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모퉁이돌 공과복습게임, 성경말씀 따라하기, 성경숫자 더하기, 깜짝시간 본문

가족과 함께/성경 가르치기

모퉁이돌 공과복습게임, 성경말씀 따라하기, 성경숫자 더하기, 깜짝시간

bangla 2022. 9. 24. 21:59
728x90

1. 깜짝 시간?

 

1) 깜짝 시간이란?

 

  짧은 시간 동안 어린이들이 참여할 있는 흥미와 즐거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예배와 공과공부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한 보조프로그램이다.

 

언제: 매주일예배 끝나고 공과공부 시작하기 사이시간을 이용하거나

공과공부 후 집에 돌아가기 전에 해도 된다.

 

시간: 5분에서 10 정도

 

무엇을: 재미있고 다양하고 변화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2) 깜짝시간의 효과는? 

 

  예배가 끝나고 공과공부로 그대로 이어질 때는 자칫 어린이들이 지루해질

있다.  보통 예배와 공과공부 스타일은 주입식이 많고 자리이동이 별로 없는

정적인 상태로 진행된다. 

매주 변함없는 형식은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교회에 대한 관심이 멀어질 수 있다.  때때로 행사가 있을 때는

어린이들이 즐거이 참여하지만 행사 없는 밋밋한 주일이 많다.

  깜짝시간은 어린이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변화가 있는 시간이다. 

매주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즐겁고 생동감이 넘치게 되어

어린이들이 교회 오는 것 자체를 기대하게 만든다. 

 

 ① 기분전환, 주위환기-청량제 역할

 ② 어린이들이 스스로 교회학교를 즐거운 곳으로 인식함

 ③ 새로 나온 어린이들의 교회학교 적응이 빨라짐

 ④ 공과공부를 재미있게 복습할 있다.

 ⑤ 각종 행사홍보를 효과 있게 있다.

 ⑥ 단결심, 협동심 등을 키워준다.

 

3) 깜짝시간 프로그램은?

 

  깜짝시간은 예고된 것이 아니라 기대감을 주도록 해야하므로 다양하고

변화 있는 여러 가지 형태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특별한 형식은 없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주제로 나눌 수 있다.

 

 ① 성경관련게임: 성경의 전반적인 내용을 재미있는 게임형태로 만들어

성경을 친근하게 접하도록 한다.  ) 성경인물그림 맞추기,  성경 빨리 찾기

 

 ② 공과복습게임: 이전에 했던 공과내용을 게임형식으로 만들어

재미있게 복습하도록 한다.

예) 십계명 더하기 빼기,  ‘바울’  ‘바나바’ 손바닥 때리기,  정탐하기

 

 ③ 인간관계훈련: 스킨십(Skin-ship), 협동, 단결력을 키우고 

친교와 교제중심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예) 운전하면서 안마를,  그림릴레이

 

 ④ 홍보: 각종 행사를 앞두고 홍보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만든다.

예) 달란트 시장-재활용물건 달란트 교환코너,  움직이는 광고판, 

 

 ⑤ 절기별: 절기행사나 학기별 상황에 따른 주제로 만든다.

예) 고난주간 십자가퍼즐,  스승의 빙고게임

 

4) 깜짝시간 준비시 기억할 것 11가지

 

 ① 절기나 행사를 적절히 고려하여 준비한다.

 

 ② 매주 해야하므로 경제적으로 준비하되 가끔 약간의 상품을 주어도 좋다.

(사탕 2개, 연필 1자루, 과자 1봉지 등)

 

 ③ 깜짝시간 내용을 설명할 게임의 의미를 말해주고 공과복습 경우는

성경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자리이동이 많고 너무 복잡하면 오히려 산만해 있다.

 

 ⑤ 사람이 매주 준비하는 것이 어려우면 교사들이 돌아가면서 진행하게 한다. 

처음부터 부담이 크다고 생각되면 격주로 깜짝시간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⑥ 레크레이션, 퍼즐 관련자료를 참조하고 교회의 장소나 인원수 등의 형편에

맞춘다.

 

 ⑦ 너무 과다한 경쟁심을 유발하거나 스피드게임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들은 쉽게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하므로 다음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다.

 

 ⑧ 뛰어난 몇몇 어린이에게만 치우치지 말고 모든 어린이들이 골고루

참여하는 방법을 쓴다. 

 

 ⑨ 공과복습게임을 만들 때는 본문의 주제와 핵심을 찾아내어 충분히 묵상한

다음 재미를 가미하여 만든다. 

성경핵심+일반적인 게임=성경적 메시지가 있는 게임이 된다.

 

 ⑩ 깜짝시간이 끝나고 뒷정리는 어린이들 스스로 하도록 교육시킨다.

(준비물 치우기, 자리정돈 등)

 

 ⑪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실패한 깜짝시간이라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

 

2. 깜짝시간 아이디어모음

 

★ 성경관련 게임

 

1) 성경 빨리 찾기    

목적: 성경 찾는 방법을 배우고 성경책을 가지고 다니도록 미리 광고한다.

준비물: 각자 성경,  사탕 상품

대상: 전체

방법:

성경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진행자가 성경구절을 불러주면 먼저 찾은 사람은 일어나서 낭독한다. 

진행자는 “맞습니까? 물으면 모든 어린이는 “아멘”하며 대답한다. 

진행자는 낭독한 어린이에게 “하나님 말씀은 꿀보다 달아요” 하면서

사탕 2개를 상품으로 준다.

메모: 학년별, 반별, 여자, 남자로 나눠 기회를 주기도 하고 고학년일수록

찾기 어려운 구절을 내준다.

 

2) 성경숫자 더하기     

목적: 성경 빨리 찾기의 진보된 게임으로 성경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준비물: 각자 성경,  성경구절 제비뽑기,  점수표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선수들은 숫자가 적혀있는 성경구절 제비뽑기를 한다.

1회전부터 10회전까지 명씩 대결하여 제비뽑은 성경구절을 찾아

낭독하여 그 안에 있는 숫자를 점수표에 적는다.

10회전까지 기록하였으면 합계를 내어 승부를 가린다.

메모: 제비뽑기한 것을 미리 찾아 놓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뽑는 사람만 정하고 각 팀 전원이 찾아 낭독하게 할 수도 있다.

