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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스크린에서의 촉각 효과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촉각 효과는 가능하면 얇은 형태로 제작되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형태적 제약으로 역감보다 질감에 관한 촉각 효과가 주로 사용된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활용되는 촉각 효과의 예는 매우 다양하다. 사용자가 터치 패널을 터치할 때 짧은 진동을 발생시켜 클릭감을 제공하는 ‘Active Click’[10]이 Fukumoto에 의해 발표된 후, 가상 키보드에서의 키 클릭, 리스트에서의 스크롤링 등 GUI를 구성하는 다양한 엘리먼트를 사용할 때 촉각 기술을 사용하여 보다 사실적인 느낌을 전달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들이 있었다[5, 6, 20, 22].
뿐만 아니라,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멀티미디어나 비디오 게임을 즐길 때 촉각 기술을 사용하여 보다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의 충돌 또는 폭발이나, 음악에서의 베이스나 드럼 리듬 등을 진동으로 같이 표현한다면 사용자에게 보다 사실적인 느낌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물체 표면의 거칠기, 미세한 무늬, 온감, 마찰력 등 표면의 재질감등을 표현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등의 상용 모바일 디바이스는 촉각 효과를 위해 선형 공진모터를 탑재하고 있다. 그러나 선형 공진모터는 조작의 간편함, 비교적 빠른 반응 속도, 작은 크기 등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진동만을 발생시키므로, 재질감을 포함한 다양하고 보다 정교한 촉각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타입의 액추에이터 설계와 생리학, 신경학 및 정신 물리학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질감 모델링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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