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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워치, IT 기기의 연계성 본문
□ 웨어러블 기기
1. 최근 동향
- 정의 : 어떤 특정한 단말기 형태가 아니라 일상적으로 몸에 걸치고 다닐 수 있는 형태의 정보기기
- 년초부터 애플의 아이 워치 루머와, 구글 글래스의 발표로 웨어러블 기기의 도래를 알림
* 구글 글래스
- 개발자 버전 $1,500 베타 테스터 개념에서 일부 출시, 상용화는 2014년 예상
- 상세스펙 : 5MP/720p 카메라/ 16GB 스토리지/ MicroSD 슬롯/ wifi / 블루투스
8피트 거리의 25인치 HD스크린
-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 되고, 기술 발달로 저전력/소형과 구현이 가능해져 웨어러블 기기도 주목됨
ㆍ앞서 2012년 4월 소니가 스마트 워치 MN2($140)를 출시하였으나, 시장에서 외면 받음
(주요 안드로이드 기기와의 호환성이 낮음(20여개 스마트폰 모델과만 호환),
2~3일의 짧은 배터리 시간,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연결이 불안정이 실패 주요인임)
- 애플의 아이 워치, 삼성의 갤럭시 워치가 3분기말 출시 예정
ㆍ아이 워치는 아이팟 시장을 대체함과 동시에 iTV, iCar 등 차세대 스마트 기기와 아이폰/아이패드를
효율적으로 연결시켜 애플 생태계를 공고히 할 계획
ㆍ삼성전자는 제조력과 마케팅 파워로 시장 선점을 모색
- 당분간 스마트폰의 부가기기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완성도와 저렴한 가격이 보급 확대의 관건
ㆍ시계는 200달러, 안경은 500달러 이하로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 큼
- ‘13년에는 $30~50억에서 ‘15년에는 $426억(스마트폰 인구의 15%가 구매할 것이라는 가정) 성장 예상
(출처: Credit Suisse(2013.5.17))
2. 현재 주요 제품 구분 및 기능
< 주요 기업들의 웨어러블 기기>
3. 방향 및 과제 : “효용성과 가격”
- 대중적 효용 가치가 있는 서비스를 발굴하여,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 경제성 있는 제품 출시
- 소비자의 불편 없이 생활에 흡수될 수 있어야 하며, 지불의사도 만족하는 제품이어야 함
- 가격 저항을 극복하지 못하면 대중적인 제품이 아닌 니치 제품으로 축소될 위험 있음
- 안전문제(시력저하, 통증 유발 등),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등의 사회적 저항 극복
□ 스마트 워치
1. 시장 전망
- 피처폰 시대에도 스마트 워치폰은 존재하였으나, 최근까지 시장에서는 외면 받음
- 시장 규모 : 현재 성공적으로 시판된 제품이 없기 때문에, 수량적인 시장 산정은 어려움
기존 기기와의 연계성, 신규 가치 창조가 성공 열쇠임
ㆍ삼성 갤럭시 워치 : 초기 300~500k/월, 약 3백만대 예상, 카메라 2M 파트론 생산 예정
ㆍLGD - 애플 아이 워치 : LGD, 월 3백만대 예상. 증설 계획 있음(’14년 7월 양산)
- LG전자 100k/월 예정
ㆍ미국 페블 : 275k 프리 오더 발행(7/12 GfK)
☞ LGD가 모바일 플렉서블을 개발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삼성은 이보다 앞서 출시하기 위해 준비중임(출처:업계 지인)
☞ 갤럭시 워치는 업계 최초로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물량적인 기대는 하고 있지 않음
내년 출시될 갤럭시 워치2 준비 예정
☞ 건강관리 기능이 뛰어나면 가격에 덜 민감하고 고령층 많은 북미 및 유럽 시장에서 시장 형성 가능
☞ 삼성 바이오 산업 및 국내외 의료 기기 시장에 대해 추가 조사 예정
- 당분간 독립적인 기기이기 보다 스마트폰의 액세서리의 개념으로 시장 진입/확대 시도할 것으로 보임
ㆍ독립 기기로의 기능성 및 가치 부족, 수익 체계 형성 미흡
ㆍ음성/동작 인식 등 UI/UX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독립적인 미래정보단말로 성장 가능성 있음
- IT 기기의 연계성 측면에서는 스마트폰의 액세서리 개념에서 출발하여,
스마트 IT기기들을 상호 연결해서 제어하는 스마트 리모콘으로 진화될 전망
ㆍ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보조적인 개념에서 시작되나,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하여 스마트TV, 스마트카, 홈네트워크 시설까지 제어하는
스마트 리모콘 기능으로 발전할 가능성 큼
☞ 헬스케어 측면에서는 완성도>가격, IT 기기로서는 가격>기능
2. 스마트 워치 기능
- 들고 다니는 번거로움을 없앤 것이 강점
ㆍ휴대폰과 지갑을 꺼내지 않고서도 통화 및 결제 가능
ㆍ손목 착용형 건강 기기의 기능 결합
ㆍ특정 사용자나 정보에 특화된 ‘촉감’으로 알림 기능 제공 가능
- 스마트폰과의 연결 : 메일/메시지/일정/음악/전화/시계 등의 기능을 폰 없이 확인
- 건강관리와 정보/오락 : 운동량 및 맥박/혈압 등 점검
ㆍ갤럭시 와치의 경우, 갤럭시 시리즈의 건강관리 기능과 연계된 개발 예상됨
ㆍ그러나, 특정 질환 및 목적이 있지 않은 이상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수동적으로 사용됨
- 결제 기능 : NFC 등 카드 기능 채택으로 근거리 결제 기능 가능
3. 개선 방향
- 배터리 사용 시간 증가
ㆍ소재 혁신 : 고효율/고밀도/플렉서블 필요 ㆍ저전력 시스템/디자인 개선
- 정보표시 한계, 화질 개선, 작은 화면 극복
ㆍ화면 작고 입력 키보드 부재 à 작은 화면에 확대 입력 SW 개발, 음성 인식 기술 개선
ㆍOLED 디스플레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채용
- 저비용 공급 : 상용 보급될 수 있도록 판매가 인하 필요, HW 판매 이외의 수익처 발굴 필요
☞ 스마트폰의 경쟁이 격화되고 수익성 저하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기존 스마트폰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주요한 미션으로 떠오름
☞ 주요 업체들은 스마트 워치, 글래스 등 별도 기기와의 호환으로 시장 주도권 지속 및 수익 개선 모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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