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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본문
다섯 가지 질문들을 던질 것이 틀림없다.
1. 미션은 무엇인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2. 고객은 누구인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
구인가?
3.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
4. 결과는 무엇인가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
엇을 의미하는가?
5. 계획은 무엇인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미국의 두 번째 대통령인 존 에덤스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행동으로 다른 사람들이 더 많이 꿈꾸고,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실천하고, 더 많은 무언가를 이루게 됐다
면, 당신은 이미 리더다" 밀레니일 세대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의 잠재력을 촉발시키기 위해 이 책 전체에 걸쳐 자
신들의 통찰력을 드러커의 영속적인 지혜와 연결시킨 리
더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각각의 질문이 가진 의미를 다시 정의해보자. 첫 번째
질문, '미션'은 행동의 이유, 즉 조직의 존재 이유이자 존
재 목적을 말한다. 궁극적으로 어떤 존재로 기억되고 싶은
지를 뜻한다.
두 번째 질문, '고객'은 조직이 결괴를 달성하기 위해 반
드시 모나시기야 할 대심을 일컫는다.
세 번째 질문, '고객가치'는 니즈(신체적. 정신적 행복), 요구
(서비스 제공 장소 시간. 방법 등). 열망(간밍하는 장기식 결과) 등 고
객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들을 말한다.
네 번째 질문, '결과는 기업의 이익, 궁극적으로 만들고
자 히는 가치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행동. 환경, 건
강, 희망, 능력. 역량등의 차원에서 그들의 삶이 얼마나 변
했는가로 판단된다.
다섯 번째 질문. '계획'은 조직의 목표(원칙. 장기식 방항설
정), 세부목표(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성취 수준), 실행방법(세부 계
획과 활동들)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접근방식을 말한다.
효과적인 계획이 되려면 완료 시점뿐만 아니라 목표, 세부
목표, 실행방법을 책임질 담당자와 동원 가능한 인적, 재
무적 자원을 명확히 해야 한다.
자가진단은 행동으로 이어져야만 의미가 있다. 조직이
점점 늘어나는 고객 니즈에 부합하고 급변하는 환경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반드시 미션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정해
진 책임을 다해야 하며 결괴를 달성해야 한다. 자가진단
도구는 어느 조직이는 미션에 집중하도록 만든다.
GE에서는 고객의 니즈를 항상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의 이미지를 새롭게 그리고 조직을 다시 구축해
나기는 것이 DNA의 일부가 되었다. 다시 말해, GE는 항
상 드러커의 조언인 '계획적인 폐가를 추구함으로써 진
화해왔다.
드러커는 "계획은 미래를 조종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계획은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어디에 있고 싶은지' 그리고 '거기에 어
떻게 가려고 하는지를 정의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완벽히 대비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시도 자체가 어리석은 일이다. 미래는 예측할 수 없기 때
문이다. 미래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이우는 당신이 도달하기 '원하는' 특정 지점과, 그곳까지
이르기 위한 방법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계획을 수립했다고 해서 사실이 판단을 대신하는 것은 아니며
과학적인 경영방식이 리더십을 대신하는 것도 아니다. 계획을 수
립할 때는 분석뿐만 아니라 용기, 경험, 직관, 심지어 육감이 중
요하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계획이란 기술이라기보다 책임'
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