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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Seminar Report 본문
A&S Seminar Report
-. Emerging Market에 대한 상세한 분석 및 자료 공유를 목적으로 진행.
-. 시장의 전반적인 사항도 언급되었음.
1. Market Trend
-. Emerging Market에서는 Local Brand들이 강세를 이어가고 있음. 자세한 사항은 시장 별 자료 분석 참고.
1) IP camera 전반
-. IP Business가 전세계적으로 활황을 이루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인도에서는 신규 진행 건물 대부분이 이미 2009년부터 IP기반으로 작업되고 있으며 China, Russia가 2010년부터 시작하여 그 뒤를 잇고 있음
-. IP에서 근래에 가장 Hot한 Issue는 Standard인데 이 쪽에 대한 SI, device 기업 등의 이해도가 다르고 능력도 다르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Onvif/PSIA 등의 Protocol Standard가 시장에서 각광을 받았음.
하지만 Open S/W라는 Milestone에 Onvif규격을 따르는 제품을 그대로 연결할 경우 아직 규격 자체의 통일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구동을 하지 않는 점 등이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Report 되고 있는 상황.
-. CMS / VCA(Video content Analysis) 등의 Intelligent 및 S/W 회사들이 2010년 생각만큼 성장하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IP camera Sales 규모에 비해 너무도 많은 업체들이 상기의 Solution을 공급하고 있고 IP 제품을 팔기 위해서는 우선 각자의 CMS program을 탑재해야 함으로 이런 S/W 전문회사들은 SI업체 이외에는 공급하기 힘든 상황이 벌어졌기 때문.
-. IP camera 쪽의 시장 상황은 실제 IMS Research등에서 예상한 것보다 훨씬 좋은 상황이라고 함. 금년 상반기에도 IP로의 이행은 확실해서 예상 성적에 비해 높은 비율의 성장세를 기록했음. 자세한 자료는 A&S에서 곧 보내줄 예정. 이런 추세 속에 Cannon이 차세대 주력 제품으로 IP camera를 Target하여 Security시장에 뛰어 들었음.
2) Distributor들의 변화
-. UK에서는 CCTV42라는 IP Device만 Handling하는 Distributor가 두각을 보이고 있으며 Mayflex는 IP기반의 제품들로 이동 중이나 원래는 Cabling 쪽에서 유명한 Distributor였음. Ubigz 역시 Audio/Video 제품군을 취급하다 Security 시장으로 들어서면서 IP device 핸들링에 주력하고 있음.
이런 추세는 IP로의 이행이 가속화되면서 SI업체들이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한 부분이 큼.
-. 전통의 SI 업체들은 IP기반의 IT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데 단순 제품 Distributor로서의 지위 이외에 Alarm, Access Control등을 추가하면서 마찬가지로 Total Solution 기업을 Target하고 있음.
-. 유럽 최대의 Distributor인 Norbain의 경우 3개의 자사 브랜드를 Launching하여 꾸준히 제품을 소개하고 있는데 SuperVU라는 브랜드는 Low-end의 Analog camera제품군에 주력하며 Vista나 제노(?)등이 고가 브랜드로 Position을 하고 있음.
-. 중국의 HikVision의 행보도 눈에 띔.
: HikVision의 경우 Market Strategy가 확고하여 DVR Maker로서 확실히 자리매김을 한 후 2008년부터
꾸준히 Storage, Access Control, Alarm company 및 CMS등의 S/W 회사들을 인수하면서 Total Solution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음.
-. GVI Security의 Issue가 2011년 상반기에 가장 주목 받았었는데 원래 GVI는 남미를 포함한 America에서 가장 강한 브랜드 파워를 지니고 있는 업체였고 Samsung Techwin의 Partner로서도 명성을 떨치고 있었음. GVI가 여타의 다른 Distributor처럼 자사 브랜드 쪽으로 집중하기 시작하자 Samsung과 결별하게 되었으나 단 한달 만에 LG의 Distributor로서 계약을 체결하여 Samsung 제품의 빈자리를 메우고 자사 브랜드 역시 유지할 수가 있었음.
3) 단신
-. HDCCTV관련으로 추가 사항.
Norbain에서 IFSEC2011에 처음으로 HDCCTV section을 마련하여 제품을 소개했음.
Norbain의 경우 전 유럽에서 가장 큰 업체 중 하나이고 시장 상황을 정확히 보는 업체로도 상당히 유명함. 2008년 아시아에서 H.264 Boom이 일어났을 때도 신규 제품 소개를 MPEG4로 하며 H.264시장의 이른 점을 지적했고 이후 H.264시장이 정확히 Market Share가 생겨났을 때 제품을 소개하여 초기 투자비용을 최대한 줄였던 사례가 유명하다고 함. 이런 Norbain이 2011년 아직 미흡한 HDCCTV를 자사의 주력 Show인 IFSEC에서 Section까지 마련해서 홍보했다는 점은 가능성을 충분히 봤다고 받아들여지고 있음.
