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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학습사회, 조지프 스티글리츠, 성장, 발전, 사회진보에 대한 새로운 접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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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학습사회, 조지프 스티글리츠, 성장, 발전, 사회진보에 대한 새로운 접근

bangla 2017. 2. 25.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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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조지프 스티글리츠 
& 브무스 그린활드 지음 
0- 
김민주• 이엽 을김 
학습사회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면서 우리는 에로우 교수의 가르침을 적용 
했지만, 에로우 교수의 관점과는 상이한 결론을 도출했다. 이렇게 
내린 우리의 결론은 우리의 강의와 이 책의 핵심 내용이 되었다. 우 
리의 분석은 이런 성굥-들이 행동학습으로 인한 산업 내 혜택이 존재 
한다는 유치산업 뚀한 주장에 기반을 두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신, 우리는 무역 개입을 통한 유치경제岫nt economy)를 주장한다. 
이 주장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놀리울 정도로 단순하다 우리는 혁 
신은 농업이나 수공업보다 제조업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점을 설명 
할 것이다 제조업은 학습을 더 잘할 뿐만 아니라 다른 경제 분야로 
의 의부효과, 즉 더 많은 학습 효괴를 장출하기 때문이다. 도시에 기 
반을 둔 탄탄한 제조업이 존재하지 않으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기 
는 힘들다. 학습이 적으면 혁신도 적다. 무역장벽은 처음에는 그 국 
가의 현재 비교우위에 반(反)하는 것이라 비효율적으로 비쳐질 수 있 
지만, 경제가 제조업을 육성시71고자 한다면 무역장벽은 필수라고 
할수 있다.

무역 개입을 통한 유치경제를 주장.

혁신은 농업이나 수공업보다 제조업에서 주로 발생한다.

제조업은 학습을 잘할 뿐만 아니라 다른 경제 분야로의 외부효과, 많은 학습 효과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도시에 기반을 탄탄한 제조업이 존재하지 않으며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기는 힘들다. 학습이 적으면 혁신도 적다. 무역장벽은 처음에는 국가의 현재 비교우위에 반하는 것이라 비효율적으로 비쳐질 있지만, 경제가 제조업을 육성시키고자 한다면 무역장벽은 필수라고 있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쉽게 말하면. 학습은 동태적 비교우위 이론을 재정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이는 개발전략을 도출히는 일을 더 복잡하지만 홍 
미롭게 만든다. 현재의 개발도상국들이 과거의 개발도싱국에서 추 
구했던 개발 전락을 단순히 모방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자명한 일 
이다. 19세기의 미국과 독일의 경제적 성공을 이끌었던 중공업회를 
20서미 초반부터 중반까지 모방했던 국기들은 실피1했다.20세기 후 
반에 동아시아 국기들이 도입했던 수출주도형 경제 발전 모텔을 뱅 
목적으로 도입했던 아프리가 국기들은 동아시아 국기들처럼 성공하

쉽게 말하면, 학습은 동태적 비교우위 이론을 재정립할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이는 개발전략을 도출하는 일을 복잡하지만 흥미롭게 만든다.

 

개발경제학자들이 동아시아의 수출주도형 성장전략에 찬사를 보내지만, 동아시아의 성공은 수출 자체에 있지 않다. 동아시아 수출전략의 성공은 고도의 학습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특정 분야의 수출이 원천이었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는 못했다. 개발경제학지들이 동아시아의 -••…ⅹ 
-「百-「도형 성장전락의 
찬시를 보내지만, 동아시아의 성공은 수출 그 자제에 있지 않다 동 
아시아 수출전략의 성공은 고도의 힉습과 매우 밀접한 관겨|가 있었 
던 특정 분야의 수출이 그 원천이었다. 수출주도형 성장전략을 도입 
한 다른 국기들은 그들이 수출古는 제품들이 학습의 혜택이 높지 않 
을 경우 성장전략의 결괴어 매우 실망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논의는 회습이 비교우위, 정책, 그리고 경제전략과같 
은 기본적인 개님을 재정립히는 중요한 과정을 조명하고 있다. 힉습 
관점은 다른 오래된 관님에 대해 다시 생각할 여지를 준다. 우리의 
주장은, 모든 기업들은 동일한 지식과 생산 요소를 생신물로 변환하 
는 동일한 능력을 보유한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함수 개님의 
円성과 관련된 질문을 불러온다. 2징빠서 우리는 생산기능곡선을 
다시 재고할 것이며 4장에서는 로널드 코스가 75년 전에 제기했던 
기업의 범위와 관련된 질문-기업 내부에서 어떤 활동이 일어나는지 
와 시장에서 어떤 재화가 거래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것이다.

