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탄생, 뿌리 그리고 나침반, 서용선 등, 새로운 세상을 여는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
DeSeCo 프로젝트가 도출한 핵심 역량
우리 주위의 마을교육공동체
말레이시아의 경우 협동조합연합회인 앙카사가 중심이 되어 각 지역별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내용을 지원한다. 지역의 학교협동조합에서는 수학여행, 세책소, 농업, 기념품 제작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말레이사이의 수학여행은 우리와 달리 다른 지역의 학교를 방문하여 그 지역의 문화를 배우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강남에는 돼지엄마가 산다.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모형
교육공동체 큐브 프레임
듀이가 본 마을교육공동체의 기반
앞서 사회식 자본의 정의에서 살 나타나 있듯이 사회식 자본을 구
성하는 요소 혹은 사회적 자본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자발적인
네트위크(사회적 관계망)', '상호 신뢰', '호회적 규법'을 포함한다 이 구
성 요소들을 살펴보면 그 특성이 공동체의 개념 및 운영 원리와 유사
하다는 점을 발견한 수 있다
먼지 사회식 자본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은 그 구성원들을 연길해주
는 인대적 인식과 실천으로 가능하다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수평적
인 참여를 동해 연결된 관계망은 공동체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하나의 집단 혹은 공동체 안에서 구성원 간 상호
작용의 ,맥락과 환경을 기반으로 한다. 또한 소통의 단위를 형성하기
때문에 다른 집단과 공동체를 구분하는 경계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가 폐쇠적일 경우 자본으로서의 확산성이 제한적일 것이고.
생대적 공동체로서 지속가능성을 잃게 될 것이다.
사회적 자본을 구성하는 위의 세 가지 요소는 사실 서로 구분되기 보다는 상호 보완적인 특성이 강하다.
특히 각 요소들은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형성해놓은 네트워크(관계망)의 깊이, 넓이, 그리고 지속가능성으로 나타난다. 이는 한 사회에서 사회적 연결망의 깊이, 넓이,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면 알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하기도 한다.
거버넌스의 다양한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