 

<참고성경구절과 관련숫자>

창1:31(6)  8:6(40)  23:1(127)  23:1(7)  6:19(1)  7:8(300) 

삼상13:15(600)  삼상14:14(20)  삼상17:40(5)  9:30(127)  90:4(1,000) 

시90:10(70+80)  30:24(4)  65:20(100+100)  6:10(3)  5:25(40) 

욘1:17(3+3)  4:2(7+7+2+1+1)  18:22

( 7+〔7×70)  16:38(4,000)  22:19(1)  25:15(5+2+1)  26:34(3) 

막4:8(30+60+100)  4:10(12)  2:37(84)  2:42(12)  17:12(10) 

눅6:10(5,000)  눅19:8(4)  19:13(10+10)  10:17(17)  5:5(38) 

요6:7(200)  13:19(7+450) 

행23:23(200)  고전14:39(2+3)  3:17(430)  11:30(7)  11:6(24)

 

3) 성경목록 맞추기

목적: 성경의 목록을 익힌다.

준비물: 목록의 한 글자씩 적은 16절지 종이들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글자가 적힌 종이를 보여주고 팀씩 해당 성경목록을 말할 있는

기회를 준다.

끝까지 목록을 말한 팀에게 점수를 준다.

목록이름을 너무 모르면 약간의 시간을 주어 성경을 찾아보고 말하게 한다.

 

<글자와 해당 성경>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사사기 열왕기상하 룻기 욥기 말라기

- 사사기 사무엘상하 이사야 사도행전

상하-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전후- 고린도전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베드로전후서

- 전도서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일이삼서 유다서

- 느헤미야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야고보서

- 여호수아 아가 호세아 아모스 갈라디아서

- 요엘 요나 요한복음 요한일이삼서 요한계시록

- 에스라 에스더 에스겔 에베소서

- 에스라 에스더 에스겔 아모스 스바냐 스가랴

- 아가 예레미야애가 미가 스가랴 마가복음 누가복음 데살로니가전후서

- 로마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베드로전후서

 

4) 성경인물그림 맞추기

목적: 성경인물을 재미있게 그림으로 표현하여 알아본다.

준비물: 칠판 또는 그림그릴 도구,  성경인물 제비뽑기

대상: 양 팀

방법:

팀의 대표들은 성경인물 제비뽑기를 하여 해당 인물을 그린다.

자기 대표의 그림을 보고 먼저 맞추는 팀에게 점수를 준다.

계속 다음 대표를 뽑아 위와 같이 한다.

 

<성경인물 예>

 노아, 요나, 다니엘, 야곱, 요셉, 아담, 모세, 예수님, 베드로, 다윗, 삭개오,

세례 요한, 삼손, 에스더 등

 

5) 성경보물찾기

목적: 성경을 찾는 훈련과 그 내용을 자세히 관찰하도록 한다.

준비물: 성경

대상: 전체 또는 양 팀 이상

방법:

진행자는 성경구절을 불러준다.

성경을 찾아 안에 적힌 물건을 먼저 가져오는 사람이나 팀에게

점수를 준다.

교회에서 찾을 있는 물건이 담긴 성경구절을 골라 부르도록 한다.

 

<성경구절과 물건>

벧전3:7-그릇   7:14-숟가락   딤후4:13-겉옷   3:10-반지   17:11-성경  

약1:23-거울   3:5-신발   4:4- 그릇   4:20-책   딤전6:10-돈  

마16:19-열쇠   8:19-바구니   16:5-흰옷   4:30-붉은 옷  

잠25:11-쟁반, 사과   103:15-꽃   8:7-돌   8:24-금귀고리  

민20:9-지팡이   11:28-푸른 잎사귀   고후3:13-수건   15:20-소고  

골4:6-소금   18:25-바늘   1:10-구슬목걸이  

삿16:11-줄   8:3-떡   왕하4:2-병   살전5:27-편지   왕상1:40-피리  

엡6:14-허리띠   28:20-이불  4:13-보자기 

 

6) 성경말씀 따라하기

목적: 말씀을 찾고 순종하는 법을 재미있게 배운다.

준비물: 각자 성경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진행자는 성경구절을 불러준다.

성경구절을 찾아 안에 적혀진 행동을 먼저 따라한 팀에게 점수를 준다. 

행동묘사에 따라 점수를 더 줄 수 있다.

대표선수를 뽑거나 연령층을 골라서 성경구절을 불러주기도 한다.

 

<성경구절과 행동>

막1:35-기도하기   2:3- 사람이 중풍병자를 메고 옴   2:26-무서워하고

기절함   삼상30:4-소리내어 울기   3:20- 두드리기   잠언6:10-잠자기  

시150:6-찬양하기   126:2-웃기   149:3()-춤추며 찬양하기  

시81:10-입을 넓게 열기   18:26-엎드려 절함   6:2-무거운 짐지기  

히12:21-두렵고 떨기  17:11-손들기   21:15-호산나 소리지르기  

슥10:8-휘파람 불기   7:33- 벗기   삼상18:4()-겉옷 벗기  

습3:14-노래부르기   59:10-소경흉내   7:17-, 벌레처럼 떨기  

출3:6-얼굴 가리기   68:4-기뻐하고 뛰놀음   18:19-손을 입에 대고

잠잠할 것   왕하10:15-손잡기

 

 

 

★ 공과복습게임

 

7) 노아의 방주 속 동물이름 대기

목적: 창7장의 노아의 방주 안에 들어간 모든 짐승과 새를 기억하는 복습게임

준비물: 없음

대상: 전체 또는 반별 원형

방법:

4박자 게임이다.  1박자는 손으로 허벅지를 치고,  2박자는

손뼉을 치고,  3박자는 한 손을 벌려 엄지를 내밀고 4박자는

다른 손의 엄지를 내민다.

모두 함께  ‘노아의 방주 동물이름 대기 시작!’을 외치고 사람씩

돌아가며 동물이나 새 이름을 3,4박자 때 말한다. 

중간에 박자를 맞히거나 물고기 이름을 댄다든지 하면 탈락시키고

계속 진행한다.

 

8) 지시할 땅으로 떠나라

목적: 창12장의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지시할 땅으로 떠나라고 말씀하신

내용에 대한 복습게임

준비물: 지시문-교회 내의 약도나 글로 장소를 설명한 내용, 

여러 가지 물건

대상: 양 팀

방법:

팀의 선수들을 선발하여 함께 지시문을 제비뽑기하여 물건을 찾아오게

한다.

