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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왜 자동차를 만드는가, 이즈미다 료스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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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라아와세, 대량생산 체제에서는 효과 있음.
애플은 기존의 가치사슬을 짧게 해 현금을 풍부하게 만들고 연구 개발, 기업 인수 등을 적극 활용해 사업을 확대함.
새로운 자동차를 만들려면 기존의 가치사슬을 무너뜨리는 것부터 시작해 함.
현재 자동차 제조사들이 안고 있는 생산 라인 설비나 자산의 가치가 크게 떨어질 수 있음.
품질 보증이나 안정성 담보를 일종의 진입 장벽으로 삼을 수 있다.
하지만 가솔린차에서 전기자동차로 바뀌어 부품 수가 3만 점에서 1만 점 단위로 줄어들면 이 가치사슬은 크게 짧아진다.
비행기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효율적이지만 문제는 공항 =>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효율적인 방법, 하이퍼루프
구글 X가 하드웨어에서 출발해 도시 디자인까지 이른 데 반해, 구글 Y는 처음부터 도시 간 디자인을 목표로 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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