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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가 알아야 할 디자인 경영 10포인트, 정경원 등

bangla 2016. 3. 23.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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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의미: 디자인 경영은 기업의 역량을 강화시킵니다.
  • 기여: 디자인은 차별화와 혁신의 원동력이빈다.
  • 투자효과: 이해 필요~
  • 조직구성: 디자인 매니저 육성 필요
  • 고용과 협력: 디자인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함.
  •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과정을 이해하면 좋은 디자인이 보입니다.
  • 디자인 의사결정: 고객이 선택하는 디자인이 최고의 디자인입니다.
  • 디자인 보호: 지적재산권으로~
  • 디자이너의 특성: 디자이너의 개성은 기업 경영과 상품 개발의 활력소입니다.
  • 성공요건조성: 디자인 중심 문화 구현으로 성공이 보장됩니다.

       

    디자인 경영 정의

  • 디자인 문제를 정의하고, 가장 적합한 디자이너를 찾아내어, 주어진 시간과 예산의 범위 내에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마이클 피르
  • 미래를 위한 준비와 기획을 통하여 설정된 디자인 목표의 달성에 초점을 맞추는 활동으로 윤리적 센스가 중요함 - 게이어와 부르덱
  •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모든 활동에 디자인이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공식적인 업무 프로그램 - 로버트 블레이크
  •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디자인 정책, 조직 체계, 디자이너 체계, 평가 등 디자인 지원 운용에 필요한 지식 체계 -고노 노부로
  •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유용한 자원들을 통합하여 최적의 해결안을 창출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디자인 분야-정경원
  •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의 조직화 - 빌 홀린스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공간디자인

  

대상물

평면적 (CI, 광고, 포장, 출판,

영상, 홈페이지 등)

입체적(일상용품, 가전제품

운송 기기, 의복 등)

환경적(전시, 인테리어

건축, 조경, 단지 계획 등)

  

경영진

기업 이미지

혁신 활동

기업 이미지

효율성, 안전

기업의

기능별 관심사

연구 개발

문서의 체계화

GUI

신규 기술의 인간화

혁신활동

효율성, 안전

  

마케팅

기업 이미지

개별 브랜드 이미지

광고 홍보물

웹사이트

제품으로 기업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정립

제품 차별화 요소

고객 접촉 공간 이미지

서비스 차별화 요소

  

제조,생산

포장 운송 관련

포장 구조 관련

직업 효율성

   

결국 CEO가 요구하는 좋은 디자인의 조건이란, 예쁜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예쁜 것, 더 나아가서 자사 상품으로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경쟁사와는 차별화되면서도 여전히 예쁜 것이라는 다층적인 것이 됨. 추가적으로, '사용 과정이 간단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쉽게 알려주며 감동적인 조작성 usability 을 제공하는 것이 추가됩니다. 이런 조건들이 소비자(사용자)로부터 비롯되어 사회, 문화적 추세를 잘 반영하고 있다면 상품의 의미 깊은 것이 되고 이러한 조건이 많이 붙을수록 그 콘셉트는 명확한 것이 됩니다.

   

   

에이치 콘셉트의 동물 모양 고무밴드

   

   

디자인 투자의 유형 효과

구분

  

효과

현금 유입 증대

수입 증대

  • 제품(서비스)에 대해 더 높은 프리미엄 창출
  • 기존 시장에서 매출 증대
  • 기존 제품(서비스)에 대한 신시장 창출

  

비용절감

  • 생산비용 절감
  • 기타 비용 절감(판매나 지원 활동 관련 비용 등)

  

소요 자본 절감

  • 새로운 공급 사슬 형성이나 생산 활동 통합
  • 소요 자본 절감(자본 비용 절감)

현금 유입 가속화

시장 반응성 제고

  • 효과적인 브랜드나 기업 가치 이해 구축
  • 신제품(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용 촉진

  

시장 인도 시간 단축

  • 신제품(서비스)의 시장 인도 시간 단축

현금 유입의 변동성

축소

고객 충성도 제고

  • 고객 만족도 제고
  • 고객 유지 및 반복 구매를 증대

  

고객의 전환 비용 상승

  • 고객의 지속, 반복 구매 매커니즘 창출

   

디자인 투자의 무형 효과

구분

효과

시스템과 프로세스 개선

  • 작업 환경, 작업 프로세스 개산
  • 조직 구성원의 계획이나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제고

