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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OLED, Mobile, 디스플레이, 전자부품 관련 보고서, 2017 Industry Outlook -7 본문
Display-Market
Supply/Demand 전망
LCD 패널의 공급 과잉은 2017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IHS에서는 이전 전망
에 비해서 공급과잉 수준은 많이 낮아질 전망이다. 이전 전망에서는 적정 수준인 10%를
대부분 분기에서 상회했으나 신규 전망에서는 10%를 하회할 것으로 수정되었다.
중국 LCD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는 진행형이지만 2017년 양산이 가능한 물량은 제한
적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LCD 패널 수급 상황은 당분간 안정적 수준에서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수급의 예상이 크게 바뀐 것은 3가지의 구조적 원인에서 찾을 수 있다.
첫번째 생산라인 변수는 2월에 발생한 대만의 지진, 일본 구마모토 지진, 대만의 타이
오유엔 지진 등에 따른 가동 중단이 원인이다. 이는 전체 생산량에 미치는 영향은 크
지 않았으나 특정 사이즈에는 확실한 가격 변동 요인으로 작용했다.
8세대 라인 효율성을 위해서 소형과 대형 인치를 동시에 면취하는 MMG를 사용하고
있지만 수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물량 부족 현상이다. 대표적인 MMG는
43/21.5, 65/32, 45/23.6 인치이다.
마지막은 대형 사이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지만 현재 대부분은 8세대 라인을 보유하
고 있기 때문에 면취율이 낮아져서 실제 공급 물량이 제한된 점이다. 65인치의 경우 6
세대 라인은 84%이지만 8세대에서는 64%로 면취율이 크게 하락한다.
두번째 리모델링은 생산공정 변화에 따른 수율 저하 및 가동 중단에 따른 물량제한 요
인이었다. 대표적으로 구리 전극 전환과 0.4T 유리 채택 및 BCS의 채택 실패에 따른
수율 급감이 공급 부족을 발생시켰다.
마지막으로 구조조정은 가장 핵심적인 변수인데 생산라인 폐쇄에 따른 공급제한이다.
오래된 소형 라인의 폐쇄는 업체별로 진행중이지만 삼성디스플레이의 7세대 1개 라인
폐쇄에 따른 파급 효과는 40인치 뿐만 아니라 43인치 이상 패널 가격에 직접적인 영
향을 미쳤으며 IT 패널 가격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수요. Unit이 아닌 Size로
LCD 패널 수요는 안정적으로 중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2017년 LCD 패널 수요는 물
랑 기준으로 24억 9200만대로 2016년에 비해서 3.8%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제품
별로는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데 물량증기는 Mobile이 주도할 전망이다.
중저가 시장 활성에 따른 영향으로 추정된다. LCD TV와 노트북은 2016년과 큰 차이
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테블릿은 6.6% 감소하고 모니터는 2.2% 감소할 전망이다.
LCD 패널 수급에 물랑 보다 중요한 것은 면적 기준인대 2017년은 2016년 대비 6%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노트북을 제외한 전 제품의 면적이 2016년 대비 증가할 것으
로 예상한다. TV는 7% 증거할 전망이다.
LCD TV를 보면 48인치 이하 제품은 감소하는 반면 50인치 이상 제품은 2016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32인치는 12% 감소, 45인치는 19% 감소, 46~48인치는
79% 감소할 전망이다. 65인치 이상이 43% 증가하고, 49인치도 38%, 55인치는 18%
증가할 전망이다.
TV 사이즈 확대에 대한 여지는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고 판단한다. 이는 각 지역의 거
실 크기 대비 적정 사이즈 TV 인치는 충분히 여유가 있고, 대형인치 TV 가격은 꾸준
히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60인치 이상 LCD TV 비중은 2016년 기준으로 출하 대수 기준으로는 5%, 면적 기준
으로는 12%, 매출액 기준으로는 19% 순이다. 2023년에는 10% 수준으로 상승할 것으
로 예상하고 이는 매출액 기준으로는 시장의 30%, 면적은 21%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사이즈는 각 업체별 확보한 생산라인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전략이기 때문에 이
에 따른 영향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40~50인치 시장에서 49인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46~48인치 시장은 빠르게 없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42인치
도 의미 없는 시장이 될 전망이다. 상대적으로 43인치 시장이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45인치 시장이 의미 있는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LCD TV 패널 수요는 TV 출하에 비해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TV에 비
해서 10% 수준의 패널 출하는 정상적인 수준의 공급량이라고 판단한다. LCD TV 패널
수요 증가는
1) Open Cell 방식 확대로 제품 생산 일정이 장기화 됨에 따라 재고 물량 증가
2) 중국 Low Tier 업체들의 증가로 패널에 대한 수요가 증가
3) 신흥시장으로 운송 기간의 확대로 재고 소요기간 증가
4) TV업체들의 재고 확보를 위한 경쟁
5) 모니터의 대형화 및 Public Display로 사용처 확대
6) On-line 유통 확대에 따른 재고 확보 등이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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