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팀 켈러의 정의란 무엇인가 본문

읽고 또 읽고/철학

팀 켈러의 정의란 무엇인가

bangla 2016. 4. 28. 23:03
728x90

   

과학과 신학의 차이는 세상을 선물로 보느냐 아니냐의 여부에 달려 있다. - 테리 이글턴

인자, 헤세드 / 공의, 미쉬파트

정의, 연약한 이들을 보살피는 손길

   

미쉬파트는 행위를 강조하는 반면, 헤세드는 그 이면에 숨겨진 마음가짐이나 동기에 초점을 맞춤.

정의, 하나님이 생각하신 세상을 만드는 것

   

의롭다,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고 있는 까닭에 삶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모든 관계를 바로잡는 일에 자연스럽게 헌신한다. - 알렉 모티어

   

   

   

욥은 가난한 이들을 돕지 않는 것을 죄악이자 하나님의 위엄을 훼손하는 범죄 행위로 규정하고 재판에 부쳐 처벌을 받게 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재산의 독점적인 개인 소유로 치부하는 자세는 하나님을 거스르는 죄가 될 수 있다고 명확하게 밝힌 것이다.

   

성경은 공의를 행하는 데 필요한 도덕적 의무뿐만 아니라 그 원칙을 실천하도록 뒷받침하는 획기적이고 새로운 내면의 힘과 활력을 공급한다. … 동기, 첫째는 하나님의 피조물에 담긴 선량함 앞에서 떨며 기뻐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대속의 역사 속에 나타난 주님의 은혜를 체험하는 일이다.

   

논리는 명쾌하다. 하나님의 은혜를 온 마음으로 절감한 이들은 공의를 행하게 마련이다. 정의롭게 살지 못한다면, 입술로는 그분의 은혜에 감사한다고 고백하지만 마음은 주님과 동떨어져 있는지도 모른다. 가난한 이들을 돌보지 않는 처사는, 좋게 얘기해야 스스로 얼마나 큰 은혜를 입었는지 모르고 있다는 뜻이며 최악의 경우에는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진심으로 깨닫지 못했다는 의미다. 은혜는 인간을 정의롭게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