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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 시장 현황, 청력 보조기기: 보청기(Hearing Aids), 인공와우(Hearing implant), 정부 보조금 현황 본문
보청기 시장 현황, 청력 보조기기: 보청기(Hearing Aids), 인공와우(Hearing implant), 정부 보조금 현황
bangla 2017. 3. 22. 16:21□ 보청기 시장 현황
1. 시장 규모
- 전세계 판매 수량은 '15년 현재 12~13백만개에서 '20년 17~18백만개로 성장 전망
- 금액 기준으로 '15년 61억 달러에서 '20년 84억 달러로 성장 전망
- 일반 보청기 시장은 약 50억 달러이고 인공 와우 같은 임플란트 시장이 약 10억 달러 시장 점유
인공 와우의 경우 채용 실적은 적으나 1회 시술시 기기만 2~3천만원의 비용을 필요로 함
- 평균 단가는 480~490달러 내외로 추정됨
- OECD 국가 인구의 10% 이상이 난청으로 고생하고 있음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난청자들 중 30% 내외만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음
개발 도상국의 경우 보청기 착용률이 현저하게 낮으며, 한국 역시 보청기 착용률이 20% 내외임
- 난청임에도 보청기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시장 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임
- 미국을 기준으로 보청기를 처음 사용하는 평균 나이는 만 69세이고,
보청기 착용자의 평균 연령은 만 72세임(2013년 기준)
2. 시장 현황
- 안정적이나 경쟁적인 시장 환경
ㆍ10여 년간 성공적으로 시장 진입한 신규 업체 없음
ㆍ선도 기업은 연관 산업으로 활발히 진출중이며, 좋은 제품들이 시장에 많이 출시됨
- 구조적인 성장 가능성 내포
ㆍ고령화 시대로 인해, 노인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ㆍ난청 인구의 증가 : 이어폰 사용의 증가, 소음에의 노출 확대 등
ㆍ복지의 일환으로 정부에서 보청기 착용에 대한 보조금 지급 확대
ㆍ기술 발전으로 성능 좋고, 가격 경쟁력 있는 제품 출시
- 지역별 시장 구분
ㆍ주요 시장은 OECD의 선진국이며, 단일국가로 미국 전체의 25%를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임
ㆍ수량 점유율은 유럽 41%, 북미 29%, 아시아퍼시픽 21%, 남미 7%, 아프리카 2% 순임
3. 시장 구분
- 청력 보조기기는 보청기(Hearing Aids)와 인공와우(Hearing implant)로 구분됨
ㆍ인공와우는 와우(달팽이관)의 질환으로 양측 귀에 고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이 발생한 환자가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청력에 도움이 안 될 때, 인공와우를 달팽이관에 이식하는 수술임
- 가격별 구분 (한 쪽 기준 가격임)
100만원대 이하의 경제형 / 100~300만원대 보급형 / 300~400만원 고급형/ 500만원 이상 최고급형
- 착용 방식별로 고막형, 외이도형/이갑개형, 귀걸이형이 있으며,
귀걸이형(50%)>외이도형/이갑개형(30%)>고막형(20%) 순으로 수량이 많음
4. 주요 업체
- 25년전 도입기에는 20 여개의 업체가 있었으나, M&A 등을 통해
십년 전부터 지금까지 상위 6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90% 이상 점유하는 구조로 정착됨
- 유럽 기업이 전체의 89% 점유, 덴마크 기업이 48%임
[ 전세계 보청기 업체 시장 점유율 ]
Sonova(스) |
Demant(덴) |
Siemens(독) |
GN Nord(덴) |
Starkey(미) |
Widex(덴) |
기타 |
24% |
23% |
17% |
16% |
9% |
9% |
2% |
- 기타 업체 5%~10% 미만임
SeboTek Hearing Systems(미국), Cochlear Limited(오스트레일리아), Sivantos Pte. Ltd.(싱가포르),
Zounds Hearing, Inc.(미국) 등
5. 구매 채널
- 45% 독립 판매상, 24% 대형 소매점(마트 등), 9% 제조사 판매샵, 22% 공공기관(2013년 기준)
- 청각사들을 중심으로 한 독립 판매상들의 비중이 소폭 감소하고는 있으나, 시장의 중요한 채널임
- 대형 마트 안에 Shop-in-shop 형태로 제조사 혹은 규모 있는 독립 판매상이 입점 영업중
- 대형 마트는 비교적 저렴한 경제형을 중심으로 판매중임
- 제조사와 유통사의 이익 구분은 전체 판매 금액의 4:6 비중임
(출처: AARP.org)
6. 정부 보조금 현황
- 각 국가별로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전세계적으로 전액 지원 구매는 20%, 일부 금액 지원은 20%, 지원금 없는 구매는 60%임
- 제조사 혹은 글로벌 유통사를 통한 보상 제도는 없음
- 한국은 청각장애인 등록자들은 모두 일부 금액(최대 131만원) 지원 가능함
15세 미만의 경우 양쪽 귀 지원으로 262만원 가능
□ 보청기 개요
1. 착용 기준
- 일반적으로 30데시벨 이상의 청력 손상이 있을 시 착용
- 청력도의 기준이 되는 0 데시벨은 20대의 건청인(정상)이 겨우 들을 수 있는 아주 작은 소리의 크기
대화시 목소리 크기는 보통 65데시벨이며,
-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데시벨이고,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데시벨 이상인 자부터
국내 청각장애인 6급 등록 가능함
2. 기능 및 원리
- 난청자의 귀에 장착하여 소리를 증폭하여 주는 기구로
소리를 받는 마이크로폰과 소리를 증폭시키는 증폭기, 증폭된 소리를 내보내는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으며, 난청인 각각의 주파수별 청력에 맞추어 동작
3. 보청기 종류
- 일반적으로 고막형, 외이도형/이갑개형, 귀걸이형이 있으며,
ㆍ귀걸이형이 전체 시장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나 점차 비중이 축소중임
ㆍ외이도형/이갑개형은 시장의 30%를 차지하나 지속적으로 성장중임
ㆍ고막형은 전체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비중 변화가 적음
4. 시술방법
① 청력 검사
- 각 주파수마다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의 크기와 가장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소리의 크기,
불쾌감을 느끼는 소리의 크기를 측정하여 증폭할 범위를 결정
- 단어를 이용한 어음 청력검사를 실시
② 외이도의 본 제작
③ 청력 검사 결과와 개인의 특성을 바탕으로 적당한 크기와 기능의 보청기를 선택
④ 개인의 청력 손실의 특성에 맞추어 프로그램하고, 외이도에서 떠온 본의 모양대로 만들어 착용
⑤ 착용 후 통증 유무, 보청기 효과, 울림현상 유무, 청력 목표치 달성도 등 확인
일상생활에의 적응은 보통 수 주일이 소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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