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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북, 로빈 윌리엄스, 누구든지 따라하기만 하면 디자인이 되는 디자인 입문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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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북, 로빈 윌리엄스, 누구든지 따라하기만 하면 디자인이 되는 디자인 입문서

bangla 2017. 2. 25.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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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 The 
전 세계 
Non-Deslgne「's 
50만 부가 
Design Book 
베스트셀러 
Fourth Edition 
모든 디지인에 통6는 
디자인& 타이포그래피의 4가지 기본원식 
누구든지 따라하기만 히면 디지인이 도는. 
디자인 입문서! 
로빈 췷리험스 1 을飇 을김 
디자이너가아닌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북b

 

가지 기본 원리 : 대비, 반복, 정렬,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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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가지 기본원리 
다음의 원리들은 살 디자인된 어떤 제작물에서나 찾아콜수 있는 디자인의 7 본원리를 요약한 것입니다. 
각각의 원리를 따로 설명하겠지만 서로 긴일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단 한 가지 
의 원리만 적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답니다 
대비 Contrast 
대비를 만들어내는 7 |본은, 지면에 위치한 요소가 서로 비숫해지지 않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민약 요소개활자골 색상. 크기. 선의 두끼I. 모양. 간격 등) 
똑같은 것이 아니라면 그것들을 아주 다르게 만들라는 것이에요. 
대비는 지면에서 가장 중요한 시각적 유인 요소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말해 매초에 
독자가 지면을 보게 만드는 요소가 대비라는 거지요. 또한 대비는 내용 전달을 명확하게 해주 
기도 합니다. 
반복 Repetition 
디지인의 시각 요소를 전체에 걸쳐 반복하는 것이에요. 
색상. 모양, 질감 간격. 선의 두끼I, 활지꼴. 크기. 콘셉트 등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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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를 통해 구조를 만들고 통일성을 강회할 수 있습니다 
정릴 Alignment 
지면 위에 그 무엇도 불규식하게 배치되어서는 안 되요 모든 요소들은 
다른 요소와 시각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배치되어야 합니다. 
정릴을 통해 정돈되고 세련된 레이아웃을 만들어탤 수 있답니다. 
배치I Proximity 
서로 연관된 요소리면 가끼이 놓여 하나의 그를을 이루도록 해야 힙니다 
여러 이이템이 서로 가끼이 배치되면. 시각적으로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게 되지요 이를 통해 
정텀가 정리되괴 혼란을 줄이며. 독지에게 구조를 선명하게 보여술 수 있습니다

 

올드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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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 *일 Oldstyle 
첫 번째 분류에 해당하는 활자골은 필사가의 손글씨 모양을 기초로 하는 을드스다일입니 
다. 이 분류의 활자를 살펴보면서 필사가가 손에 쥔 나무 촉의 필기구를 상상해 보세요. 활자 
꼴은 언체나 돌기(아래 설명 그림을 보세요)를 가지고 있으며 소문자의 돌기는 언제나 기울어/1 
있으며(필기구의 각도 때문이에요) 기둥과 돌기가 만나는 부분은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브라케팅이라고 부름니다). 필기구 때문에 글자가 가진 모든 곡선에는 두껍고 앏은 변화가 있으 
며 이것을 획의 금기 변화라고 합니다 이러한 획의 굵기는 상대적으로 약간 가늘어지다가 
약간 두/거운 느낌이 드는' 정도로 미세한 대비를 가집니다 구부러진 획의 가장 앎은 부분 
을 직선으로 이으면 대각선이 되지요. 이것을 경사라고 부름니다 을느스다일은 대각선에 
가까운 경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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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udyzq Palatⅱ10田匹 Times 
E밈스 
Baskerville 배스거밀 Garamond 
가라몬드 
여기 활자꼴들이 다 비슷해 보이세요? 걱정하지 마세요. 타이포그래피를 공부하지 않은 사람 
에게는 다 비슷해 보이거든요. 이러한 '튀지 않음이 을드스타일을 본문에 가장 적당한 활자골 
로 만들어 줍니다 을드스타일의 활자골에는 글을 읽는 데 방해가 될 만한 특징이 거의 없어오 
글자 모양에 주의를 기울이게 만들지 않는디는 말입니다 78빨로 읽어야 하는 글의 양이 많다면 
을드스타일을 사용해 보세요.

