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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워치, IT 기기의 연계성

bangla 2017. 3. 22.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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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기기

1. 최근 동향

   - 정의 : 어떤 특정한 단말기 형태가 아니라 일상적으로 몸에 걸치고 다닐 수 있는 형태의 정보기기

   - 년초부터 애플의 아이 워치 루머와, 구글 글래스의 발표로 웨어러블 기기의 도래를 알림


* 구글 글래스

- 개발자 버전 $1,500 베타 테스터 개념에서 일부 출시, 상용화는 2014 예상

- 상세스펙 : 5MP/720p 카메라/ 16GB 스토리지/ MicroSD 슬롯/ wifi / 블루투스

            8피트 거리의 25인치 HD스크린

    

   -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 되고, 기술 발달로 저전력/소형과 구현이 가능해져 웨어러블 기기도 주목됨

     ㆍ앞서 2012 4 소니가 스마트 워치 MN2($140) 출시하였으나, 시장에서 외면 받음

      (주요 안드로이드 기기와의 호환성이 낮음(20여개 스마트폰 모델과만 호환),

       2~3일의 짧은 배터리 시간,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연결이 불안정이 실패 주요인임)

 

   - 애플의 아이 워치, 삼성의 갤럭시 워치가 3분기말 출시 예정

     ㆍ아이 워치는 아이팟 시장을 대체함과 동시에 iTV, iCar 차세대 스마트 기기와 아이폰/아이패드를

       효율적으로 연결시켜 애플 생태계를 공고히 계획

     ㆍ삼성전자는 제조력과 마케팅 파워로 시장 선점을 모색

 

   - 당분간 스마트폰의 부가기기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완성도저렴한 가격이 보급 확대의 관건

     ㆍ시계는 200달러, 안경은 500달러 이하로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 큼

 

   - ‘13년에는 $30~50억에서 ‘15년에는 $426(스마트폰 인구의 15%가 구매할 것이라는 가정) 성장 예상

    (출처: Credit Suisse(2013.5.17))


2. 현재 주요 제품 구분 및 기능

< 주요 기업들의 웨어러블 기기>


 

3. 방향 및 과제 : “효용성가격

   - 대중적 효용 가치가 있는 서비스를 발굴하여,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 경제성 있는 제품 출시

   - 소비자의 불편 없이 생활에 흡수될 있어야 하며, 지불의사도 만족하는 제품이어야

   - 가격 저항을 극복하지 못하면 대중적인 제품이 아닌 니치 제품으로 축소될 위험 있음

   - 안전문제(시력저하, 통증 유발 ),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등의 사회적 저항 극복

 

 

스마트 워치

1. 시장 전망

   - 피처폰 시대에도 스마트 워치폰은 존재하였으나, 최근까지 시장에서는 외면 받음


 

   - 시장 규모 : 현재 성공적으로 시판된 제품이 없기 때문에, 수량적인 시장 산정은 어려움

                기존 기기와의 연계성, 신규 가치 창조가 성공 열쇠임

     ㆍ삼성 갤럭시 워치 : 초기 300~500k/, 3백만대 예상, 카메라 2M 파트론 생산 예정

     LGD - 애플 아이 워치 : LGD, 3백만대 예상. 증설 계획 있음(14 7월 양산)

           - LG전자 100k/월 예정

     ㆍ미국 페블 : 275k 프리 오더 발행(7/12 GfK)

     LGD 모바일 플렉서블을 개발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삼성은 이보다 앞서 출시하기 위해 준비중임(출처:업계 지인)

     갤럭시 워치는 업계 최초로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물량적인 기대는 하고 있지 않음

        내년 출시될 갤럭시 워치2 준비 예정

     건강관리 기능이 뛰어나면 가격에 민감하고 고령층 많은 북미 유럽 시장에서 시장 형성 가능

     삼성 바이오 산업 국내외 의료 기기 시장에 대해 추가 조사 예정

 

   - 당분간 독립적인 기기이기 보다 스마트폰의 액세서리의 개념으로 시장 진입/확대 시도할 것으로 보임

     ㆍ독립 기기로의 기능성 가치 부족, 수익 체계 형성 미흡

     ㆍ음성/동작 인식 등 UI/UX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독립적인 미래정보단말로 성장 가능성 있음

 

   - IT 기기의 연계성 측면에서는 스마트폰의 액세서리 개념에서 출발하여,

스마트 IT기기들을 상호 연결해서 제어하는 스마트 리모콘으로 진화될 전망

ㆍ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보조적인 개념에서 시작되나,

    와이파이, 블루투스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하여 스마트TV, 스마트카, 홈네트워크 시설까지 제어하는

    스마트 리모콘 기능으로 발전할 가능성

헬스케어 측면에서는 완성도>가격, IT 기기로서는 가격>기능

 

2. 스마트 워치 기능

   - 들고 다니는 번거로움을 없앤 것이 강점

     ㆍ휴대폰과 지갑을 꺼내지 않고서도 통화 결제 가능

     ㆍ손목 착용형 건강 기기의 기능 결합

     ㆍ특정 사용자나 정보에 특화된 ‘촉감’으로 알림 기능 제공 가능

 

   - 스마트폰과의 연결 : 메일/메시지/일정/음악/전화/시계 등의 기능을 폰 없이 확인

   - 건강관리와 정보/오락 : 운동량 맥박/혈압 점검

     ㆍ갤럭시 와치의 경우, 갤럭시 시리즈의 건강관리 기능과 연계된 개발 예상됨

     ㆍ그러나, 특정 질환 및 목적이 있지 않은 이상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수동적으로 사용됨

   - 결제 기능 : NFC 카드 기능 채택으로 근거리 결제 기능 가능

 

 

3. 개선 방향

   - 배터리 사용 시간 증가

     ㆍ소재 혁신 : 고효율/고밀도/플렉서블 필요  ㆍ저전력 시스템/디자인 개선

   - 정보표시 한계, 화질 개선, 작은 화면 극복

     ㆍ화면 작고 입력 키보드 부재 à 작은 화면에 확대 입력 SW 개발, 음성 인식 기술 개선

     OLED 디스플레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채용

   - 저비용 공급 : 상용 보급될 수 있도록 판매가 인하 필요, HW 판매 이외의 수익처 발굴 필요

 

스마트폰의 경쟁이 격화되고 수익성 저하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기존 스마트폰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있는 것이 주요한 미션으로 떠오름

주요 업체들은 스마트 워치, 글래스 별도 기기와의 호환으로 시장 주도권 지속 수익 개선 모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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