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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 VR은 과연 5G 시대에 킬러앱이 될 것인가?

bangla 2017. 11. 8.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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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 VR 과연 5G 시대에 킬러앱이 것인가?

 

 

AR 시장은 2021 $1140 시장으로 성장하며, VR 시장은 2021년까지 $650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ABI Research) 되고 있다.  

현재의 4G/ LTE 시장은 데이터 전송 지연이 발생하고 VR/AR 요구하는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5G 시장이 도래하면 VR/AR 시장에 혁신적인 발전을 가져오지 않을까 한다. 기술의 발전이 선순환 구조를 이루어서 5G 생각보다 빠르게 우리의 일상 생활에 침투할 수도 있다.

 

VR/AR 향후 핵심 산업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46 USER CASE 
Best-effort 
data access 
56 USER CASES 
Stadiu m 
content upload 
`0-0- 
,4 utomotive Video 
stream Ing 
Live 6DoF video 
Tactile internet 
Latency sensitive

퀄컴과 ABI 리서치는 라이브 6DoF(6 degrees of freedom) 비디오, 햅틱 인터넷, 실시간 공연/경기 전송, 자동차 비디오 전송 등이 5G VR/AR 시장의 핵심 사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여기에서 6DoF 조금 생소한 개념인데 게임 혹은 비디오에서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여 기존의 3 보다 세밀하고 다양한 6축을 경험하게 하는 영상/게임을 제공하는 것이다.

VR 하다 보면 어지러움을 경험하는데 이러한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이유는 대부분 영상과 몸이 일치되지 않는 경험 때문이다. 따라서 세밀하게 센서의 정보를 받아서 이를 영상과 몸이 같이 움직일 있도록 정보를 준다면 VR 대한 문턱을 낮출 있지 않을까 한다.

현재 VR/AR 시장의 경우 스마트폰, 게임기, PC 등이 필요한 기기이며, 이러한 구성은 기기를 번잡스럽게 만들고 가격이 높다.

 

5G 기준은 아래와 같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구분 
최고전송속도 
이용자 체감 전송속도 
고속이동성 
전송지연 
최다연결기기 
면적당 대이터 서리용량 
※자료. ITO, 미려부 
{4G와 SG 기술 
4G(IMT-Advanced) 
1 Gbps 
10 Mbps 
350km/h 
10ms 
100,000/km2 
0.1 Mbps/m2 
비교1 
SG(IMT-2020) 
20 Gbps 
100~ 1,000 Mbps 
500km/h 
Ims 
1.00이000/km2 
10 Mbps/m2

 

향후 영상 시장의 변화는 입체적인 영상, HDR 영상, 360 영상, 8K 이상의 높은 해상도, 90프레임 이상 등을 꼽을 있으며, 이러한 영상의 질의 변화는 곧바로 데이터의 양과 직결 된다.

 

 

밴드위스와 데이터량, 전송 이미지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5 to 25 Mbps 
Two-way 결叩「e뚀n〔e 
2 Mbps Video conferen〔ing 
BANDWIDTH 
50.200 Mbps Next-gen 3600 video 
(BK, 90+ FPS, HDR, 曁reos〔叩ic) 
1 Mbps Image and 
workflow downloading 
2 to 20 Mbps 30 model 
and data Visual zation 
10 to 50 Mbps Current-gen 
360。 video (4K) 
200 to 1000 Mbps 
600F Vldeo or Point 〔10니d

 

4K 이상이 전송되려면 10~50 Mbps 나와야햐며, 360 영상(입체영상, HDR, 90프레임 이상) 전송되려면 50.200 Mbps 되어야 한다. 6DoF 비디오나  포인트 크라우드가 전송되려면 200~ 1000Mbps 나와야 한다.

 

따라서, 고해상도를 넘어서 다양한 VR/AR 영상을 전송하려면 5G 필수적이라고 말할 있다.

 

2021년에 AR 스마트 글라스는 4800만개 가량이 판매가 예산되고 VR 가능기기는 2억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어쩌면 5G 준비하는 통신회사나, 칩회사들의 생각할 있는 어플르케이션시 하나 늘어날 수도 있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LOCAL SOURCE 
Base station/ 
network edge 
: Telco Edge: 1 to 2 ms 
Application point 
ORIGINAL SOURCE (CLOUD) 
11ㆍ 
Application (CSP) 
Core network 
Application (OTT) 
Internet 
Telco Cloud: 20 to 50 ms 
Public Cloud: 50 to 100 ms

 

5G 통신이 가능하게 된다면, 분명 기존의 AR/VR 시장도 늘어 소지가 있다. 번거로운 연결 기기에서 벗어나는 개념에서 AR/VR 시장의 확대를 꾀할 수도 있으며, 개인이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영상 컨텐츠를 즐길 있는 가능성이 있다. 5G AR/VR 시장은 각각 성장할 있는 하나의 산업 카테고리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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