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유아 독서교육의 실제, 박상희 본문
728x90
유능한 독자의 특성
- 글자나 단어의 재인이 빠르다.
- 알고 있는 어휘가 많으면 정확하다.
- 다양한 문장구조에 익숙하다.
- 글의 형식을 잘 알고 내용의 이해에 활용한다.
- 자신의 이해과정을 점검한다.
- 전략적 독서를 한다.
- 핵심내용을 잘 안다.
읽기란 주어진 텍스트로부터 의미를 구성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읽기란 작가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마음 속에서 의미로 구성하는 상호작용을 말한다. 그리고 그 상호작용 속에서 읽기자료, 독자의 선행지식, 독자의 생리적 지적 활동들을 말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심미적 읽기: 질문하기, 부분에 중점두기, 연상하기, 가정하기, 수행하기
질문전략중심: 최초의 반응 이해하기, 이해능력 개발하기, 개인적인 경험 반영하기, 정교화하기와 확장하기
영유아 책읽기 활동
- 읽어주는 매체가 연령에 적절한가?
- 익숙하게 읽어줄 수 있도록 먼저 읽어 보았는가?
- 어떻게 하면 책에 몰두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할수 있을 것인가?
- 이 야애기를 읽어주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 유아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시간과 장소는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
'읽고 또 읽고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앙 명문가의 자녀교육, 김재헌 (0) | 2016.06.15 |
---|---|
엄마 미션스쿨, 샤론 제이너스 (0) | 2016.06.15 |
잘되는 자녀는 아버지가 다르다, 존 킹 (0) | 2016.06.15 |
가슴이 따뜻한 천재로 키워라, 시치다 마코토 (0) | 2016.06.15 |
엄마의 기준이 아이의 수준을 만든다, 장애영 (0) | 2016.06.15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