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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 중국 정수기 시장, 시장 동향

bangla 2018. 1. 22.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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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 시장 동향

 

글로벌 시장

 

1. 글로벌 시장 규모

  1) 2017134억달러 성장 전망(출처:프리도니아 2015.2)

  2) 선진국 수질개선, 새로운 미생물 제거 요구 증대

      개발도상국 새로운 기술의 안전한 정수기 형태 활성화

2. 미국 시장

  - 201716억달러 시장 형성 전망

  - 주요 방식 : POU, Whole house POE 방식

   ① POU(Point of user)

     . 특정한 위치에 정수 시스템을 설치해 그곳에서만 정수된

       물을 받을 수 있음

     . 싱크대 하단이나 주방 조리대, 수도꼭지, 통과액, 피쳐

   ② POE(Point or Entry)

     . 가정 전체로 유입되는 물을 여과하는 시스템

  - GE·컬리건·브리타 등이 시장 26% 이상 점유

 

중국 시장

 

1. 시장 동향

  1) 정수기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중

    - 2015년 약 8,000만대 판매 추정

    - 201240억 위안, 2015192억 위안, 2016265억 위안

      20201,280억 위안 성장 예상

      (출처: 중국 AVC 컨설팅)

    - 도시화, 공업화에 따른 수질오염으로 안전한 물관심 증가

    - 중국 가전 중 유일하게 30% 이상 성장률 보임

 

  2) 보급률

    - 가정용 정수기 수요는 대도시 위주임

    - 전체 5% 미만의 낮은 보급률

    - 베이징·상하이·광저우·심천 등 대도시의 보급률은 15% 미만

      1, 2선 도시 보급률은 10% 미만

      농촌지역은 거의 없는 상태

  3) 업체 현황

    -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정수기 제조업체 등장

    - 4,500여개 생산업체 가동중

    - 높은 관심에 비해 시장 규정이 없어서 우후죽순 난립중

    - 중국의 정수기 수입은 독일, 미국, 대만에 집중,

      3개 국가가 전체 수입의 80.7% 차지

 

2. 시장 트렌드

  1) 신규 브랜드 진출 용이

    - 제품에 대한 강제 표준이나 특별한 규제조항이 없음

    - 품질, A/S 등이 체계적이지 않아 산업 발전 저해

  2) 정부 주도가 아닌, 시장 주도로 성장

    -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위주로 성장중

    - 중국 정부는 2015음용수원 수질관리와 안전문제를 언급

      향후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예상됨

  3) 중동부 지역 대도시 위주의 소비시장

    - 베이징, 상하이, 톈진, 청두, 충칭, 시안, 선양, 광저우 등 중심

  4) 가전제품 제조업체의 정수기 시장 진출 증가

    - TCL, 샤오미, 하이얼 등 가전제품 브랜드의 시장 진출 증가

  5) 순수기 정수설비(역삼투압 방식) 위주의 시장 형성

    - 오염이 심하고 석회질 성분이 많음

    - 싱크대 아래 정수설비 설치하는 방식

 

연간 출하액별 업체 구분(출처:중국 정수기망, 2015)

 

 

1. 현지 업체 우세

  - 현지 업체 시장 점유율이 82.7%

  - 중국 메이디 19%, 화얼캉 15%, 미국 스미스 11.5%

 

 

판매 현황

1. 유통 채널

  - 대기업 오프라인, 중소기업 온라인 중심 판매

  - 오프라인 채널은 전체 금액의 82.4% 차지

    . 평균 가격 3,113 위안

    . 5,000위안 이상(24.2%), 3,000~3,999위안(32.7%),

      2,000~2,999위안 (22.8%)

  - 온라인 채널은 성장은 빠르나 아직 비중은 낮음, 17.6%

    . 평균 가격 1,229 위안

    . 1,300~1,999위안대가 34.7%, 2,000~2,999위안 22.3%

    . 온라인 시장은 징동, 텐마오가 85% 차지

2. 주요 업체에 집중

  - 상위 10개 브랜드가 전체 금액 시장의 55% 차지

  - 상위 기업이 오프라인 채널 31.5%, 온라인 채널 26.3% 차지

3. 주요 현지 업체 전략

  1) 메이디(美的) : 기술 우위 홍보

     - 중국 내 유일하게 가열관, 모터 등 정수기를 제어할 수 있는

       컨버터 기술보유

  2) 친위엔(沁源) : 필터 교체 및 관리 강조

  3) 샤오미(小米) : 실시간 수질확인 서비스

  4) 카이넝(開能) : 설비용 정수기 시장 공략

 

10대 브랜드 및 주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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