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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과 글쓰기 역량: 감성, 창의, 소통, 직무, 임춘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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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방식의 글쓰기 교육은, 글의 결과물보다는 풍부한 읽기와 사고를 바탕으로 한 표현으로 이어지는, 글의 생산까지의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학생들의 문식력 증진에 실질적인 교육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교육에서 실행하여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시간적 심적 여유가 필요하다. 일기-사고하기-쓰기를 연계한 교육의 효과는 장기간의 학습을 필요로 하는 기초 학습 영역이기 때문이다. 글쓰기 능력 향상의 기본이자 정도란 한 권의 책을 읽고 함께 타인의 시각을 공유,비판하는 논리적인 사유 시간을 충분하게 거쳐, 본인만의 사유 과정이 담긴, 남과는 다른 자기만의 글을 쓰는 것이다. 초, 중, 고등학교에서 서술형 평가를 넘어 학생들의 사유 과정을 에세이 형식으로 작성하는 교육은 지속성을 띠고 진행되어야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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