서 그 변화가 도덕적 자본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지 않으면 공연히 문제만 일으키게 되고 만다. 내가 보기에는 이것이야말로 좌파가 가진 가장 근본적인 맹점이 아닐까 한다.

   

아바타, 대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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