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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모색, 사회적 기업, 최태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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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은 장기간에 걸친 효율적인 자원 배분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사회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자립을 위한 재무적 성과를 내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따라서 외부 지원에 주로 의존하는 비영리 조직보다는 주어진 자원하에서 비용 절감, 자원의 최적 배분 등을 통해 더 많은 사회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높다.
사회적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최종 성과와 가장 잘 연계된 산출 지표가 필요하다.
행복나래는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의 필요성과 백색효과의 확산 가능성에 눈을 뜨게 했다. 행복나래가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고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지켜본 종업원 , 주주, 협력사, 고객사, 잠재적인 고객들 사이에서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등 '백색효과'가 예상보다 훨씬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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