-. Cloud Computing 부분이 Security에 도입되기 시작했음. Network Storage 파트에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OZvision, Icontrol, Envysion 등이 적극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음.
-. Lens의 중요도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었었는데 HD sensor 대응의 Lens를 SD sensor에 사용한다고 해도 10%이상의 Quality가 상승한다고 함.
2. Market Status
1) Russia Market
-. Russia에서도 BytErg, EVS, Satro 등이 규모나 실적에서 No.10 내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 특히 BytErg는 No.1을 작년에 기록했음.
-. IP camera를 기반으로 하는 IP Network 구축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음.
-. 최대 시장은 Moscow와 ST. Peterson인데 시장 규모만 비교하면 Moscow가 2배 이상 크다고 함.
-. Russia시장은 여전히 Business에 척박하지만 시장이 확실히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local channel을 통해 시장 문을 두드리고 있음.
-. Local brand가 상당히 강한 면모를 지니고 있고 이와 같은 Local channel과 협력하기 위해서는 Partnership이 가장 중요하다고 함. 또한 제품 쪽으로 살펴봤을 때는 환경 자체가 척박하여 Low-light / Temperature/ Low power 등이 중요하다고 함.
-. HD-SDI쪽으로는 Russia Market에 소개되고는 있으나 너무 가격이 비싸서 시장 공략은 잘되지 않고 있음.
-. Vandalism 등 자연 환경 이외에도 여러 좋지 않은 환경 요인들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제품 별로 Localization이 특히 중요함. 예를 들어 제품들도 Design 역시 중요하지만 철제 케이스나 평소 설치되는 카메라의 위치보다도 더 높은 곳에 연결할 수 있도록 여러 부분을 고려해야 함.
-. 자사브랜드 없이 Pure distributor로는 Luis+라는 업체가 Camera에 주력하는 No.1 Distributor. 전체 Market Share에 약 2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함.
2) Indian Market
-. 보안 시장의 규모는 연 450M정도이며 CCTV가 이 중 55%, Access: 30%, Door intercom등이 나머지라고 함.
CCTV 제품군에서는 약 30%정도가 IP devices라고 함.
-. 인도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산업에 대한 개념이 희박하고 Business 진행 시의 기준이 없으며 정부 조직 등의 부패로 인해 Infra가 절대적으로 부족함. 따라서 인도 문화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없이는 Business가 불가능하여 폐쇄시장으로 보이기도 함.
-. Product로 봤을 때는 Honeywell이나 Schneider(Pelco) 등이 유명하며 SI에서는 마찬가지로 Honeywell 이나 Siemens가 강세라고 함.
-. 인도에서 CCTV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Hotel과 Bank.
-. 인도의 Territory자체가 워낙 크기 때문에 지역별로 특색이 있음.
예를 들어 New Delhi의 경우 정부 주도의 과제가 많은데 정부가 Price를 최우선으로 제품을 선정하다 보니
New Deli에서는 단가가 중요한 요소라고 함. 정부가 단가를 우선하는 이유가 정부과제는 Bidding 위주로 진
행되니 단가가 싼 제품을 최우선으로 선정하기 때문. 단가 위주의 정책에서 2011년부터는 벗어나려는 움직
임은 있음.
-. Mumbai의 경우 Commercial 즉 산업도시이다 보니 당연히 단가보다는 Quality를 우선하며 Delhi보다는
이쪽에 Manufacturer들이 많다고 함.
-. 따라서 지역에 맞는 Partnership 체결이 필요하며 인도인들의 특성 상 전 지역 Cover가능하다라고 언급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현재까지는 어떤 업체도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함. 지역 이동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도
중요한 요소.
3) Mexican Market
-. 시장 규모로는 US$200~250M정도로 남미시장에서는 브라질 다음으로 큰 시장.
-. Analog와 IP의 비율이 5:5가 되는 시점은 2014년 정도로 예측되고 있으나 신규 Project 기준으로는 이미
75%이상이 IP기반이며 Local brand와 더불어 Axis, Bosch, Cisco, Pelco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음.
-. Expresscom, Syscom, Inalarm 등이 local distributor channel이며 특히 Sernex, Amixion 등은 오직
IP devices만 취급함.
3. Summary
-. 지난 Seminar들과는 다르게 숫자의 나열이 아닌 시장 내 업체들의 개발 Trend를 위주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당히 유익했음.
-. Local 시장에 대한 설명만이 아니라 각 시장 별 선호 Application들과 이에 맞춰 시장 Trend를 설명.
-. 간단히 정리하면 Emerging Market에서는 Local Channel을 통한 Business가 중요하며 이런 Local channel들이 Distributing 뿐 아니라 자체 Brand의 제품도 개발 진행하면서 Total Solution 공급 쪽으로 초점을 맞춰가고 있음.
-. 시장 전반의 Trend는 IP로 매우 빠른 속도로 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