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아이의 자존감, 정지은 본문

읽고 또 읽고/가정

아이의 자존감, 정지은

bangla 2016. 5. 10. 18:06
728x90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과제를 주었을 때, '나는 이것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하지만 이것을 못 해낸다고 해서 내가 무가치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만약 실패한다 해도 최선을 다해서 즐겁게 하는 자신이 나는 참 마음에 든다' 고 믿게 됩니다. 이런 마음가짐이라면 행복하고 즐겁게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해낼 수 있게 되겠지요.

… 자존감은 인생의 버팀목이고 나를 나답게 살 수 있도록 이끄는 힘입니다. 또한 자기비판을 넘어서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수용하도록 만드는 놀라운 마음의 힘입니다.

   

선생님이 요새 네가 발표력도 좋아지고 수업에 집중한다고 말씀하시더라. … 제3자의 말을 빌려 칭찬해본다. 과정과 결과를 함께 칭찬. "매일 아침 시간에 예습하는 습관을 들이더니, 시험을 잘 봤구나"

선생님이 그러시는데, 네가 어려운 한자를 알고 있어서 깜짝 놀라셨대.

우리 해민이, 요새 반찬 골고루 먹는다고 엄마가 기특하다고 하시더라.

엄마가 그러는데 우리 아들이 요즘 아침에 깨우지 않는데도 잘 일어난다며?

   

자존감이 낮은 아이라면 게임에 더 잘 빠져들 수 있다. 자존감이 낮으면 스스로를 긍정하는 힘이 부족해서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다른 것들에 쉽게 끌려가기 때문이다.

   

네가 어마 아빠 아들이어서 정말 고맙다.

네가 웃기만 해도 세상이 다 환해지는 것 같아.

못해도 괜찮아. 틀려도 괜찮아.

네가 노력했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기쁜지 몰라.

엄마 아빠를 도와주다니, 너는 천사가 분명해

좋은 친구를 많이 사귀렴, 공부보다 우정이 더 중요하단다.

너를 칭찬하는 사람이 참 많구나.

엄마 아빠가 항상 뒤에서 너를 지켜줄 거야

네가 행복하면 엄마 아빠도 행복해.

   

행복을 위한 7가지 조건, 조지 베일런트

고통에 대응하는 성숙한 방어기제, 교육, 안정된 결혼생활, 금연, 금주, 운동, 적정 체증

   

영국의 심리학자, 캐럴 로스웰, 행복지수

한 개인이 얼마나 행복한가,

인생, 적응력, 유연성 등을 포함한 개인적 특성,

건강, 돈, 대인관계와 같은 생존조건

자존심, 야망, 기대 등 고차원 상태

=> 3가지 요소에 의해 행복이 결정된다고 봄.

   

긍정적인 생각은 신경회로를 활짝 열고, 새로운 회로를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불만스럽고 부정적인 생각은 신경회로 간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억제한다. 즉, 긍정적, 낙관적 사고는 두뇌 건강에 좋은 반면 부정적, 비관적 사고는 뇌의 건강을 방해한다. 기분이 좋은 상태, 잘될 것 같다는 생각 등은 대뇌 세포에 신선한 자극이 되고, 뇌 신경회로를 활짝 열리게 하며,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도 원활하게 한다. - 서유헌 교수, 서울대학교

   

부모는 육상선수들이 높이뛰거나 멀리뛰기를 할 때 마지막에 도움닫기하는 발판이 되어야 한다. 발판을 힘차게 밟고 뛰어야 높이, 그리고 멀리 뛸 수 있듯이, 긍정과 공감으로 아이를 지지해주면 아이는 안정감과 힘을 얻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아이의 행동이 문제가 있을 때

  • 구체적으로 아이가 보이는 행동의 어떤 점이 문제인가?
  • 누구 때문에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것인가?
  • 주로 언제 문제행동을 하는가?
  • 문제 행동이 주로 일어나는 곳은 어디인가?
  • 문제행동을 할 때 아이는 누구와 있었나, 아니면 혼자였나?
  • 아이가 문제행동을 보이기 전, 어떤 특정한 일이 있지는 않았나?
  • 아이의 문제행동으로 가장 괴롭거나 힘든 사람은 누구인가?
  • 가족 중 비슷한 행동을 했던 사람이 있는가?
  •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 가족 간의 불화, 공부, 친구 관계 등 최근 스트레스가 될 만한 일을 없었나?