 

학습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학습 능력
  2. 지식에 대한 접근성
  3. 학습의 촉진제
  4. 학습을 촉진하고 올바를 인식의 틀을 성립하며 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투입요소를 제공하는 인적 접촉
  5. 올바른 인식의 틀인 창의적 사고방식
  6. 학습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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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우리는 학습의 목표와 과정에 대해 논의해왔다. 학습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학습 능력 
(2) 지식에 대한 집근성 
(3) 학습의 촉진제 
(4) 학습을 촉진하고 을바른 인식의 를을 성립하며 학습 과정에 중요 
한 투입요소를 제공하는 인적 접촉 
(5) 을바른 인식의 를인 창의적 사고방식 
(6) 학습 환경 
학습은 사회의 모든 면에서 발생한다. 개인들도 학습하지만 기업 
과 심지어 정부도 회습한다. 좀 더 크게 봤을 때 사회의 믿음이 정치 
적인 체계를 통해 공적인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해주는 '사회학 
급도있 13

학습은 사회의 모든 면에서 발생한다. 개인들도 학습하지만 기업과 심지어 정부도 학습한다. 크게 봤을 사회의 믿음이 정치적인 체계를 통해 공적인 활동으로 이어질 있는 해주는 사회학습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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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신님체계가 허七심지어 군형적인 허구도-라는 생각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오래전에 프랭크 나이트嚼nk Kmght, 
1921)는 기 업기들은 혁신에 대한 수익을 과대평가하거나 또는 (현대식 
언어로) 끠이성적 과열' 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비이성적 
과열은 혁신 활동으로 창출될 수 있는 외부효괴쇄 너무 적은 관심을 
갖는 기 업들로 인해 야기되는 과소투지를 무훈적으로 상쇄하여 혁 
신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닷컴 버블로 인해 생겨난 비이성적 과열 
은, 이런 과열이 없었더라면 사업에 필요한 지금을 조달하지 못했을 
구글과 같은 많은 성공적인 기업들이 생겨날 수 있게 했다. 심유과 
학에 대한 과도한 투자로 인도의 과학 기술 붐이 조성될 수 있었던 
것과 같은 이 치다(St미ⅳ, 200㈊.

프랭크 나이트, 기업가들은 혁신에 대한 수익을 과대평가하거나 또는 비이성적 과열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 이런 비이성적 과열은 혁신 활동으로 창출될 있는 외부효과에 너무 적은 관심을 갖는 기업들로 인해 야기되는 과소투자를 부분적으로 상쇄하여 혁신의 원동력이 있음.

 

닷컴 버블로 인해 생겨난 비이성적 과열은, 이런 과열이 없었더라면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지 못했을 구글과 같은 많은 성공적인 기업들이 생겨날 있게 했다. 섬유과학에 대한 과도한 투자로 인도의 과학 기술 붐이 조성될 있었던 것과 같은 이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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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기업들은 혁신이 요구하는 수준의 투자에 필요한 지금을 모--「 
데 어려음을 겪을 것이다. 이에 반해 독점기업은 연구 활동에 필요 
한 충분한 자금을 모을 수 있을 만큼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특히 
금음시장이 지금과 같이 발전하지 않고 벤처개피탈 기업이 존재하 
지 않았던 시대에는 더욱더 그렇다3 투기성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대출은 제한적인데, 이는 연구가 실고H로 돌아갈 경우 대출자에게 남 
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슘페터는 명백하게도 다른 경제학지들보다 독점에 대해 우호적 
인 시각을 가졌다. 실제로 슘페터는 독점의 위혐성과 시장 경쟁에 
대한 칭송만을 견지히는 전통적 경제학지들을 탐탁지 않게 바라봤 
다. 슘페터는 독점을 지지했다. 그는 독점기업이 생산 물량을 조절 
히는 것은 더 빠른 회신을 위해 지불해야 히는 정태적 비효율성의 
비용이라고 생각했다4