가장 빨리 물건들을 가져오거나 지시문의 빈곳을 채운 팀이 승리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21조가 되어 상대팀 선수들과 팀씩 겨루게 해도

좋을 것이다.

 

<지시문 예>

- 교회본당의 뒷문에 서서 오른쪽으로 8걸음 걷는다.→ 뒤돌아보면 문이 하나

있을 것이다.→ 그 문으로 들어가 왼쪽으로 10걸음 걷는다.→ 의자가 하나

있을 것이다.→ 의자 뒤에 상자가 보일 것이다.→ 상자 속의 물건을 가져 올 것

- 2층 계단으로 올라간다.→ 사무실 문을 열고 왼쪽 방으로 들어간다.→ 벽면에

사물함들이 보일 것이다.→ 그 중 오른쪽에서 6번째를 찾아보아라→ 누구의

것인지 이름을 적을 것 ○○○

 

9) 야곱의 씨름하기

목적: 창32:22~32의 야곱이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긴 내용에 대한 복습게임

준비물: 빨래줄이나 비닐끈 3~4 m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팀의 선수들을 뽑아 비슷한 체격끼리 짝을 짓는다.

줄을 상대편과 다른 방향으로 허리에 감아 신호가 울리면 서로

넘어뜨리기 한다.

힘이 세다고 이기는 것이 아니라 지혜로 이기는 것임을 강조하며

챔피언을 뽑기도 한다.

 

10) 요셉의 멋진 옷 만들기

목적: 창37장의 야곱이 요셉의 채색옷을 지어 입힌 내용에 대한 복습게임

준비물: 신문지 여러장,  색종이,  ,  셀로판 테이프,  가위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팀의 요셉을 명씩 뽑는다.

제한된 시간 내에 모든 팀원은 협동하여 신문지와 색종이를 이용하여

요셉의 옷을 멋지게 만든다.

진행자는 팀의 요셉의 옷에 대해 재미있는 평가를 해주고

가장 멋진 요셉을 뽑는다.

 

11) 십계명 더하기빼기

목적: 십계명을 재미있고 쉽게 외울 수 있다.

준비물: 1~10까지 적힌 종이카드 2벌,  점수표

대상: 양 팀

방법:

팀의 팀장을 선발하고 팀원에게 종이카드를 나눠준다.

진행자가 십계명의 내용을 불러주면 해당번호카드를 갖고 있는

어린이가 먼저 일어나는 팀에게 점수를 준다. 

점수는 해당십계명의 숫자로 한다. (예) 5계명-5점

반대로 진행자가 숫자를 말하면 해당번호카드를 갖고 있는

어린이는 먼저 일어나서 그 십계명의 내용을 말해야 한다. 

후반전에 들어가서는 더하기게임을 한다.  예를 들어 진행자가 6이라고

하면 팀장은 4와 2를 차례로 세워 정확한 십계명의 내용을 말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시간을 재어서 상대팀 시간의 차이를 점수로 기록한다.

십계명 빼기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12) 금송아지 깨기돌판 붙이기

목적: 출32장의 성경공부내용에 대한 복습게임

준비물: 금색 색상지로 만든 송아지 5조각,  회색 색상지로 만든 돌판

기본그림과 5조각,  붙였다 있는 (쓰리엠 ),  복습퀴즈 10

대상: 양 팀

방법:

금송아지 팀과 돌판 팀을 나누고 금송아지 조각그림과 돌판의

기본그림을 붙여놓은 것을 설명한다.

진행자가 복습퀴즈를 내어 팀이 맞추도록 한다.

퀴즈를 맞출 때마다 금송아지는 우상숭배이므로 조각 하나씩을 떼어내고

깨진 돌판은 하나님의 십계명이 들어 있으므로 조각을 채워 완성시키도록 한다.

사람이 개씩 맞출 있도록 하고 맞춘 어린이가 직접 붙이거나

떼어내도록 하게 한다.

 

13) 안식년희년 주사위 게임

목적: 레25장의 안식년과 희년에 관한 성경복습게임

준비물: 안식년, 희년 주사위,  년수표,  년수계산표

대상: 양 팀

방법:

안식년 팀과 희년 팀을 나누고 팀장과 선수를 10명씩 뽑는다.

한사람이 2 주사위를 던져 년수계산표에 따라 나온 년수를 팀장이

년수표에 적는다.

10회전이 끝나면 팀장은 년수계산을 한다.

 

<년수계산표>

하나님+하나님=200년  하나님+희년=150년  하나님+안식년=107년 

하나님+땅=100년  하나님+=100 (땅과 종은 하나님의 것이므로

높은 년수를 준다)  안식년+희년=57년  희년+=50년  희년+=50

(희년 50년마다 땅과 종이 자유 얻음)  안식년+=7년  안식년+=0

(안식년 7년마다 땅만 쉴 수 있다) 

종+종=-10년  +=-10년  +=-10년  중에 꽝이 나오면 무효

 

14) 정탐하기

목적: 민13,14장의 가나안 땅의 정탐에 대한 복습게임

준비물: OHP 필름 그림편,  단어편,  빨강유성펜,  약간의 상품

대상: 반별

방법:

정탐의 원리를 이용하여 기억력, 집중력을 키우는 게임이다.

그림편-동물, 식물, 장난감 여러 가지 그림을 30개정도

그린 후 OHP 필름에 복사한다.

단어편-공과 관련단어 (모세, 가나안, 열두 정탐꾼, 여호수아, 포도송이,

갈렙 등)와 재미를 더하기 위해 선생님, 학생이름, 행사명을 40개정도 적고

필름으로 복사하여 미리 준비해둔다.

OHP 그림편을 어린이들에게 30초간 보여주어 정탐하게 하고 치운

반별로 돌아가면서 1개씩 말하도록 한다.  말한 것은 진행자가 빨강유성펜으로

표시해둔다.

끝까지 기억한 반에게 약간의 상품을 준다.

단어편도 이와 같이 진행한다.