 

모던 서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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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 Modern 
을드스타일은 펜글씨 모양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호르면서 활자골의 구조도 
바귀었지요. 활자골에도 유행이 있고, 해어스타일이나 패선, 건축 또는 인어처럼 생활방식과 
문화가 바뀜에 따라 변화했어요. 170()년대에 이르러 더 고운 종이와 정밀한 인쇄기술 그리고 
기계장치가 나타남에 따라 글자의 모양도 기계적으로 바뀌있지요. 새로운 활자골들은 더 이상 
필기구를 흉내내지 않았습니다. 모던에도 돌기가 있지만 더 이상 기울어지지 않고 수평선이 
되었으며 매우 얇아졌어요. 마치 철교처럼 그 구조는 철골 같고, 획은 극단적으로 굵고/얇은 
변화 또는 대비를 가지게 되있습니다 필기구를 사용한 각도의 흔적은 찾아볼 수가 없어표 
경사는 완벽한 수직선이 되었지요. 모던 활자꼴은 차갑고 지적인 모양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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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문지의 믈기는 7 h늘고 수담입니다 
수적 경사 
Modern 
보라飇이 엄습니다 
보도니 포스터 경프레스트 
P째” Compressed 
국단적인 쉋의 가기 
Bocloni 匹니 
Didot, Didot Bold 
디퇴 디도불드 
Walbaum 
월비융 
Modern No. 활0 
모던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모던은 강릴한 외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쓰였을 때 더욱 강릴해집니다 폭의 굵기 변화가 
극단적이기 때문에 모던 활자골은 양이 많은 본문에 사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아표 앏은 
선은 기의 사라지고 굵은 선만 주로 남아서 지면이 '희게 바린l' 것 같은 효과를 만들고 맙니다

 

슬래브세리프 서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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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래브세리프 Slabserif 
산업역명이 도래하고 지I로운 개님이 생기났습니다. 바로 광고에요. 처음에 광고인들은 모던의 
얇은 부분을 더 앎게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아마 이러한 활자골을 사용한 포스터를 본 적이 
있을 기예요. 멀리서 보면 울다리마냥 수직선만 보이죠. 이 문기1의 간단한 해결책은 글자전체를 
굵게 고기는 것이있이요. 슬래브세리프에는 획의 굵기 면화가 없기나 아주 조금만 보입니다 
이 분류에 해당하는 활/H골들을 클래런던c|arendon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클래런던이 이러한 
스다일의 대명사라서 그래요. (아래를 보세요) 또한 이집션Egyptian(=이집트인)이라고도 합니다 
그이유는서구사회에 이집트문명이 크게 유행하던 시절에 닐리 알려졌기 때문이에요. 이 분류에 
속하는여리 활/罎에 이집트식 이름(멤피스Memphis 카이로Chi「0 스카#carab)이 붙은이유도 
활자꼴을 팔기 위해 유행을 따랐기 때문이에요.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소e자의 돌7 는 수평으로 굵어요 
수직 경사 
Yab serif 
췇의 굵기 변화 또는 대비가 매우 약하거나 없습니다. 
험피스 
월래린던 
Clar end on Memphis 
New Century Schoolbook 
뉴센류리스3북 
Diverda Light, Black 
디벌다 리이틔 불력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많은 슬래브세리프(를래런던 또는 뉴젠츄리스불북N•w century 蜘이b纛)는 확의 글기 번화가 아주 
적고 가독성이 매우 높습니다 본문에 쓰기 좋다는 말이지요. 을드스타일보다 전체적으로 더 
진하게 보이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히이 구고 일정한 두꺼|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슬래브세리프는 
깨끗하고 확실한 모양 때문에 아이들이 보는 책에 자주 사용되지요.