슘페터는 명백하게도 다른 경제학자들보다 독점에 대해 우호적인 시각을 가졌다. 실제로 슘페터는 독점의 위험성과 시장 경쟁에 대한 칭송만을 견지하는 전통적 경제학자들을 탐탁지 않게 바라봤다. 슘페터는 독점을 지지했다. 그는 독점기업이 생산 물량을 조절하는 것은 빠른 혁신을 위해 지불해야 하는 정태적 비효율성의 비용이라고 생각했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조정된 사적 및 사회적 보상에 영향을 준다. 쳑유럽식 모형 。 
시장실패의 문제점들을 비교적 포괄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평가 
받는다. 교육과 사회 보호에 영항을 주는 정책들, 특히 이동, 조합, 
기술과 인프라에 대한 공공투자, 적극적인 노동시장 정책, 산업정책 
들은 사회 복지에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혁신의 속도에도 영향 
을 준다. 미국식 자본주의에도 혁신을 촉진히는 특징이 존재하지만 
그렇지 않은 특징들도 많다. 그리고 미국의 경제적 성과가 북유럽 
국기들에 비해 정확히 얼마만큼의 강점을 갖는지에 대해서는 의문 
점이 많다. 미국의 성공은 오직 부분적으로만 미국식 시장경제와 치 
열한 경쟁으로 점철된 자본주의의 덕으로 돌릴 수 있다. 미국의 성 
공에는 역사적인 우연, 비영리 대학교, 그리고 강력한 정부 지원도 
기여했다.

북유럽식 모험은 이런 시장실패의 문제점들을 비교적 포괄적으로 해결할 있다고 평가 받는다. 교육과 사회 보호에 영향을 주는 정책들, 특히 아동, 조합, 기술과 인프라에 대한 공동투자, 적극적인 노동시장 정책, 산업정책들은 사회 복지에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혁신의 속도에도 영향을 준다. 미국식 자본주의에도 혁신을 촉진하는 특징이 존재하지만 그렇지 않은 특징들도 많다. 그리고 미국의 경제적 성과가 북유럽 국가들에 비해 정확히 얼마만큼의 강점을 갖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많다. 미국의 성공은 오직 부분적으로만 미국식 시장경제와 치열한 경쟁으로 점철된 자본주의의 덕으로 돌릴 있다. 미국의 성공에는 역사적인 우연, 비영리 대학교, 그리고 강력한 정부 지원도 기여했다.

 

혁신의 동기 부여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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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21 
혁신 嚳진 정책 
혁신의 동기 부여 정책 
기타 시장기반 
오믄소스 
메커니증 
분산, 자기 선택 자기 선택 
분샌 자기선택 분산. 자기 선택 
정부 지원 
관료적 
조정 가능 
더 효율적임 
위험 수준이 
낯음 
강력하지만 
비금전적인 
인센티브 발생 
강함 
다소 낯음 
선택 
연구 재정의 
조달 
위험 
혁신 
인센티브 
인센티브 
거래비용 
조정 부재 
왜곡적01며 
공평하지 않음 
법적 소송 
위험 존재 
김력하지만 
왜곡 발생 
조정 부재 
왜곡 정도는 
적을 수 있고 
더 공평할 수 
위험 수준이 
낮음 
강력하고 
덜왜곡 발생 
종종 
조정적 
자금 부족이 
발생할 여지가 
존재함 
제한적 위험 
강력하지마 
口 
비금전적인 
인센티브 발생 
강함 
낮음 
조정 부재 
특허체계 
보다는 왜곡 
정도가 덜함 
제한적 위험 
강력하고 왜곡 
수준이 낮음 
제한적 
(보상은 비일이 
얼미만큼 잘 
보장되는지 
여부에 달림) 
낮음 
제한적(혁신에 
강힘(경쟁시장) 
대한 독점) 
다소 낮음

 

우리는 유치경제 보호 주장의 유효성에 대해서 설명했다. 유치 경제 보호는 대규모의 외부성이 있는 학습산업을 보호하면서 빠른 성장과 증대된 후생과 삶의 질을 초래할 있고, 개도국과 선진국 사이의 수렴을 촉진할 있다. 반대로 보호를 제공하지 않으면 침체에 빠질 있다. 경제가 완전하게 성장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런 보호는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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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들 가운데 오직 몇 개만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이런 짧은 분석에 
도 불구하고 우리는 분석을 동해 경제학에서 오래된 많은 추론들을 
뒤잎을 수 있었다. 여기에서 몇 가지만 더 살펴보자. 
• 우리는 유치경제 보호 주장의 유효성에 대해서 설명했다. 유지 
경제 보호는 대규모의 외부성이 있는 학습산업(그리고 우리는 보 
통 제조업에서 많은 회습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을 보호하면서 더 빠른 
성장과 증대된 후생과 삶의 질을 초래할 수 있고, 개도국과 선 
진국 사이의 수렴을 촉진할 수 있다. 반대로 보호를 제공하지 
않으면 침체에 빠질 수 있다. 경제가 완전하게 성장하지 않는 
다 하더라도 이런 보호는 바람직하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않으면 침체에 빠질 수 있다. 경제가 완전하게 성장하지 않는 
다 하더라도 이런 보호는 바람직하다. 
• 폭넒은 산업정책을 적극적으로 필칠 필요가 있다. 산업정책은 
승자를 가려내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학습과 관련한 시장실매 
를 교정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밀하는 산업정책은 단순히 기업 
친화적 환경을 조성히는 데 그치지 않는다. 우리는 이상적인 
경제모형에서 최적의 개입에 대한 일반 공식을 도출했다. 
• 산업정책을 활용히는 데 제약이 있으면 흰율은 학습산업을 촉