15) 골리앗 쓰러뜨리기

목적: 삼상17:32~58의 다윗이 물매와 돌로 골리앗을 물리친 내용에 대한

복습게임

준비물: 두꺼운 골리앗 가면이나 초상화,  공깃돌 여러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팀의 키가 골리앗을 뽑아 가면을 씌운다.

상대편 선수는 5개의 공깃돌로 가만히 서있는 골리앗 얼굴을 맞추어야

하는데 이마를 맞았으면 골리앗은 쓰러진다.  성공 못하면 다음 선수에게로

기회가 넘어간다.

개의 공깃돌로 성공했느냐에 따라 승부를 가린다.

메모: 선생님이 대표로 골리앗의 역할을 하거나 골리앗 초상화를 벽에

붙여놓고 해도 된다.

 

16) 나는 사람 낚는 어부

목적: 마4:19의 제자를 부르신 예수님에 대한 성경복습활동

준비물: 색종이,  클립,  자석,  나무젓가락, 

대상: 반별

방법:

모두다 색종이로 물고기 접기 아가리에 클립을 끼워 놓는다.

물고기 꼬리에 전도하기 원하는 사람의 이름을 적게 한다. 

두세 개 더 만들어도 된다.

반별로 물고기를 세워놓고 돌아가면서 자석낚싯대로 물고기를 낚는다.

모두다 낚았으면 낚은 물고기에 쓰여진 이름을 위해 함께 기도하며 마친다.

 

17) 생수 되신 예수님 전하기

목적: 요4장의 사마리아 여인과 생수 되신 예수님에 대한 복습게임

준비물: 생수 500ml 팀 수대로,  종이컵 여러

대상: 양 팀 이상 일렬종대

방법:

진행자는 팀의 번째 어린이를 불러 “예수님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명의 물입니다”라며 큰소리로 외치고 종이컵에 생수를 따라준다.

생수를 마신 번째 어린이는 자기 팀으로 돌아가 위와 같이 외치고 다음

어린이에게 물을 따라준다.

도중에 물을 흘리거나 외치는 소리가 없으면 점수를 깎고 먼저 생수를

다 마신 팀을 승리하게 한다.

 

18) 절반과 4배의 짝짓기

목적: 눅19:1~10의 삭개오가 예수님을 만난 후 변하여 재산의 절반을 나누고

4배나 갚은 것을 짝짓기를 통해 알아본다.

준비물: 호루라기

대상: 전체 원형

방법:

다같이 손을 잡고 찬양을 부르며 돈다.

진행자가 호루라기를 불고 명령을 하면 짝짓기를 한다. 

이 때 짝짓기를 끝낸 팀은 그 자리에 앉는다.

가장 먼저 팀을 칭찬해주고 못한 어린이들은 모아서 벌칙을 준다.

(예-절하기, 율동하기 등)

진행자는 점점 계산하기 어려운 문제를 낸다.

 

<짝짓기 명령>

6 절반, 8 절반, 10 절반 짝수의 절반을 부른다.

홀수의 절반을 불러 사람을 팀에 걸치게 해도 재미있다.

1 4 2 4 3 4 4 절반의4(8)   6 절반의 4(12)

  20 절반의 절반(5) 3 4배의 절반의 절반(3) 1 4배의 4배의

절반(8명) 10 절반의 4배의 절반(10)  14 절반의 절반(3.5)

2 4배의 4배의 절반의 절반(8명) 40 절반의 절반의 절반의 절반(2.5)

 

19) ‘바울’ ‘바나바’ 손바닥 때리기

목적: 행13,14장의 바울과 바나바에 대한 복습게임

준비물: 없음

대상: 전체

방법:

둘씩 짝을 지어 가위 바위 보하여 이긴 사람을 ‘바울’  사람은 ‘바나바’로

정한다.

사람은 양손바닥을 마주보게 한다.

진행자는 공과공부내용을 말하는데 ‘바울’이나  ‘바나바’가 나오면

해당되는 사람이 상대방의 손바닥을 때릴 수 있다.

재빠르게 때려야 하고 피할 수도 있다.

진행자는 재미있으면서도 헷갈리는 낱말을 사용하여 긴장감을 주도록 한다.

예) 바.... 바알,  바나나

<메모>

앞음절이 같지 않아도 이 게임을 만들 수 있다. 예) 아담과 하와,  야곱과 에서, 

다윗과 요나단,  엘리야와 엘리사

 

20) 암송요절 퍼즐

목적: 암송을 권장하기 위한 게임이다.

준비물: 암송조각,  봉투,  셀로판 테이프

대상: 반별

방법:

지난주나 이번 주의 암송요절을 A4용지에 글자씩 네모 칸에 적는다.

반의 수에 맞춰 복사하여 네모 칸대로 오려서 봉투에 넣어 미리

준비해둔다.

반별로 암송조각이 봉투와 셀로판 테이프를 같이 나눠준다.

반별로 힘을 합해 암송요절을 먼저 붙인 반이 승리!

<메모>

유년부와 초등부 암송요절이 따로 있는지 살펴본다. 

또 유년부는 두 글자씩 오려서 쉽게 할 수도 있다.

 

21) 릴레이 암송하기

목적: 긴 암송요절을 잘 외우게 할 수 있다.

준비물: 암송 한 구절씩 적힌 색상지 2벌

대상: 양 팀

방법:

팀에게 암송요절을 나눠준다.

암송 구절을 어린이는 차례대로 일어나 소리로 릴레이 암송한다.

진행자는 시간을 재어 승부를 가린다.

다른 어린이에게도 기회를 준다.

22) 신문지 복음전파 땅 끝까지

목적: 전도, 선교에 대한 성경공부를 했을 때의 복습게임이다.

준비물: 8절 색상지,  신문지,  ,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미리 색상지에 ‘땅 끝까지 복음전파하라’ ‘가서 제자 삼으라’ 공과공부에

나온 복음전도에 관한 말씀을 적는다.

팀에게 글이 적힌 색상지와 신문지 1, 풀을 나눠준다.

색상지에 신문지를 찢어 길게 붙여야 하듯이 복음전파를 위해 세상 끝까지

뻗어 나가야하는 의미를 설명한다.

35분의 시간을 정하고 가장 길게 찢어 붙인 팀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팀장을 세워 팀원이 협동하도록 한다.

 

23) 기도는 영혼의 호흡

목적: 늘 기도해야 함을 강조하는 공과복습게임.