   

아이의 퇴행 행동, 부모 애정이 더 필요하다.

  • 이전의 사진들이나 비디오 등을 보여주면서 아이가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했는지,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보여주고 이야기해준다.
  • 아이의 퇴행 행동에 집중해서는 안 된다. 너무 받아주거나 화내지 말고 적당히 무관심한 태도로 넘기는 것이 가장 좋다. 반면 아이가 잘하고 있는 다른 것에 관심을 보이고 칭찬한다.
  • 절대 비교하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 시간을 정해 놓고 편하게 아기놀이를 할 수 있도록 유도 등

       

아이가 성장하는 만큼 엄마도 함께 성장해야 한다.

안전하게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라.

감정은 수용해주지만 부적절한 행동은 제한하라.

수많은 실패 경험을 기쁘게 받아들이도록 도와라.

욕심을 줄이고 성공 경험을 늘려주어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부모를 위한 경청의 기술

  1. 대화를 나눌 때 아이가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서로의 생각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 무조건 부모의 말을 듣지 않는다고 잔소리를 하지 말고 아이가 원하는 것을 부모가 함께 해주는 것이 먼저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종이에 적어 목록을 만든다.
  3. 만들어진 목록을 보면서 실천 가능한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을 아이와 하나씩 체크해 나간다.
  4. 서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결정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반드시 지켜야 할 약속이 있음을 아이에게 상기시켜 준다.
  5. 결정된 방법을 행동으로 옮긴다.

   

다른 사람의 말을 귀기울이게… 가족회의 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다른 가족의 말에도 귀 기울이는 법을 가르치는 것도 좋다.

   

보스는 두려움을 만들고, 리더는 확신을 창조한다. 보스는 비난을 돌리고, 리더는 잘못을 바로잡는다. 보스는 모든 것을 알고 있고, 리더는 질문을 한다. 보스는 일을 힘들게 만들고, 리더는 흥미롭게 만든다. - 러셀 유잉, 리더십 학자

   

부모의 바람은 아이가 올바른 자존감을 갖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다. … 신체적 정서적 지적 행동적 사회적 창조적인 자아를 잘 형성시켜줄 때 아이는 온 우주에서 하나밖에 없는 자신의 인생에 자신감을 갖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 토니 험프리스, 임상심리학자

  • 네 몸은 항상 옳다 (신체적 자아)
  • 넌 아무 조건 없이 사랑받는 가족의 소중한 일원이란다 (정서적 자아)
  • 네게는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이 있어 (지적 자아)
  • 노력이 곧 재능이며 네 존재만으로도 큰 기뿜이야 (행동적 자아)
  • 넌 유일하고 특별한 존재야 (사회적 자아)
  • 너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자랄 권리가 있단다 (창조적 자아)

   

벤 카슨의 어머니는 혼자서 두 아들을 키워야 했다. 그녀는 아이들에게 숙제를 내주었다. 하루에 한 시간 책을 읽으라는 숙제였다. 책을 읽지 않으면 텔레비전을 볼 수 없었다. 그리고 그녀도 아이들 옆에서 책을 읽었다. 벤 카슨은 나중에야 어머니가 글을 모른다는 것을 알았다. 존스홈킨스대학병원 소아과장으로…

아이가 늘 책상 앞에 앉아 자연스럽게 공부하게 만드는 방법은 부모가 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