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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전문직의 미래, 리처드 서스킨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혁신이 가져올 새로운 전문직 지형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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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전문직의 미래, 리처드 서스킨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혁신이 가져올 새로운 전문직 지형도

bangla 2017. 10. 23.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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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고혼존니치렌종 신자가 기도할 때 사용하는 물건. 공식 복제품 / 디지털 복사본 문제.

   

법률 자문사를 온라인 경매로 선택할 수 있게 된 지는 벌써 10년이 넘음.

   

   

패턴과 추세

한 시대의 종말

• 맞춤형 서비스 탈피

• 문지기 우회

• 수동에서 선제로 전환

• '비용은 적게서비스는 많이'라는 도전

   

기술이초래하는 변혁

• 지동화

• 혁신

새로운 기술과 역량

• 의사소동 방식의 변화와 수용

• 자료 처리 숙달

• 기술과 새로운 관계 형성

재구성되는 전문가 업무

규칙화

• 탈중개화와 재중개화

분해

새로운 노동 모형

• 노동력 차익거래

• 준전문가화와 위 임

• 유연한 자기고용

• 새로운 전문가

기계

   

수요자의 섭택지 증가

• 온라인 선택

• 온라인 자조

• 개인화와 대량 맞춤

• 지식 내장

온라인 협동

• 잠재수요 실현

전문가 회사의 주요 쟁점

• 국제화

• 새로운 사업모델

• 합명 • 합자회사의 감소 및 합병

접문직의 탈신비화

   

   

서비스는 이제 비전문가가 투입(수요자의 상황)과 산출(전문가의 조언만 볼수

있는 블랙박스가 아니다이제 상자의 내용 자체가 '공정 분석'

의 대상이 될 것이며전문가 업무의 실체는 훨씬 손쉽게 드러날 것이다.

그 결과불가사의와 신비는 전문가 업무의 특징에서 제외될 것이다.

지식과 전문성이 일반인이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복잡하다고 주장하며.

이를 초자연적이고 신비로운 수준으로 격상하는 것도 불가능해질 것이

마찬가지로 담당할 수 있는 작업이 분리되어 일반인이 스스로 하도록

이양될 때도 서비스 수요자는 훨씬 더 많은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진짜

재능진취성창의력전략적 통찰력깊이 있는 경험이 정말 필요한 곳이

확연하게 구분될 것이다이런 일을 처리하려면 수작업과 전통적 맞춤형

처리가 필요하디는 사실이 명시적으로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수작업

및 맞춤형 업무 방식은 분명 존중과 경의의 대상이 되겠지만과거에 신

비화됐던 전문가 업무만큼 과도한 존경의 대상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미래에도 오늘날과 동일한 시스템이 유지될 기능성은 희박하다미래를 예측하려는

시도를 폄하하는 사람들은 앞으로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함정

에 빠지곤 한다전반적으로 어떤 상호작용이 나타날지 예측하기를 ,거리

는 것은 어두운 법에 전조등 없는 치를 운전하는 것과 같다반면 단서를

달고 마음속으로 예측하는 것은 전조등을 켠 것과 같다물론 여전히 예

상할 수 없는 것이 많다는 사실은 우리도 인정한다무엇보다도 향후 20

년 동안 삶을 바-물 인터넷 기반 시스템은 대부분 아직 발명되지 않았다.

   

   

칫솔을 가진 사람보다 핸드폰을 가진 사람이 더 많을 수 있음.

   

크라우드소싱

   

전문가 업무의 진화

   

목적은 유일하지도 않거니와 심지어 중요하지도 않았다비용보다 더 근

본적인 동력이 무엇인지는 의사인 이물 가완니가 저서 《체크체크리스

트》에서 다음과 같이 잘 포착해냈다.

이것이 바로 기세기의 시작점에 있는 인간의 현주소다인간은 방대한

노하우를 축적해왔다그리고 그 노하우를 고도의 훈련을 받고 숙련됐

으며 근면한 사람들에게 맡겼다노하우를 맡은 이들은 이를 이용해 홀

륭한 일을 해냈다하지만 노하우는 관리하기가 매우 힘들다피할 수

있었던 실수들이 벌어질 때마다 의학계금융계재계정부 등 많은 분

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사기가 떨어진다이런 상황에서 이들은 참을

수 없을 만큼 답답해한다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인간이 지닌 지식의 양과 복잡성은 인간이 효익을 정확하고 안전

하며 신뢰할수 있도록 전달할 역량을 넘어선 것이다.

   

생산 절치에 관련된 작업은 두 가지다첫째는 해당 전문 분야에서 잘

문서화된 형식적 지식을 구분하고 이를 시스템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중요한 둘째 작업은 전문가의 머리에서 보석을 개니1는 것과 비슷하다

공지능 분야에서는 이를 '지식 유도'또는 지식 끌어내기)과고

부른다인간 전문가로부터 얻어낸 전문성은 체계와 형식이 갖취지지 않

고 경험에 기반을 둔 경우가 많은데이것이 바로 전문가의 성괴를 결정

하는 실질적 노하퓨다때로 전문가는 자기 지식이 찍감또는 '직관이라

서 표현하기 힘들다고 말한다하지만 성찰과 •지식공학자의 도움을

거치면 전문성을 모형화할수 있다이렇게 전문가의

머릿속에서 얻은 지식은 형식적 지식과 결합해 전문성 수준이 낮은 사람

이나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표현된다.

   

   

   

미래의 12가지 역할

• 장인(craftspeople)

• 조수(assistants)

준전문가 (para-professionals)

공감자 (empathizers)

연구개발자 (R&D workers)

지식 공학자 (knowedge engineers)

공정분석가 (process analysts)

조정장 (moderators)

설계자 (designers)

시스템 공급자 (system provider)

• 데이터과학자 (data scientists)

• 시스템 공학자 (systems engineers)

   

마침내 공유 시스템이 타당한 평가를 받게 됐다오늘날 지식

경제에서 가장 소중한 지원인 정보와 지식은 그 자체로 공공의 이익이

이 이익을 발전시기고 최대화하는 최고의 방법은 지식을 공유해 새

로운 제품과 아이디어해결책을 함께 만들어내는 수백만 명을 연결하

는 것이다.

사람들이 인터넷을 개인적 내용을 생산할 플랫폼으로서만이 아니라

어떤 보상도 바라지 않고 노력지식지원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플랫

폼으로도 이용할 기능성이 일단 열리면사람들이 만들어낼 수 있는 것

의 범위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불어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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