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CEO가 알아야 할 디자인 경영 10포인트, 정경원 등 본문
- 의미: 디자인 경영은 기업의 역량을 강화시킵니다.
- 기여: 디자인은 차별화와 혁신의 원동력이빈다.
- 투자효과: 이해 필요~
- 조직구성: 디자인 매니저 육성 필요
- 고용과 협력: 디자인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함.
-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과정을 이해하면 좋은 디자인이 보입니다.
- 디자인 의사결정: 고객이 선택하는 디자인이 최고의 디자인입니다.
- 디자인 보호: 지적재산권으로~
- 디자이너의 특성: 디자이너의 개성은 기업 경영과 상품 개발의 활력소입니다.
- 성공요건조성: 디자인 중심 문화 구현으로 성공이 보장됩니다.
디자인 경영 정의
- 디자인 문제를 정의하고, 가장 적합한 디자이너를 찾아내어, 주어진 시간과 예산의 범위 내에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마이클 피르
- 미래를 위한 준비와 기획을 통하여 설정된 디자인 목표의 달성에 초점을 맞추는 활동으로 윤리적 센스가 중요함 - 게이어와 부르덱
-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모든 활동에 디자인이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공식적인 업무 프로그램 - 로버트 블레이크
-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디자인 정책, 조직 체계, 디자이너 체계, 평가 등 디자인 지원 운용에 필요한 지식 체계 -고노 노부로
-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유용한 자원들을 통합하여 최적의 해결안을 창출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디자인 분야-정경원
-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의 조직화 - 빌 홀린스
|
| 시각디자인 | 산업디자인 | 공간디자인 |
| 대상물 | 평면적 (CI, 광고, 포장, 출판, 영상, 홈페이지 등) | 입체적(일상용품, 가전제품 운송 기기, 의복 등) | 환경적(전시, 인테리어 건축, 조경, 단지 계획 등) |
| 경영진 | 기업 이미지 | 혁신 활동 기업 이미지 | 효율성, 안전 |
기업의 기능별 관심사 | 연구 개발 | 문서의 체계화 GUI | 신규 기술의 인간화 혁신활동 | 효율성, 안전 |
| 마케팅 | 기업 이미지 개별 브랜드 이미지 광고 홍보물 웹사이트 | 제품으로 기업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정립 제품 차별화 요소 | 고객 접촉 공간 이미지 서비스 차별화 요소 |
| 제조,생산 | 포장 운송 관련 | 포장 구조 관련 | 직업 효율성 |
결국 CEO가 요구하는 좋은 디자인의 조건이란, 예쁜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예쁜 것, 더 나아가서 자사 상품으로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경쟁사와는 차별화되면서도 여전히 예쁜 것이라는 다층적인 것이 됨. 추가적으로, '사용 과정이 간단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쉽게 알려주며 감동적인 조작성 usability 을 제공하는 것이 추가됩니다. 이런 조건들이 소비자(사용자)로부터 비롯되어 사회, 문화적 추세를 잘 반영하고 있다면 상품의 의미 깊은 것이 되고 이러한 조건이 많이 붙을수록 그 콘셉트는 명확한 것이 됩니다.
