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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성, 잭 볼스윅 본문
1675년 뉴잉글랜드 청교도 교회 기록, 개인의 참회의 뜻으로 아내와 성교를 삼가겠다고… 서원… 이 고백에 장로들이 아내 역시 성적인 만족을 누릴 권리가 있으므로 그에게는 아내의 성적 쾌락을 거부할 권리가 없다는 것이다.
빅토리아 시대에는 의자와 쇼파의 다리까지도 작은 치마로 둘렀다.
사람들이 보자기에 덮인 채 탁자 위에 놓인 큰 접시를 보기 위해 비싼 입장료를 내고 방에 들어간다고 가정해 보자. 약속된 시간이 되자 북소리에 맞춰 어떤 이가 그 보자기를 서서히 들춘다. 여러 관객들의 음탕하고 호기심어린 눈 앞에 나타난 것은 돼지고기 한 덩어리였다. … 과도하게 성 중심적인 사회. -루이스
현대의 여러 사회에서 성은 그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이제는 접시가 더 이상 가려져 있지도 않다.
80년대 들어서 성에 대한 지나친 개방에 반작용으로 처녀성을 옹호하는 경향이 새롭게 출현했다. 여성 해방론자들은 그들이 새롭게 발견한 자유로 무엇을 얻었는지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그들의 관계적인 시각과 정서적 친밀감에 대한 욕구가 희생되었다고 느꼈다.
사람은 결코 그저 그 자체로 존재할 수 없으며, 항상 남자 혹은 여자로서 존재한다. 또 사람은 관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여자가 없는 남자 혹은 남자와 동떨어진 여자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를 남자로 특징짓는 모든 면에서 그는 여자에게 의존하고 있으며, 여자 또한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여자의 상대는 남자이고 남자의 상대는 여자이며, 그 상대는 바로 같은 인간이다. - 칼 바르트
원리
- 인간의 성은 남자와 여자의 차별성에서 그리고 둘의 연합에서 확립된다.
- 성은 사람으로 하여금 깊은 차원에서 자신과 타인 그리고 하나님을 알도록 고안된 좋은 선물이다.
- 인간은 선천적으로 성적 쾌락을 즐길 역량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성은 정서적으로 안전하고 신뢰할 만한 가정 안에서 가장 잘 개발 될 수 있다.
- 성과 영성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 타락 이후 성은 왜곡되었으며 구속받을 필요가 있다.
- 그리스도는 회복을 주시고 진정한 성을 이룰 수 있는 우리의 잠재력을 새롭게 하신다.
역설적이게도, 우리를 정체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하나님의 길에 대한 욕구가 없는 것이다. 영적 냉담함이야말로 우리를 패배 의식과 자기 부정에 빠지게 한다. …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한 데서 나오는 영성은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어 풍성한 생명을 주는 반면, 공허함에서 나오는 영성은 구멍과 틈새를 메우기에 급급한 절규에 불과하다. 하나님을 열심히 찾는 자는 변화받기 위해 하나님과 열심히 협력하려 할 뿐 아니라 성장하려는 갈망도 강하다. 사랑에 무능력한 사람은 자기의 결점만 보다가 자기 패배에 사로잡히고, 자기 연민에 빠지며, 변화를 두려워한다.
언약은 조건적인 것이 아니었지만 언약에 따르는 유익이나 복은 조건적이었다…. 하나님의 계속적인 사랑은 그들의 행동에 달려있지 않았지만, 언약에 따른 복은 그들의 반응에 따라 받을 수도 잃어버릴 수도 있었다.
죄책감은 잘못된 행위를 교정하도록 당사자로 하여금 자신의 실수를 시인하도록 촉구한다. 이와 달리, 수치심이 전달하는 메시지는, 그가 잘못을 저질렀을 뿐 아니라 그는 내면 깊은 차원에서 나쁜 사람이기 때문에 바로 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게 믿게 되면 잘못을 바로잡을 길이 없고 결국 패배주의에 빠지고 만다.
성적 관계는 역동적인 활력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둘 중 한 사람이라도 헌신과 은혜, 능력 부여와 친밀성의 방향으로 움직일 때-계약관계, 수치심, 통제, 거리감의 방향을 거부하면서- 성적 진정성을 이룰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사춘기의 성적 성숙도의 차원에서 동성애를… 여성 동성애자들보다 남성 동성애자가 많은 이유가 바로 평균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의 성 충동이 더 일찍 생기기 때문이라고 설명… 허나 여러 이론이 있고 하나의 이론으로 동성애를 설명할 수 없다.
독신 기간은 점점 길어지는데 미혼자들에게 성적 충동을 자제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우리 문화에서 새롭게 등장한 현상이다. 이는 사춘기가 앞당겨지고 결혼 연령이 늦어져서 생긴 문제다.
1800년 중반에는 여자들의 초경 연령이 보통 15세-16세 사이 그 시점에 결혼도 …
내가 믿기로는, 이것을 비극적 상황으로 만드는 것은 여러 가지 기준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이 도덕적으로 잘못되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인생의 이치로 보아 실효성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는 성적 관계를 인격과 인격의 만남이 아니라 몸과 몸의 만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즉 일시적인 성욕은 채워진다 해도 누군가와 함께하고 이해 받고 싶은 더 깊은 욕구는 채워지지 않은 채 남는다. 그 결과과 관계는 충만함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고독과 공허를 낳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 시대의 병이다. 상대방의 벌거벗은 욕구다. 그것은 성적으로만이 아니라 총체적인 인간으로서 상대를 알고 자신을 알리고 싶은 욕망인 것이다. 그것을 상대를 기쁘게 하기 위해 자기 몸뿐 아니라 자기 자신 곧 몸과 영을 모두 주는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망이다. - 프레드릭 뷰크너
부부가 만족스런 성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과학이라기보다는 예술에 가깝다.
아동 학대 및 방임 현상을 사전에 예방할 수만 있다면, 오늘날 정신 병동의 환자 수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자기가 학대에 따른 대가 및 죄값을 치러야 한다. 만약 여동생을 .. 여동생의 장래 교육을 위해 계좌를 만들어 매달 돈을 불입할 수 있다. 가해자가 스스로 새로운 관점에서 보게 될 때, 타인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데 필요한 자존감을 되찾을 수 있다.
중독이란 용어가 죄로 사용될 수 있다.
샬롬: 성경과 히브리 문화에서 샬롬은 단지 분쟁이 없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 아니고, 물질적인 면과 영적인 측면 모두에서 인간의 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지칭한다. 그것은 또한 정의, 거룩함, 의로움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를 가리키는 단어다. 샬롬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윤리 구조에 정의, 거룩함, 의로움이 있어야 하며, 사회 구조의 각 차원에 걸쳐 인간이 서로를 공평하게 그리고 존중하는 태도로 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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