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나는 탁월함에 미쳤다, 공병호 본문
하지만 감정적인 기복이 젊은 날에 비할 바 없이 적어지는 것, 타인과 세상을 더 부드럽게 바라볼 수 있는 것, 충동으로부터 크게 자유로워진 것은 나이듦이 가져다 주는 선물이다. 게다가 자신이 점점 더 마음에 드는 모습으로 변화해가는 것을 지그시 바라볼 때마다 행복을 느끼게 된다.
절대로 잡히지 마라. 하지만 만일 그들에게 잡혔을 때 오직 한 가지만 생각하라. 네가 옴짝달싹도 못할 정도로 겁을 먹었다 해도 탈출해라. 그들에게 잡혀 있으면 기회가 없다. 탈출하고 나면 늘 희망이란 게 있는 법이다. 절대로 기다리지 마라. 첫 번째 기회가 언제나, 예외 없이 최고의 기회다.
그러나 나는 초창기부터 누가 시키지 않았는데도 신문과 잡지에 많은 기고를 하거나 책을 집필하는 등 내 이름을 남길 수 있는 활동에 큰 비중을 두었다.
결국 자본주의에서는 자신의 능력으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주연이고 나머지는 조연일 수밖에 없다. 내가 그것을 만족할 수 있을까? 내가 가진 그 귀한 시간과 에너지를 조연이 되는 일에 투입하고도 과연 후회하지 않을까?
이런 질문이 나로 하여금 새로운 결론에 도달하게 했다. 두 번 산다면 각각의 삶을 한 번씩 선택해서 살 수도 있겠지만, 꼭 한 번만 주어진 삶의 선택권은 자신에게 있다.
'그 자리가 어떤 자리든, 남이 만들어준 자리는 덧없는 것이다. 스스로 내 자리를 만들어내야 한다. 그것이 인생이다.'
경로의존성, path depedence, 특정 국가의 진로는 우연히 주어지는 초기값에 크게 의존한다는 것을 뜻하는 말. 필연이든 우연이든 출발선에서 주어지는 어떤 조건이나 특성과 초기값이 이후의 삶을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이끌기 때문이다. 우리들 대부분이 이런 인생 저런 인생을 모두 살아볼 수 없는 것은 바로 그 초기값 때문이다.
육체적 노동으로... 열심히 일한 뒤에는 건강한 피로감이 덮치기 때문에 이것저것 생각할 겨를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정신노동을 주로 하는 사람들이라면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다. 또 현대인들이라면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다. 도 현대인의 삶은 대부분 머리를 사용하는 일들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과거의 사람들보다 정체성 위기를 겪을 가능성은 훨씬 높아졌다.
인생에서 대충 넘어가는 것은 하나도 없다. 특정 시기에 반드시 마무리해야 할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인생의 어느 시점에선 그에 상응하는 비용 청구서가 날아오게 되어 있다.
대학은 평생을 함께 하는 브랜드다.
오락이나 재미에 길들여지지 마라 쾌락 가운데서도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누릴 수 있는 것, 그래서 자칫하면 중독으로 연결될 수 있는 쾌락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오늘날은 쉽게 즐길 수 있는 오락이나 재밋거리가 도처에 널려 있기에 그런 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일이 쉽지 않는 시대이기도 하다. 자본주의는 그 특성상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팔아야 하는 체제이기 때문에 항상 오락이나 재미 등을 소비해줄 사람들을 찾으려고 한다. 이때 가장 공격적으로 노리는 이들이 바로 10대들이기 때문에 그들을 상대로 하는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가고 있다. 물론 그런 상품이나 서비스에는 당연히 오락이나 재밋거리가 들어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
사회가 안정되어간다는 것은 그만큼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뜻이다.
일정한 기간 동안 폭발적으로 업무에 집중해야 두뇌의 시냅스 구조를 아마추어용에서 전문가용으로 바꿀 수 있다.
속도: 작업의 스피드를 극한으로 까지 끌어올릴 것
분량: 무조건 압도적인 작업량을 해치울 것
몰입: 주변의 잡음이 들리지 않을 정도로 열중할 것
- 모기 겐이치로, 뇌과학자
해외 신간을 단시간에 읽어내는 능력, 한 권을 원고자 30매 이내로 요약해 내는 훈련.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확신의 구름에 둘러싸인 채 살아간다. 그 구름은 여름날의 파리떼처럼 그를 따라 이동한다. - 버트란트 러셀
부하직원들이 안일하게 젊은 날을 보내게 해서는 안 된다는 리더십 원칙을 세운 것이다.
부모의 삶에 감동이 있어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 아이들은 부모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다. ... 우리 아버지를 생각하면 열심히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부모가 진지하게 열심히 살아야 한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더 많은 돈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조직을 키워라. 하지만 당신 자신 또한 리서치보다 돈을 벌기 위해서 상대방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고 다녀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발휘하고자 하는 것이 영향력이라면 조직을 키워선 안 된다. 그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 피터 드러커
요컨대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능력이다. .. 다른 모든 활동은 콘텐츠 생산 능력으로부터 파생된 것들이다. 때문에 내가 움직이고 있는 업의 본질은 콘텐츠 생산 능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업의 본질을 명확히 하고 나면 제한된 시간이나 에너지, 돈을 어디에 얼마만큼 투자해야 하는지도 분명해진다.
그 동안 경험을 통해서 나는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자리보다는 내 능력을 한 껏 발휘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젊은 날에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이제는 가야 할 자리, 가지 않아야 할 자리를 구별할 줄 알았다.
.... 인생은 짧다.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라도 이미 한 번 경험해본 자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익숙한 분야이니 일을 잘 할 수 있겠지만 삶은 한 꺼플씩 벗어가는 기분이 들도록 살아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나는 책을 낼 때 최소한 출판사가 손해를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작가 스스로 생각하기에 아주 좋은 주제이고 잘 쓴 책이라 하더라도 독자들이 외면할 때가 있는 것을 보면 책은 나름의 운명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고정 독자들이 형성되어 있고 그들이 꾸준히 읽어주는 덕택에 내가 원하는 주제를 골라서 마음껏 책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사실에 대해서는 그저 고맙고 감사한 마음뿐이다.
나는 독자들이 흥미를 가질 법한 주제와 내가 흥미를 가지는 주제가 합쳐질 때 글을 쓴다.
'읽고 또 읽고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시간, 티모시 페리스 (0) | 2016.04.14 |
---|---|
행복한 크리스천에게 표정이 있다, 정연아 (0) | 2016.04.14 |
직장인 이라면 다니엘 처럼, 원용일 (0) | 2016.04.14 |
세계 명문기업들의 흥망성쇠, 래리 슈웨이카토 (0) | 2016.04.14 |
부자삼성 가난한 한국, 마쓰하시 다카아키 (0) | 2016.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