준비물: 2가지색상의 탁구공 여러 개,  굵은 빨대,  상이나 탁자

대상: 양 팀

방법:

기도는 영혼의 숨쉬기라는 것을 강조하며 들숨과 날숨이 있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팀의 선수들을 뽑는다.

탁구공을 빨대로 빨아올려(들숨이용) 상위에 옮겨 놓고 빨대로

바람을 불어(날숨이용) 멀리 보낸다.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한다.

 

24) 나의 죄를 멀리 던지기

목적: 죄를 고백하고 죄를 멀리 하는 성경공부를 할 때의 복습활동

준비물: 신문지 여러 장,  크레파스,  쿠킹호일

대상: 전체

방법:

모든 어린이들에게 신문지 1/2장을 나눠준다.

신문지에 크레파스로 자신이 자주 짓는 죄를 적게 한다. (- 거짓말)

죄를 미워하는 마음으로 신문지를 마구 구겨 뭉친 다음 쿠킹호일로 꼭꼭

싼다.

죄뭉치를 아주 힘껏 던진다. 

장소가 협소하다면 바구니에 던져 넣기 한다.

<메모>

쿠킹호일뭉치는 여름에 할 수 있는 눈싸움놀이가 되기도 한다.

 

25) 알쏭달쏭 OX 성경퀴즈

목적: 한 학기 동안 배운 공과공부를 총 복습할 수 있다.

준비물: 4절지 색상지로 만든 OX ,  약간의 상품

대상: 전체

방법:

진행자는 학기의 공과를 살펴보고 과에 하나씩 서술형태의

퀴즈를 만든다.

OX 판을 선생님이 따로 떨어진 위치에서 들게 한다.

진행자가 퀴즈를 내는데 맞다고 생각하면 O쪽으로,  틀리다고 생각하면 

X쪽으로 어린이들을 가게 한다.

퀴즈는 배운지 얼마 안된 것부터 내고 끝까지 남은 어린이들에게

상품을 준다.

 

26) 성경퀴즈 사다리게임

목적: 공과복습을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준비물: 사다리 그림,  퀴즈문제

대상: 양 팀

방법:

팀의 선수들을 뽑아 사다리그림을 보여주고 선택하게 한다.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 공과복습 퀴즈를 풀게 하고 사다리에 표시된 점수를

준다.

퀴즈를 풀면 팀의 점수를 계산하여 승부를 가린다.

 

27) 풍선 속 성경퀴즈

목적: 공과복습을 긴장감 있게 할 수 있다.

준비물: 풍선,  성경퀴즈쪽지,  점수표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팀의 선수들을 뽑는다.

명씩 나와 대결하는데 퀴즈쪽지가 풍선을 불어 먼저 터뜨려야 한다.

(엉덩이로 깔고 앉아 터뜨려도 됨)

터진 풍선 속의 쪽지를  큰소리로 읽고 성경퀴즈의 답을 맞춘다.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한다.

 

28) 월드컵 성경퀴즈

목적: 월드컵 축구에 들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해 축구경기를 이용하여 만든

복습게임.

준비물: 축구경기장그림(칠판),  월드컵축구공그림 여러 ,  셀로판테이프

대상: 양 팀

방법:

월드컵축구공그림을 여러 복사하여 축구공 뒷면에 복습문제를 개씩

적어놓는다.

축구경기장 가운데에 축구공을 붙여놓고 게임을 시작한다.

진행자가 축구공을 떼어 뒷면의 문제를 읽어준다.

먼저 손을 들고 맞춘 어린이는 나와서 축구공을 상대팀의 골대에 붙인다.

계속 문제를 풀어나가고 점수는 10 식으로 준다.

 

 

★ 인간관계훈련

 

29) 반 이름 모션 만들기

목적: 새 학기가 되어 자기 반과 친해지고 다른 반도 알 수 있다.

준비물: 없음

대상: 반별

방법:

선생님과 어린이들이 자기 반의 모션과 소리를 만든다. 

반대표가 다른 이름을 부르면 전체는 소리와 함께 모션을 하고

이어 반대표가 다른 반을 지명한다.

엉성하게 반이거나 박자를 맞힌 반에게 벌칙을 준다.

<메모>

반 이름이 1-1,  2학년반 같은 형식이라면 상징이나 별명을 만들어서 한다.

 

30) 그림 릴레이

목적: 릴레이 그림을 통해 협동심과 남에 대한 배려를 배운다.

준비물: 칠판이나 모조지, 칼라펜

대상: 양 팀

방법:

팀에서 5명씩을 뽑아 순번을 정한다.

진행자가 그림주제를 말하면 릴레이방식으로 그림을 그려나간다.

가장 주제와 비슷하고 균형 있게 그린 그림을 뽑아 칭찬해준다.

 

<주제의 예>

 ○○○목사님

 1-왼쪽 팔과 오른쪽 다리 그리기

 2-오른쪽

 3-얼굴

 4-왼쪽다리

 5-몸통

그 외 교회, 사자, ○○○선생님, ○○○어린이 등을 그릴 수 있다.

 

31) 운전하면서 안마를

목적: 장시간 앉아 있거나 피곤할 때 하면 효과가 있다.

준비물: 없음

대상: 전체 일렬종대

방법:

진행자의 말에 따라 앞사람을 안마해준다.

앞사람 안마가 끝나면 뒤돌아서 반대방향으로 안마를 다시 한다.

 

<진행자의 말>

, 자동차가 출발합니다.

시동 걸으세요.-앞사람의 오른쪽 어깨를 흔들며 ‘부~웅’ 소리를 낸다.

시속 20Km 밟습니다.-약하게 손으로 안마한다.

40Km, 60Km, 100Km 따라 안마강도를 높인다.

내리막길로 갑니다.-안마하는 손을 허리 쪽으로 내려서 한다.

오르막길로 갑니다.-다시 등으로 올라온다.

세우세요-앞사람의 귀를 잡고 ‘끽’소리를 낸다.

 

32) 통 속 제비뽑기

목적: 반별 친목과 교제를 위한 게임이다.

준비물: 다 쓴 랩 속의 원통,  굵은 , 스티커 장식,  종이쪽지

대상: 반별

방법:

원통 겉에 스티커로 장식하고 내용을 적은 종이쪽지를 실에 매달아

원통 속에 집어넣는다.

