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사장학, 박주관, 젊은 경영자의 체크리스트
사업성 평가 주요 항목별 검토 포인트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 | 수익전망 | 향후 3-5년 동안 추정 손익계산서에 의한 연도별 당기 순이익은? |
| 손익분기점 분석 |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얼마이며, 언제 실현가능한가? 손익분기점 산술 후 판매수량, 금액, 고정비, 변동비 등의 타당성은? |
| 계획사업의 경재성 분석 | NPV법 (순현가법) 및 IRR(내부수익률법)에 의한 투자수익률은 얼마이며, 최소한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 이율 이상의 수익 실현이 가능한가? 계획사업은 경제성은 있는가? |
자금수지 및 성장성 분석(기업환경 종합분석) | 자금수지 및 자금조달 능력 검토 | 소요자금의 규모 및 조달가능성 검토 자금의 원천(조달) 및 용도를 검토하고 자금조달, 운용계획표 작성 차입금 상환조건에 따라 상환재원 및 가능성 검토(이자 포함) |
| 위험요소 분석 | 기업환경 분석 및 기업경영 위험요소 분석 위험요소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 |
| 성장성 분석(기업 환경 종합분석) | 성장가능성 분석 성장의 정도 측정 |
통찰력 필요: "바꿔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모르겠어요"
계획 필요: "바꾸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겠어요."
실행 필요: "바꾸고 싶고 방법도 알지만, 이를 위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시장성 분석 항목표
구분 | 분석요소 | 세부분석내용 |
전반적인 | 시장 규모 분석 |
|
| 시장의 특성 및 구조 |
|
| 구매자 분석 |
|
| 최종 소비자 분석 |
|
제품성 분석 | 제품의 강/약점 분석 |
|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및 보급률 분석 |
|
경쟁적 지위 분석 | 재무상태 비교 | -자사 및 경쟁사 재무상태 비교 |
| 실적 비교 |
|
| 주요 경쟁요소 비교 |
|
제품의 채산성 분석 | 제품 원가 분석 (마케팅 코스트도 추가 필요) |
|
| 마진율 분석 |
|
| 제품가격 분석 |
|
수요예측 | 시장점유율 분석 | -국내 주요 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 분석 -시장 점유율 확보 가능성 분석 |
| 판매량 증감요인 분석 | -고객의 구매 추이 분석 |
| 판매 전망 |
|
시장 및 제품 환경 분석 | 기술적 환경 요인 | 당사의 전반적 기술수준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능력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전망 |
|
|
|
제품성
시장성 분석의 일반적 순서
- 시장성 분석의 목표 설정
- 시장조사 및 시장성 분석계획 수립(약식 시장 분석 or 정식 시장성 분석)=> 자료 수집, 분석, 해석
- 시장성 분석의 핵심요소
전반적인 시장동향 분석, 제품성 분석, 경쟁적 지위 분석, 제품의 채산성 분석, 수요 예측, 시장 및 제품의 환경 분석
- 판매계획 및 판매전략 수립 => 시장성 유무 종합평가 => 사업타당성 종합적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