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차별의 언어, 장한업 본문
728x90
반응형
-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뒤섞이고 인간관계가 훨씬 복잡해지면서 정체성은 복수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여러분에게 “누구시죠?”라고 물으면 여러분은 뭐라고 대답할 건가요? “홍길동입니다. 변호사이고 이 아파트 주민입니다.” 등 자신에 대해 다양하게 말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이렇게 대답한다면 이미 세 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학자들은 이런 점에 착안해 정체성을 양파나 다이아몬드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양파의 껍질 하나하나가, 다이아몬드의 면 하나하나가 우리의 정체성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지요. 그래서 정체성은 한 가지로만 정의 내릴 수 없는 성질의 것입니다.
2023.09.22. - 이들은 1920년대 전반부터 주로 잡화점, 비단 가게, 양장점, 이발소 등과 함께 중식당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중국집’이라는 표현도 생겨났지요. 중식당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한 건물을 1층은 식당으로, 2층은 집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 중식당을 ‘중국집’이라고 부른 겁니다.
2023.09.22. - 1930년까지 꾸준히 늘던 화교 수는 1931년에 완바오산 사건이 터지면서 급격히 줄어듭니다. 이 사건은 완바오산 근처에서 일어난 조선인 농민과 중국인 농민 간에 벌어진 유혈 사태를 두고, 일본의 간계로 국내 언론들이 민족 감정을 자극하는 오보를 낸 사건입니다.
2023.09.22.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