반별로 대표가 나와서 실을 제비뽑아 진행자에게 준다.

진행자가 내용을 불러주면 반대표를 포함한 전체는 열심히 따라한다.

<종이쪽지내용>

오늘의 공과 암송하기 담임선생님을 껴안으며 ‘사랑해요’ 말하기 사탕선물

(진행자가 줄 것) 담당목사님 안마해드리기 다른 친구들이 간지럽히기

찬양시간에 나와 율동하기 찬양1 부르기 손수건 위에 모두

올라서기 담임선생님 들어올리기 인간피라미드 쌓기 다른 친구들

업어주기 제자리에서 10 돌고 모두 손잡기 다른 친구들을 향해

절하기 춤추며 찬양하기 율동하다 동작그만

 

33) 신문지 마라톤

목적: 단결력과 꼼꼼함을 키우는 게임

준비물: 신문지 ½장

대상: 반별

방법:

반별로 신문지 1/2장을 나눠준다.

신호가 울리면 어린이들은 힘을 합해 신문지를 손으로 찢어 길게 한다.

신문지가 도중에 끊어지지 않도록 하고 지그재그 형식으로 가늘게 찢도록

지도한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멈추게 하고 신문지 길이를 재보아 승부를 가린다.

 

34) 사람 낚는 일등어부 뽑기

목적: 전체 친교와 교제를 위한 게임이다.

준비물: 호루라기

대상: 전체

방법:

체격이 비슷한 어린이끼리 둘씩 짝을 짓는다.

진행자의 말에 따라 둘이 악수하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나는 ○○○입니다’ 라고 소개한다.

걸음 물러나 서로 손을 마주잡은 상태에서 진행자가 호루라기를 불면

서로 힘을 다해 잡아당긴다.

발을 떼거나 상대편 쪽으로 넘어가면 지는 것인데 사람은 이긴

사람의 뒤로 가서 옷을 잡는다.

계속 다른 팀을 찾아가 인사하고 위와 같이 하여 가장 많이 사람을 낚은

일등어부를 뽑는다.

메모: 앞사람이 사람 낚는 게임을 할 때만 뒷사람은 옷을 잡지 말고

‘영차 영차’하며 응원을 한다.

 

35) 나는 누구일까요?

목적: 어린이들간의 관심을 높이고 알아 가는 게임

준비물: 종이,  각자 연필

대상: 전체 또는 양 팀

방법:

전체 어린이에게 종이를 나눠준다.

종이에다 1) 가족소개  2) 좋아하는 음식  3) 취미, 특기  4) 별명  5) 학년,

반, 이름을 적어 양 팀 따로 걷는다.

진행자는 종이를 제비뽑아 1)번부터 불러주어 상대팀에서 어린이의

이름을 맞추게 한다.

1)번에서 맞추면 50점을,  2)번에서 맞추면 40점을,  3)번에서

맞추면 30점 등 점수를 내려서 준다.

<메모>

장래희망, 나를 전도한 사람이나 내가 전도한 친구, 하나님께 소원을 드린다면? 

가장 닮고 싶은 성경인물은?  아빠의 직업은?  등을 적게 수도 있다.

 

36) 장애인 체험하기

목적: 장애인을 체험함으로 그들의 어려움을 이해하도록 한다.

준비물: 눈가리개

대상: 양 팀

방법:

팀에서 2 1조를 구성한다.

팀씩 차례대로  사람은 눈을 가리고 남은 사람은 목표지점까지

말로 설명하며 길을 안내한다.

가는 길에 여러 가지 장애물(의자, , 그릇, 가방, 풍선 ) 놓고 밟거나

건드리면 점수를 깎는다.

게임에 참여한 어린이에게 소감을 묻고 다른 어린이에게도 기회를 준다. 

가끔 장애물의 위치를 변경한다.

 

37) 호호 불어 풍선 띄우기

목적: 협동심과 단결심을 키워준다.

준비물: 풍선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510명이 좋다.

신호가 울리면 팀은 입김을 불어 풍선을 띄워야 한다.

가장 오랫동안 협동하여 풍선을 계속 띄운 팀이 승리다.

 

38) 거꾸로 윷놀이

목적: 윷놀이를 거꾸로 하면서 그리스도 안에서의 진정한 승부의 개념을

알려준다.

준비물: 윷놀이 도구,  약간의 상품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모든 형식은 윷놀이와 같으나 승자를 꼴찌로 한다.  이유는 다른 사람을

가장 잘 배려하여 늦게 들어 온 것으로 섬김이 뛰어난 팀이라고 칭찬해주며

약간의 상품을 준다.

‘먼저 가세요’ ‘천천히 갈게요’ ‘저 잡아주세요’ ‘시간이 많아요’

‘어쩜 이렇게 잘하십니까?’ ‘윷과 모를 참 잘 던지네요’ ‘도가 나와서 기뻐요’ 등

재미있는 말을 사용한다.

 

39) 낱말 짝짓기

목적: 낱말을 맞추며 다른 어린이와 인사를 나눈다.

준비물: 여러 가지 낱말카드

대상: 전체

방법:

전체어린이에게 여러 가지 낱말카드를 나눠준다.

신호가 울리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낱말과 가장 어울리는 낱말을 찾아

짝을 짓는다.

둘씩 짝을 이루어졌으면 진행자 앞으로 선착순으로 줄을 선다.

진행자는 지은 팀에게  ‘안녕하세요?’  ‘나는 ○○○입니다’라고

서로 인사를 나누게 한다.

인사가 끝나면 앞에서부터 어떤 낱말과 짝을 지었는지 카드 글을

읽어준다.

 

<낱말카드 예>

교회학교와 절기에 관련된 홍보를 집어넣는다.

아동-목장  깜짝-시간  ○○○-선생님  나라이름-○○○선교사님  선교-편지 

감람-나무  사도-바울  열두-제자  아담-하와  추수-감사절  아빠-엄마 

○○-교회  ○○○-목사님  -바늘  다윗-골리앗  야곱-에서  노아-방주 

요한-계시록 

꿈장이-요셉  마구간-예수탄생  사흘-부활  복음-전파  삭개오-세리장 

하나님-아버지  암송-요절  성경-책  십일조-헌금  생일-잔치  주일-예배

 

40) 우리 팀이 최고야!

