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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미술관, 강상중 미술 에세이, 그리고 받아들이는 힘에 관하여 본문
러시아의 모나리자 "그럼에도 나는 여기에 있어, 당신은 어디에 있지?"
잊히지 않는 사람 (낯선 여인의 초상)
이반 크람스코이, 1883년, 국립 트레차코프 미술관, 모스크바
한국에서는 경의도 조의도 흰색으로 드러냅니다. 흰색은 시원인 동시에 종말을 표현하고, 탄생인 동시에 죽음을 품고 있습니다. 이것이 광대무변한 백의 세계입니다.
송림도 병품, 하세가와 도하쿠, 16세기, 도쿄 국립박물관, 도쿄
구마다, 30년 넘게 필생의 작업으로서 곤충 세계를 계속해서 그림
암컷을 찾아서, 구마다 지카보, 미상, 개인소장
천적, 구마다 지카보, 미상, 개인소장
뒤러의 기도하는 손, 풍문으로 전해지는 이야기이므로 어쩌면 사실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러한 일이 실제 있었다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이 손에서는 한결같은 진정성이 느껴집니다.
엔쿠의 불상
비구니, 엔쿠, 17세기, 도난으로 소재 불명
진혼을 위한 불상.
프랭클은 인간의 아름다운 태도의 예로 …
어느 병원에 불치병으로 사흘 뒤에 죽는다는 선고를 받은 환자가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그는 사흘째 되는 날 자신을 간호하는 간호사가 야간 근무를 하지 않도록 의사에게 부탁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날은 간호사의 생일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그 간호사가 자기 생일날 환자의 시체를 처리하게 하고 싶지 않았던 것이지요. 그렇게 그는 그날 밤 세상을 떠납니다.
백자청선문발, 루시 리, 1979년, 도쿄 국립근대미술관
나는 그저 도예가일 뿐, 내 작품에는 어떤 의미도 없다.
사쓰마야키 하향로, 심수관, 2010년, 심가전세품수장고, 가고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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