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맥아더의 승리하는 리더십, Tehodors Kinni (김현 번역, 공군 사후 121기) 본문

읽고 또 읽고/역사

맥아더의 승리하는 리더십, Tehodors Kinni (김현 번역, 공군 사후 121기)

bangla 2016. 6. 4. 21:30
728x90

대공황기에는 미군 참모총장과 행정가로서, 웨스트 포인트 학교장직 사관학교 교육 혁신적으로 개혁, 평화 구축

   

기습은 전쟁의 승리를 결정하는 요소이다.

   

말로만 패배를 승리로 둔갑시킬 수는 없네. 명백하고 치열한 노력을 통해 쟁취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이길 수 있다는 정신, 그리고 능력을 위해 희생하는 자기헌신이 필요하다네, 무승부는 패배나 다름없다는 것도 명심하게.

... 승리에 대한 맥아더의 집중은 삶을 마감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변화와 발전의 물결이 휘몰아치는 가운데 여러분의 임무는 변함없고 결정적이며 거역할 수도 없다. 전쟁은 승리하는 것이다. 군인에게 전쟁의 승리 이외에 것들은 부산물일 뿐이다. 여타의 모든 공공목적, 공공 프로젝트 그리고 공공 수요들은 그 규모에 관계없이 다른 이들이 해결방법을 강구할 것이다. 제군들은 오로지 전투를 하기 위해 훈련하는 프로정신을 지녀야 한다.

   

맥아더는 단순히 방어에 급급하기보다는 평소에 준비태세를 철저히 하는 것이 잠재적인 적의 공격을 단념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했다. 그러나 적으로부터 불가피한 공격을 당하는 경우에는 공세적인 방어를 강조했다. 수세적인 방어는 패배와 동일하다고 생각한 것이다.

   

일본인들은 맥아더에게 진정 감사한다. 그 중 한 가지는 그가 러시아의 일본 점령을 막는 데 큰 공헌을 했다는 점이다. 이것은 일본의 생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였다고 판단된다. - 이사무 스즈카와, 언론인

   

포격 사거리가 늘어나면 자네는 부대원들과 전진하여 최전선에 위치하게, 뒤로 물러나지 말 것을 명심해야 하는 이유는 다른 장병들이 자네를 따를 것이기 때문이야. 지휘관이 뒤로 물러나면서 부하들만 전진하라고 명령할 수는 없지. 직접 전진한다면 최종 목적지까지 나아갈 수 있을 것이네. 작전을 성공하면 자네는 청동무공 십자훈장을 받는 명에도 누릴 수 있을 것이야. ...

그리고 맥아더는 한 발 물러서면서 그를 보고 ... 나는 자네가 정말 해낼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네. 벌써 이렇게 훈장도 받았지 않았는가? 라고 하면서 계속 말을 이어나갔다. 포격 사거리증가 준비를 마친 그에게 맥아더는 자신의 훈장을 떼어내어 그의 가슴에 달아주었다.

   

효율적이고 수적으로 충분한 장교의 보유는 곧 전쟁의 승리와 패배를 결정한다.

   

맥아더의 질문 목록(예상)

1. 부하들을 하대하는가? 아니면 강해지도록 격려하는가?

2.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의심하는 부하들이 없도록 사기를 증진시키는가?

3. 수행능력이 다소 부족한 조직원들을 격려하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역량을 발휘하는가?

4.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부하들이 성명과 성격을 잘 알고 있는 인원은 최대 몇 명인가? 그들과 실제로는 친밀한 편인가?

5. 업무에서 요구되는 기술, 필요성, 목표 그리고 행정사항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가?

6. 특정한 개인에게 화를 내는가?

7. 부하들이 나를 따르도록 행동하는가?

8. 자신의 업무를 타인에게 위임하는가?

9. 모든 업무를 직접 처리하고 위임하지 않은 우를 범하지 않는가?

10. 각 조직원의 능력에 적합한 업무와 책임을 부여함으로써 그들이 발전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는가?

11. 부하들을 가족원과 같이 생각하며 그들의 생활여건이 복지에 관해 충분히 관심을 가지는가?

12. 침착한 목소리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탣도를 보이는가? 아니면 그저 성격이 급하고 쉽게 흥분하는가?

13. 성격, 복장, 행동 그리고 예의 면에서 부하들의 롤 모델이 되는가?

14. 상급자에게 공손하지만 하급자에게 무례한가?

15. 조직원들을 대할 때 열린 태도를 지니는가?

16. 업무보다 직위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17. 다른 조직원들이 있는 곳에서 특정 인원을 지적하는가?

   

의무, 명예, 조국. 이 신성한 세 단어는 제군들이 어떠한 인물로 성장할 것인지에 관하여 깊은 가르침을 줄 것이다.

의무, 명예, 조국 (웨스트포인트의 교훈)

   

여러분은 믿으면 젊어지고 의심하면 늙습니다. 자신감을 지니면 젊어지고 두려워하면 늙습니다. 희망을 가지면 젊어지고 절망하면 늙습니다. 우리 가슴의 중심에는 기억하는 방 하나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희망, 활기와 용기의 메시지를 보내면 사람도 젊어지는 것입니다. 생기 없는 심장이 비관적인 눈뭉치와 냉소적인 얼음으로 둘러싸인다면 여러분은 늙어가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결국 멀리 사라져버립니다.

   

인간의 두뇌에 내재하는 생각과 그것을 명료한 언어로 표현하는 논리적인 연결성이 중요하다.

   

전쟁은 아군과 적군이 동반 자살하는 행위나 다름없다. 현대 인류는 전쟁을 불법화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