목적: 서로를 알아가는 친교를 위한 게임이다.

준비물: 호루라기

대상: 전체 원형

방법:

찬양노래를 부르며 모두 손을 잡고 원을 돈다.

진행자의 명령에 따라 짝짓기를 하고 자리에 앉는다.

진행자는 번째 명령을 하여 최고의 팀을 가려낸다.

최고의 팀은 ‘우리 팀이 최고야! 라며 큰소리로 광고한다.

계속 하다보면 짝짓기 팀이 달라지므로 전체친교를 이루게 된다.

 

<두 번째 명령>

가장 몸무게가 많이(적게) 나가는 팀 안경을 가장 많이 모두 합한

키가 가장 큰(작은) 팀 가장 작은() 신발을 신고 있는 사람이 있는

가장 머리길이가 사람이 있는 가장 입술이 두꺼운 사람이 있는

가장 팔굽혀펴기를 잘하는 가장 남자(여자) 많은 가장 많이

손목시계를 찬 팀 모두 합한 나이가 많은(적은) 가장 많이 치마

(청바지)를 입고 있는 팀 가장 춤을 추는 가장 많이 양말을

신고 있는 팀

 

 

★ 홍보

 

41) 움직이는 광고판

목적: 각종 행사의 광고를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준비물: 홍보내용이 한 글자씩 적힌 16절지 종이

대상: 양 팀

방법:

행사에 관련된 홍보내용을 글자씩 크게 적고 글자 뒷면에 전체의

글을 적는다.  다른 내용으로 글자 수를 같게 하여 만든다.

골고루 섞인 글자를 자유롭게 나눠준다.

뒷면에 글이 적힌 어린이가 조장이 되어 그 글들을 찾아 일렬로 세운다.

다른 팀의 글과 마주보고 상대편의 내용을 큰소리로 읽는다.

<메모>

양 팀의 글자수가 맞지 않으면 형용어를 사용하거나 편을 나누지 않고 해도 된다.

예) ‘신나는 여름성경학교’(9자) ‘우리는 어린이 찬양대’(9자)  

‘새친구초청달란트잔치와 인형극관람’(편 없이 할 때)

 

42) 재활용품 달란트 교환코너

목적: 재활용품을 수거하여 경비절감, 물자절약의 효과를 보고

달란트시장에 대해 대단한 관심을 갖게 한다.

준비물: 홍보용 포스터,  수거용 상자,  달란트,  교환기록장

대상: 전체

방법:

미리 포스터로 홍보하여 물건을 가져오도록 하고 수거용 상자를 장식한다.

사람씩 나오면 물건을 받아 소개를 하고 달란트로 교환해준다.

달란트는 10달란트 범위 내에서 교환해주는데 모자라면 다시

가져올 수 있으므로 교환기록을 꼭 한다.

 

43) 달란트시장에서 사고 싶어요

목적: 달란트시장 희망물건을 알아보며 어린이들에게 기대감을 준다.

준비물: 전지 모조지,  연필

대상: 전체

방법:

전지에 ‘달란트시장에서 사고 싶어요’를 적고 분류별로 적을

있도록 칸을 나누어 미리 준비한다.

어린이들에게 달란트시장에 대해 광고한 다음 탁자나 바닥에 놓고

마음껏 적도록 한다.

달란트 물건을 구입할 참조하여 구입한다.

 

44) 북한에 국수 보내기

목적: 북한어린이를 돕기 위한 성탄잔치를 준비하며 만든 홍보게임이다.

준비물: 여러 가지 국수가락,  쟁반

대상: 양 팀

방법:

팀의 수를 같게 하여 나눈다.

진행자는 팀의 첫째어린이에게 국숫발을 전달한다.

첫째어린이는 조심스럽게 뒤의 어린이에게 전달하고 가장 마지막

어린이까지 전달되면 쟁반에 담는다.

계속 국수가락을 건네주는데 도중에 국수가락이 부러지면 점수를 깎고

마지막 어린이가 진행자에게 다 담은 국수쟁반을 빨리 갖다주는 팀이 승리다.

 

45) 천국노래방

목적: 찬양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가사를 외울 수 있도록 하며 찬양대회를

앞두고 해도 좋다.

준비물: 칠판

대상: 양 팀 이상

방법:

칠판에 밑줄을 띄엄띄엄 5 그려놓는다.

진행자는 교회학교에서 불렀던 찬송의 가사 소절을 선택해

한 단어씩 적으며 힌트를 준다.

번째에 맞추면 50점을,  번째에 맞추면 40점을, 번째에는

30점 식으로 점수를 준다.

노래를 확실히 부른 팀에게 점수를 주고 계속 다른 찬송퀴즈를 낸다.

<메모>

밑줄 위에 적을 때는 잘 모르는 낱말부터 적거나 5-3-1-4-2 식으로 적는다.

 

★ 절기별

 

46) 고난주간 십자가퍼즐

목적: 고난주간에 예수님의 고난의 의미를 새겨본다.

준비물: 붉은 색 십자가퍼즐,  봉투,  셀로판테이프

대상: 반별

방법:

A4용지에 십자가퍼즐을 그려 붉은 종이에 복사한다.  유년부보다

초등부의 조각 수를 늘린다.

진행자는 어린이들에게 예수님의 고난에 무엇이 떠오르는지 묻고

답변하도록 한다.

각반별로 퍼즐조각 것을 봉투에 넣어 셀로판테이프와 함께 나눠준다.

낱말을 보며 협동하여 맞추게 한다.

 

47) 부활절 달걀 짝맞추기

목적: 예수님의 부활을 달걀 짝을 맞추며 강조한다.

준비물: 한 글자씩 적은 삶은 달걀 인원수대로,  유성매직

대상: 전체

방법:

달걀에 유성매직으로 글자씩

적는다.

전체어린이에게 자유롭게 나눠준다.

위의 글을 알려주고 달걀 짝짓기를 시작한다.

먼저 짝짓기를 팀에게 달걀 개씩의 상품을 준다.

<메모>

삼일만에 부활하셨네,  오늘은 기쁜 부활절,  예수 부활나도 부활 등을

써넣어도 좋을 것이다.

 

48) 어린이주일 ‘천국에서 가장 큰 사람 뽑기’ 림보게임

목적: 어린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천국에서 큰 자임을 알려주는

게임이다.

