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유아 독서교육의 실제, 박상희 본문

읽고 또 읽고/교육

유아 독서교육의 실제, 박상희

bangla 2016. 6. 15. 13:44
728x90

유능한 독자의 특성

  • 글자나 단어의 재인이 빠르다.
  • 알고 있는 어휘가 많으면 정확하다.
  • 다양한 문장구조에 익숙하다.
  • 글의 형식을 잘 알고 내용의 이해에 활용한다.
  • 자신의 이해과정을 점검한다.
  • 전략적 독서를 한다.
  • 핵심내용을 잘 안다.

       

    읽기란 주어진 텍스트로부터 의미를 구성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읽기란 작가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마음 속에서 의미로 구성하는 상호작용을 말한다. 그리고 그 상호작용 속에서 읽기자료, 독자의 선행지식, 독자의 생리적 지적 활동들을 말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심미적 읽기: 질문하기, 부분에 중점두기, 연상하기, 가정하기, 수행하기

       

    질문전략중심: 최초의 반응 이해하기, 이해능력 개발하기, 개인적인 경험 반영하기, 정교화하기와 확장하기

       

    영유아 책읽기 활동

  • 읽어주는 매체가 연령에 적절한가?
  • 익숙하게 읽어줄 수 있도록 먼저 읽어 보았는가?
  • 어떻게 하면 책에 몰두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할수 있을 것인가?
  • 이 야애기를 읽어주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 유아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시간과 장소는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