기업 내 공통의 가치와

혁신 문화창출

  • 조직 구성원의 기업 가치, 고객 가치에 대한 인식 제고
  • 조직 구성원의 기업 가치 식별과 개발 강화
  • 기업 가치가 기업의 모든 가치 사슬에서 명확히 표현
  • 혁신 프로세스에 디자인 프로세스 활용

전략적 비전 형성

  • 기업 경영에서의 장기적인 관점 장려
  • 전략적 의사 결정에 기여(미래 사업 기회의 가시화)

새로운 조직 관계 구축

  • 부서 간 또는 부서 내 수평, 수직적 장벽 타파

    (다양한 분야의 공동 작업 촉진)

  • 외부 이해 당사자들과의 의사소통 프로세스 개선

지식 경영 기반 구축

(지식과 지식재산권 창출)

  • 디자인 활동의 체계적인 기록을 통해 기업의 지식 기반 강화
  • 새로운 지식재산권 창출 (특허, 디자인 권리, 상표, 브랜드 등)

   

디자인 투자 효과 식별틀

  

내적

외적

유형

작업 환경 개선에 따른 결근 감소

신제품 판매에 따른 현금 유입 증대

무형

기업 문화 개선(미래 프로젝트에 활용

가능한 구성원들의 브레인스토밍 능력,

학습능력, 스킬 축적)

기업 브랜드 가치 이해 제고

(기업 브랜드 가치의 명확화,

고객의 반복구매 촉진)

   

내가 느끼는 감각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들이 자유롭게 의사 표현을 한 후에 저도 그냥 한 표를 던지지요. 젊은 직원들의 선택을 보면 나와 다르다는 것을 확실하게 느낍니다. 그런데 우리 제품은 50대 이상의 남자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그러니 다른 의견도 존중해야지요. - 디지탈록을 만드는, 차준보 사장

   

예술 프로세스와 디자인 프로세스의 차이점

기준

예술 프로세스

디자인 프로세스

목적

창작 그 자체

기업의 전략적 문제 해결

추구 가치

예술성

시장성

결과물

작품(감상 목적)

상품(사용목적)

동기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표현 욕구

고객/사용자의 보편적 필요와 욕구

구매자

소수의 애호가나 수집가

불특정 다수(일반 대중)

성공판단기준

결과물이 얼마나 고가로 거래되는가?

결과물이 얼마나 많이 팔렸는가?

실패의 결과

정신적 타격(좌절, 허탈)

기업 경영상의 위기

요구되는 지식 및 정보

단순

매우 다양

타 분야와의 연관성

낮음

매우 높음

작업 주체

개인(작가)

조직(기업)

프로세스의 특성

개인적이고 일관적인 프로세스

다양한 분야와의 복합적인 프로세스

   

   

학제적 디자인 프로세스

   

   

제품 개발에서의 실무적 디자인 프로세스

   

Working mock-up: 일부 기능이나 구조가 작동하도록 만듬.

   

한국과 일본은 민족성이 다릅니다. 한국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강점은 반복성을 싫어하는 것이라며 한국이 IT 강국이 된 것 역시 반복을 싫어하는 창조성이 발휘된 결과…

   

Good Design 조건: 조형성, 합목적성, 사용성, 적합성, 환경친화성, 경제성, 제작성, 독창성

   

   

LG전자의 디자인 세부 평가 코드

   

   

   

   

   

   

MAYA : Most Advanced Yet Acceptable - Raymond Loewy

   

법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

   

화장품 용기 디자인 20년 가까이 … 다지인을 선택할 때 열 사람 중 여덟 사람이 적당히 좋다고 반응하는 시안보다 한두 명의 사람이 무척 좋다고 하는 시안을 선택한다고…

   

   

  • 스타일리스트: 탁월한 조형 감각과 표현 능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디자인 트렌드를 창조하는 역할
  • 콘셉터: 소비자 니즈,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대해 폭 넓게 이해하고 있으며, 유연한 사고와 창조적 발상을 통해 혁신적 디자인 콘셉트를 개발하는 역할
  • 전략가: 타 분야의 지식과 분석력, 통찰력을 활용하여 거시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디자인 전략과 정석을 수립하는 역할
  • 커뮤니케이터: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기술, 마케팅과 엔지니어링을 연결시켜 주는 교량 역할.

       

    아이팟: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라면 전 세계 어느 조직과도 협력할 수 있는 어느 전문가와도 협업할 수 있는 자세로 일함. 10개월만에 아이디어에서 시제품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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