 

산세리프 서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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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세리프 Sansserif 
Sans는 불어로 '~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산세리프 활자골은 획의 끝부분에 돌기(세리프)가 
없습니다 돌기를 없에는 방법은 활자꼴이 진화하는 중에 뒤늦게 등장했는데, 20세기 초에 
들어서기 전까지는 그다지 성공적이지 않았습니다. 
활자꼴들은 대부분 시각적으로 일정한, 폭의 굵기 변화가 없는 획일적인 두께mono禫를 가 
졌습니디: 글자골이 전체적으로 같은 굵기예요. 
다음 페이지와 함께 보세요. 산세리프에 관해 중요한 내용이 나옵니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어느 부분에도 들71가 없습니다. 
획의 굶기 변화가 없기 따들에 
경사가 없습니다 
Sans serif 
트레이드 고덕 넥스트 T『”- 
획의 굵기 변화가 없습니다. 
Brandon Grotesque 
브련돈 그로테스크 
Folio Modernica Light, Heavy 
모더니카 라이트 헤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Bailey Sans, Bold Transat Text 
베일리 산싀 볼드 
트란셋 렉스트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산세리프가 오직 헬베티카H…/에어리얼Anal 그리고 버다-버 
다나는 인쇄가 아닌 화면용으로 만들어진 서체에요)뿐이라면 스트롱strong, 헤비heavy 블랙b鰍 버천 
의 글자꼴을 포함한 산세리프 활자가족을 하나 장만하세요. 디자인 작업을 위한 훌륭한 투자가 
월거에요. 위에 있는 각각의 활자가족들은 I勳t부터 black에 이르는 다양한 굵기를 가지고 있습 
니다 눈길을 끄는 지면을 만들 수 있는 활자꼴 선택의 폭이 한번에 확 넓어집니다 얼마나 유 
용한지 아마 7감짝 놀라실 거예요.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스크립트 Script 
스크립트에 해당하는 모는 활자골은 벤이나 붓. 때로는 연필이나 필사본용 필기구 등을 이용한 
손글씨처럽 보입니다. 이 분류는 이어진 글씨. 이어지지 않는글씨 또는 핀화처림 표현된 글씨나 
전통적인 걜리그래피 스다일 등으로 세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이 모는 
것들을 하나의 단지 안에 넣는 거예요. 
,4&사″~ 
이돈 부케 
피어니 
N일리 오스e| 
북아이드 Ah디 
씨스티 러프 리이트

 

조합형 한글 활자 / 탈네모틀 한글 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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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형 한글 활자 / 달네모를 한글 활자 
처음 한글이 만들어졌을 때 그 모양은 기하학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장 기본적이 
도팅이 하나의 자소가 되있지` 아이들이 블록을 쌍아 다앙한 모양을 만들 수 있는 것쎄 
소리를 형심화한 자소를 모아놓고 바로 읽을 수 있도록 한 것이지요. 
이리한 구성방식을 활자 디자인에 적용한 것이 바로 •조합형 한글 활자•입니다 •조합팅 한글 
환자'는각자소가위치에 심관없이 일정한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규적에 따라니자인한 
활자는 자연스럽게 대모들을 벗어나게 되었지요. 때문에 조합형 될자 또는 e&Lil모는 활자라 
고 부류니다 
컵퓨터용 활지기족인 콘트의 개념로 
화각하던 시절에 도면을 지직하는 
~어를 이용해 만물어져 田:년에 
발표되었습니다 한처는 이래한귤에 
71본으로 저공되는 다표적인 달네모를 
폰트이지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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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박방맑통괼 
가꾸嶽꽤 
두끼운 네모를제의 하니인 듣움체에서는 ' • 
이 글치圈 따라 크기와 모양을 바귀야 하지만 
담네모를체에서는 변화가 없습니다. 
달들* 
받침에서도 마찬가지로 탈네모들체는 
같은 모양의 지소를 위치만 탈리히여 
人용합니다. 
*尸웬리에 
*Lil모를체는 이럐쪽 외각선에 다양한 변화가 있습니다. 이렇게 윗 기준선을 중심으로 정릴되기 때툰에 • 
필럣줄 정렬•이리는 시각적인 특장을 기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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