에이치 콘셉트의 동물 모양 고무밴드
디자인 투자의 유형 효과
구분 |
| 효과 |
현금 유입 증대 | 수입 증대 |
|
| 비용절감 |
|
| 소요 자본 절감 |
|
현금 유입 가속화 | 시장 반응성 제고 |
|
| 시장 인도 시간 단축 |
|
현금 유입의 변동성 축소 | 고객 충성도 제고 |
|
| 고객의 전환 비용 상승 |
|
디자인 투자의 무형 효과
구분 | 효과 |
시스템과 프로세스 개선 |
|
기업 내 공통의 가치와 혁신 문화창출 |
|
전략적 비전 형성 |
|
새로운 조직 관계 구축 |
|
지식 경영 기반 구축 (지식과 지식재산권 창출) |
|
디자인 투자 효과 식별틀
| 내적 | 외적 |
유형 | 작업 환경 개선에 따른 결근 감소 | 신제품 판매에 따른 현금 유입 증대 |
무형 | 기업 문화 개선(미래 프로젝트에 활용 가능한 구성원들의 브레인스토밍 능력, 학습능력, 스킬 축적) | 기업 브랜드 가치 이해 제고 (기업 브랜드 가치의 명확화, 고객의 반복구매 촉진) |
내가 느끼는 감각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들이 자유롭게 의사 표현을 한 후에 저도 그냥 한 표를 던지지요. 젊은 직원들의 선택을 보면 나와 다르다는 것을 확실하게 느낍니다. 그런데 우리 제품은 50대 이상의 남자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그러니 다른 의견도 존중해야지요. - 디지탈록을 만드는, 차준보 사장
예술 프로세스와 디자인 프로세스의 차이점
기준 | 예술 프로세스 | 디자인 프로세스 |
목적 | 창작 그 자체 | 기업의 전략적 문제 해결 |
추구 가치 | 예술성 | 시장성 |
결과물 | 작품(감상 목적) | 상품(사용목적) |
동기 |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표현 욕구 | 고객/사용자의 보편적 필요와 욕구 |
구매자 | 소수의 애호가나 수집가 | 불특정 다수(일반 대중) |
성공판단기준 | 결과물이 얼마나 고가로 거래되는가? | 결과물이 얼마나 많이 팔렸는가? |
실패의 결과 | 정신적 타격(좌절, 허탈) | 기업 경영상의 위기 |
요구되는 지식 및 정보 | 단순 | 매우 다양 |
타 분야와의 연관성 | 낮음 | 매우 높음 |
작업 주체 | 개인(작가) | 조직(기업) |
프로세스의 특성 | 개인적이고 일관적인 프로세스 | 다양한 분야와의 복합적인 프로세스 |
학제적 디자인 프로세스
제품 개발에서의 실무적 디자인 프로세스
Working mock-up: 일부 기능이나 구조가 작동하도록 만듬.
한국과 일본은 민족성이 다릅니다. 한국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강점은 반복성을 싫어하는 것이라며 한국이 IT 강국이 된 것 역시 반복을 싫어하는 창조성이 발휘된 결과…
Good Design 조건: 조형성, 합목적성, 사용성, 적합성, 환경친화성, 경제성, 제작성, 독창성
LG전자의 디자인 세부 평가 코드
MAYA : Most Advanced Yet Acceptable - Raymond Loewy
법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
화장품 용기 디자인 20년 가까이 … 다지인을 선택할 때 열 사람 중 여덟 사람이 적당히 좋다고 반응하는 시안보다 한두 명의 사람이 무척 좋다고 하는 시안을 선택한다고…
- 스타일리스트: 탁월한 조형 감각과 표현 능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디자인 트렌드를 창조하는 역할
- 콘셉터: 소비자 니즈,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대해 폭 넓게 이해하고 있으며, 유연한 사고와 창조적 발상을 통해 혁신적 디자인 콘셉트를 개발하는 역할
- 전략가: 타 분야의 지식과 분석력, 통찰력을 활용하여 거시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디자인 전략과 정석을 수립하는 역할
- 커뮤니케이터: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기술, 마케팅과 엔지니어링을 연결시켜 주는 교량 역할.
아이팟: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라면 전 세계 어느 조직과도 협력할 수 있는 어느 전문가와도 협업할 수 있는 자세로 일함. 10개월만에 아이디어에서 시제품으로.
'읽고 또 읽고 >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술가와 디자이너, 브루노 무나리 (0) | 2016.03.23 |
---|---|
21세기 디자인 문화 탐사, 김민수 (2) | 2016.03.23 |
열두 줄의 20세기 디자인사, 강현주 외 (0) | 2016.03.23 |
제 3의 공간, 크리스티안 미쿤다 (0) | 2016.03.23 |
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경쟁력, 정경원 (0) | 2016.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