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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OLED, Mobile, 디스플레이, 전자부품 관련 보고서, 2017 Industry Outlook -4

bangla 2016. 12. 13.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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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l 소재 확산은 Diecasting과 감전소자 수요 확대

 

2017년에는 국내 및 해외 거래선의 보급형 Metal Frame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

로 예상한다. High End 제품뿐만 아니라 보급형 제품에도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판단

하기 때문이다.

2017년 세계 스마트폰 메탈 케이스 물량은 2016년 대비 24.5% 증가한 약 6억대로 전

망한다. 애플을 제외한 업체에서 채택률이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삼성전자와 중국업

체들의 채택률이 2016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 삼성전자와 Oppo는

메탈 케이스 비중이 5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한다.

메탈 케이스 제조 방식도 CNC와 다른 방식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가격 경쟁력

이 높은 방식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Metal 케이스의 확대와 함께 동반되는 문제는 충전 시 감전 현상 발생이다. 이를 방지

하기 위해서 감전소지를 회로에 장착해서 이를 해결하는 추세이다. 감전소자의 재택은

삼성전자가 가장 적극적이고 메탈 케이스를 기장 먼저 적용한 애플은 아직 감전소자의

재택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향후 메탈 케이스를 채택하는 스마트폰 업체가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수요도 동반성장

할 것으로 예상한다. LG전자도 채택하고 있고. 향후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도 채택할

것으로 기대한다. 스마트폰 당 15~30개가 장착되고 있다. 채택량은 스마트폰의 사양

에 따라 다양하다.

품질 사고 이후 삼성전자의 신제품은 이전 제품에 비해서 많은 양의 감전소자가 장착

될 것으로 예상된다.

 

AMOLED Display 채택 확산

 

AMOLED Display 출하량은 2014년부터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 스

마트폰 탑재 비중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고 2016년에는 3억 8,450대에 적용될 것으

로 예상한다.

AMOLED가 초기에 스마트폰에 적용되었을 때는 삼성전자만 유일하게 사용했으나 점

차 적용 모델이 확대되고 있다. 2014년 상반기 삼성전자 물량 중 46%가 AMOLED였

던 것에 비해서 2016년 상반기에는 84%가 AMOLED를 채택하고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물량증가도 일부 영향이 있겠지만 보급형 모델로 확산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2014년 상반기에는 Galaxy S와 Note의 비중이 55%였지만, 2016

년 상반기에는 Galaxy S와 Note 비중은 26%에 불과하다.

 

AMOLED Display 가격은 기존 LCD에 비해서 10% 정도 비싸다. 그 격차는 점차 좁

혀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유는 원가 구조에서 AMOLED는 투자비가 높은 만큼 감가상

각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인데 삼성전자의 구형 라인들의 감가상각은 거의 만

기에 가깝기 때문이다.

 

AMOLED Display 채택 스마트폰 물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2017년은

애플이 신규 단말기에 채택하는 것이 가장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중국 스

마트폰 업체들의 채택률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2016년까지는 Rigid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애플이 Flexible을 채택한 이후에 Flexible 비중이 가파르게 상승할 전망이다.

신규 투자 라인은 대부분이 Flexible 라인이기 때문이다.

 

 

Foldable Display

 

Flexible Display는 Galaxy Edge 시리즈에 이미 상용화되어 있다. 애플이 Flexible

Display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아직 Foldable

Display는 상용화되지 되지 않았다. 커버 유리를 대체할 제품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강력한 후보가 CPI(CoIorIess Poly Imid)필름이다. 강도에 대한 문제는

직 남아있지만 이를 통한 구현은 기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초기 제품은 Hinge를 이용

한 제품일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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