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또 읽고/경영

청년 사장학, 박주관, 젊은 경영자의 체크리스트

bangla 2017. 6. 21. 13:09
728x90
반응형

   

   

   

사업성 평가 주요 항목별 검토 포인트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

수익전망

향후 3-5년 동안 추정 손익계산서에 의한 연도별 당기 순이익은? 
2-3년 내 흑자실현이 가능한가?

  

손익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얼마이며, 언제 실현가능한가?

손익분기점 산술 후 판매수량, 금액, 고정비, 변동비 등의 타당성은?

  

계획사업의 경재성 분석

NPV법 (순현가법) 및 IRR(내부수익률법)에 의한 투자수익률은 얼마이며, 최소한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 이율 이상의 수익 실현이 가능한가?

계획사업은 경제성은 있는가?

자금수지 및 성장성 분석(기업환경 종합분석)

자금수지 및 자금조달 능력 검토

소요자금의 규모 및 조달가능성 검토

자금의 원천(조달) 및 용도를 검토하고 자금조달, 운용계획표 작성

차입금 상환조건에 따라 상환재원 및 가능성 검토(이자 포함)

  

위험요소 분석

기업환경 분석 및 기업경영 위험요소 분석

위험요소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

  

성장성 분석(기업 환경 종합분석)

성장가능성 분석

성장의 정도 측정

   

통찰력 필요: "바꿔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모르겠어요"

계획 필요: "바꾸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겠어요."

실행 필요: "바꾸고 싶고 방법도 알지만, 이를 위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시장성 분석 항목표

구분

분석요소

세부분석내용

전반적인 
시장 
동향 
분석

시장 규모 분석

  • 제품의 잠재수요 분석
  • 동일 제품/유사 제품의 수급 가능 여부

  

시장의 특성 및 구조

  • 시장의 일반적 성격
  • 주요 수요처
  • 고객 수용가능성 분석
  • 제품 판매 경로 및 특성

    고객의 특성, 변화추세 등

  

구매자 분석

  • 고객은 누구?

  

최종 소비자 분석

  • 제품의 구매 동기
  • 최종소비자의 니즈 형태

제품성 분석

제품의 강/약점 분석

  • 잠재 수요자에 의한 제품 스펙 조사
  • 제품의 스펙 비교
  • 제품의 강/약점 분석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및 보급률 분석

  •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분석
  • 경쟁제품 및 유사제품의 향후 보급 전망

경쟁적 지위 분석

재무상태 비교

-자사 및 경쟁사 재무상태 비교

  

실적 비교

  • 당사의 생산 능력 및 실적 비교

  

주요 경쟁요소 비교

  • 제품라인 구성 비교, 주력제품
  • 제품의 기획력, 가격정책, 판매방법
  • 가격경쟁력
  • 제품에 대한 기술 수준, 신제품 개발 능력

제품의 채산성 분석

제품 원가 분석 (마케팅 코스트도 추가 필요)

  • 제품원가 분석

  

마진율 분석

  

  

제품가격 분석

  • 제품의 가격정책 및 경쟁력 분석
  • 향후 국내외 가격추세 분석

수요예측

시장점유율 분석

-국내 주요 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 분석

-시장 점유율 확보 가능성 분석

  

판매량 증감요인 분석

-고객의 구매 추이 분석
-대체 제품의 동향 및 출현가능성

  

판매 전망

  • 판매 가능량 추이
  • 연도별 판매 전망

시장 및 제품 환경 분석

기술적 환경 요인

당사의 전반적 기술수준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능력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전망

  

  

  

   

제품성

   

   

   

   

시장성 분석의 일반적 순서

   

  1. 시장성 분석의 목표 설정
  2. 시장조사 및 시장성 분석계획 수립(약식 시장 분석 or 정식 시장성 분석)=> 자료 수집, 분석, 해석

   

  • 시장성 분석의 핵심요소

전반적인 시장동향 분석, 제품성 분석, 경쟁적 지위 분석, 제품의 채산성 분석, 수요 예측, 시장 및 제품의 환경 분석

   

  1. 판매계획 및 판매전략 수립 => 시장성 유무 종합평가 => 사업타당성 종합적 평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