폭넓은 산업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칠 필요가 있다. 산업정책은 승자를 가려내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학습과 관련한 시장실패를 교정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산업정책은 단순히 기업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그치지 않는다.

 

산업정책을 활용하는 제약이 있으면 환율은 학습산업을 촉진하는 수단이 있다. 심지어 개도국들도 환율 개입을 통해 무역 흑자를 달성하는 바람직하다. 학습의 편익은 무역 흑자의 대가로 포기해야 소비나 투자의 비용보다 크다. 심지어 이런 개임은 영구적으로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진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심지어 개도국들도 흰율 개입을 통 
해 무역 흑지를 달성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 학습의 편익은 무 
역 횩자의 대가로 포기해야 할 소비나 투자의 비용보다 크다. 
심지어 이런 개입은 영구적으로 지속히는 것이 바람직하다. 
• 금융시장과 자본시장의 자유회는 학습에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런 지우화의 물결로 인해 학습과 학습의 외부성이 
큰 기업이나 산업으로 자금이 원활하게 홀러가지 않을수 있으 
며, 또한 이런 정책은 금융산업에서의 학습을 약화시길 수 있 
기 때문이다.

금융시장과 자본시장의 자유화는 학습에 나쁜 결과를 초래할 있다. 이런 자유화의 물결로 인해 학습과 학습의 외부성이 기업이나 산업으로 자금이 원활하게 흘러가지 않을 있으며, 또한 이런 정책은 금융산업에서의 학습을 약화시킬 있기 때문이다.

 

외국인직접투자는 학습을 강화할 있지만, 학습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끼칠 있는지의 여부는 국내 조달과 자국인 채용관련 일련의 정책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런 정책들은 전통적인 경제학 패러다임에서 크게 비판을 받는 부분이며 무역과 투자협정 등으로 인해 제한을 받기도 한다.

 

강한 지적재산권과강하면서도 어설프게 설계된 지식재산권 제도는 학습과 학습사회의 구축을 저해할 있다. 왜냐하면 이런 지식 재산권은 학습사회의 구출을 촉진하는 개방과는 상반되는 지식의 낮은 접근성과 비밀성의 문화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외국인직접투자는 학습을 강화할 수 있지만, 학麟 얼마만큼 
의 영향을 끼질 수 있는지의 여부는 국내 조달과 자국인 채용 
관련 등 일련의 정책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런 정책들은 전통 
적인 경제학 피1러다임에서 크게 비판을 받는 부분이며 무역과 
투자협정 등으로 인해 제한을 받기도 한다. 
강한 지식재산권과, 강하면서도 어설프게 설계된 지식재산권 
제되미국의 지식재산권 제도 역시 잘 설계되지 않았다)는 학습과 학습사 
회의 구축을 저해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런 지식재산권은 학 
습사회의 구축을 촉진히는 개방과는 상반되는 지식의 낮은 접 
근성과 비밀성의 문화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식의 공 
유자원에도 나쁜 영향을 미쳐 기업기들에게 기회를 빼앗기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우리의 분석에서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세 가지였다. 첫째는우리 
가 이미 지적한 내용으로, 시장이 스스로도 효율적이라는 추론은 그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학습의 외부성이 중요하다 
고 거듭 강조했지만, 동시에 학습과 관련된 시장실패도 상세하게 설 
명했다. 그리고 우리는 제조업의 성장으로 인한 피금효괴는 기술에 
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제도적 피급효고h금Fil도와 교육제도의 구축과관 
런된 제되도 있다는 것을 설명했고, 동시에 제조업에서 발생하는 조 
세 이익을 학습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공공투자에 투입할 수 있다고 
강조했디{11장에서 우리는 사회적 학습의 편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공공부자가 어

우리의 분석에서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가지였다. 첫째는 시장이 스스로도 효율적이라는 추론은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다. 제조업의 성장으로 인한 파급효과는 기술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제도적 파급효과(금융제도와 교육제도의 구축과 관련된 제도) 있다.

제조업에서 발생하는 조세 이익을 학습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공공투자에 투입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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