준비물: 림보게임도구,  약간의 상품

대상: 전체

방법:

천국에서 가장 자는 누굴까? 물어보고 설명해준다.(18:4 참조)

림보게임도구를 설치하고 희망하는 어린이들을 세운다.

막대기를 통과하는 어린이들을 뽑는다.

점점 낮추어서 끝까지 통과하는 어린이를 뽑는다.

천국에서 가장 자라고 칭찬해주고 약간의 상품을 준다.

<메모>

림보게임도구가 없으면 두 사람이 줄을 잡고 줄 밑을 통과하게 한다.

 

49) 어버이주일 ‘효도 상품권’ 만들기

목적: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효도의 기회를 만들어 준다.

준비물: 상품권 모양의 종이와 봉투

대상: 전체

부모님의 은혜에 대해 말해주어 감사한 마음을 갖도록 한다.

상품권 모양을 고급종이에 복사한 것과 봉투를 어린이 수대로 나눠준다.

상품권 안에 부모님을 도울 있는 내용을 쓰도록 한다.

봉투에 넣어서 부모님께 선물로 드리도록 하고 다음주일에 발표하도록

한다.

 

<상품권 내용의 예>

일주일간 부모님의 방치우기 심부름 5 저녁설거지 3

일주일간 부모님 이부자리 깔아드리기 일주일간 부모님 안마해드리기

일주일간 동생 돌봐주기 일주일간 방치우기 매일매일 부모님께

감사의 말 드리기 용돈 모아 부모님 선물 드리기 신발정리 3

어버이노래 불러드리기

 

50) 스승의 날 ‘선생님 고맙습니다’ 빙고

목적: 목회자주일과 스승의 날 주간에 하여 교회학교 선생님을 알고 고마움을

표시한다.

준비물: 빙고용지,  각자 연필,  카네이션 선생님수대로

대상: 전체

방법:

빙고용지를 전체어린이에게 나눠준다.

선생님과 목회자들의 이름을 빠짐없이 불러주어 칸에 자유롭게 적게 한다.

진행자가 선생님의 특징을 설명하면 어린이들은 누군지 알아 맞추고

X표시를 한다.

가로, 세로, 대각선 일직선으로 X 되면 ‘빙고’라고 외친다.

‘빙고’를 어린이들을 모아 목회자와 선생님들의 가슴에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도록 하고 ‘선생님 고맙습니다’ 라고 전체 큰소리로 외치게 한다.

<메모>

빙고 칸수와 선생님 수를 맞추기가 어려우면 반주자나 봉사자들의 이름도

적는다.  가장 알려지지 않은 선생님부터 퀴즈를 내도록 한다.

 

51) 추수감사절 감사마라톤

목적: 감사거리를 적어나가면서 더욱 하나님께 감사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한다.

준비물: 두루마리 종이(카운터의 영수증용),  12 싸인펜

대상: 전체

방법:

두루마리 종이를 길게 펴서 탁자에 올려놓는다.

신호가 울리면 어린이들은 달려들어 저마다의 감사한 내용을 적는다.

색색의 싸인펜으로 적어 예쁘게 만들도록 한다.

빈곳이 없도록 적게 하며 진행자는 내용을 소개하고 길이를 잰다.

많은 감사거리를 주신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하고 벽면에 전시를 한다.

<메모>

모조지를 5cm 너비로 잘라서 이어 두루마리를 만들 수도 있다.

 

52) 성탄절 ‘빛으로 오신 예수님 기억하기’

목적: 어두운 세상에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기억하는 게임

준비물: 양초,  종이컵

대상: 양 팀 일렬종대

방법:

선수들을 뽑는다.

출발신호가 울리면 번째 선수들은 종이컵에 끼운 초를 가지고

목표지점까지 뛰어간다.

목표지점에서 예수님의 촛불을 들고 있는 선생님에게서 불을 붙여

조심스럽게 돌아온다.

다음 선수가 출발할 때는 다시 촛불을 끄고 시작한다.

도중에 불이 꺼지면 다시 가서 불을 붙이고 와야 한다.

 

<깜짝시간이 있는 교회학교 이야기 / 모퉁이돌 출판사> 

 

“깜짝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와아~”

  “선생님, 우리교회가 정말 재미있어요”

- 드문드문 나오던 성인이가 열심히 나오면서 한 말.

 

  “엄마, 우리는 절대로 교회 끊으면 안돼”

- 교회도 학원 중 하나로 생각했던 새친구 성준이의 말. 

 

  “우리 교회 와봐.  깜짝시간이 있어서 얼마나 재미있다구!

- 친구를 전도할 때 한 말.

 

  “교회는 지루한 곳인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계속 다니겠어요”

- 딱 한 번 나오겠다던 새친구  은주의

 

  “엄마, 우린 끝까지 교회에 다녀야 해요.”- 우리 아들 노아의 말.

 

  “엄마, 매일 매일 교회만 갔으면 좋겠어요.- 우리 딸아이 예지의 .

 

  이 말들을 들을 때마다 나는 기쁨이 넘쳐 하나님께 감사드리지 않을

없다.  얼마전까지 예배시간이면 몸을 뒤틀고 관심이 없었던

우리 아동목장이 언제 이렇게 발전하였을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단연 ‘깜짝시간’이 한몫 했다고 확신한다. 

예배 후 “깜짝시간이 돌아왔습니다” 하고 밝고 큰 목소리로 말하면

어린이들은 일제히 “와아~” 하면서 박수를 치며

환영을 해준다.  어쩌다 쉬는 날이면 “오늘은 깜짝시간이 없어요?

하면서 아쉬움을 표현한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어린이들이 교회학교를

좋아하고 관심을 갖게 하여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도록 하는

‘깜짝시간’의 아이디어를 짜내느라 즐거운 고민을 하고 있다.

 

 이 책을 보는 교회학교마다 깜짝시간이 생겨나 재미있는 교회학교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그 동안 우리교회에서 한 것들과 또 다른

아이디어를 보태어 실었다.  처음엔 모방으로 시작되지만 갈수록 하나님의

지혜가 충만한 깜짝시간이 될 줄 믿는다.  부디 그림의 떡으로만 감상하지

말고 직접 떡을 떼는 기쁨과 보람을 맛보길 바라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