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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디바이스, 웨어러블 시장 규모 전망, 헬스케어 디바이스 동향,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동향, 의료시장에서의 제도적 장벽

bangla 2017. 3. 22.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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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디바이스


   - 전기전자 분야의 새로운 산업 성장동력의 필요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과 발표 많아짐

   - 전기전자에 국한되지 않고, 라이프 스타일에 영향을 미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산업간 융복합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음

   - 현재는 제조사의 성장동력 확장 필요로 인해 제조사 중심으로 산업이 확장되고 있으며,

소비자 중심으로 확장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임, 소비자의 필요성이 반영된 킬러 컨텐츠가

나와야 해당 산업도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1. 웨어러블 시장 규모 전망

- 웨어러블은 스마트폰의 혁신성 부재와 스펙 경쟁의 대안으로 부상중

  ㆍ두께, 화질, 카메라, 화면크기의 스펙 경쟁의 피로도 증가 가격 경쟁에의 한계 봉착

  ㆍ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있는 신규 아이템 필요 증가

- 기관별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성장 예측은 천차만별임 그만큼 미지수의 시장임

- 기술의 적용 가능성 뿐만이 아니라, 사용자의 사회적 인식에 대한 고려도 필요함

- 아직 초기 시장 단계로 킬러 컨텐츠의 부재 상황

2.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동향

- 산업별, 신체부위별로 다양하게 제품이 개발되고 있음

- 산업별로는 게임, 스포츠, 취미활동 등의 라이프스타일 제품군이 가장 많으며, 건강관리, 의학용으로

 웨어러블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세부 내역은 하기 5 항목에서 설명)

  1) 웰니스 : 개인건강관리 서비스와 부가가치의 영역 개발, 정확성과 차별화된 부가 서비스가 중요

  ㆍ현재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임, 규제가 적고, 자발적인 사용 의사를 기반으로

  ㆍ러닝, 워킹 등에서 수영, 축구와 같은 단체 운동까지 측정의 범위가 넓어짐

  2) 헬스케어 : 환자 개인 질병에 특화된 서비스 제공

  ㆍ치료의학에서 예방의학으로의 관점의 변화, 심박수, 혈당 지속적인 모니터링

3) 라이프스타일 : 애완동물 사육, 야외활동 보조 취미생활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줌

4) 엔터테인먼트 : 센서와 모바일 컴퓨팅으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융합 실현

ㆍ‘모션 센서기술’, ‘모바일 컴퓨팅’, ‘증강 현실 기술’을 통해 가상현실 환경의 실감 넘치는 게임을

현실에서 즐길 수 있게 도와줌

5) 보안 : NFC GPS 활용한 인증 위치추적에서 기회가 열릴

ㆍ보안/인증용 NFC반지, 노인/자녀의 위치정보 제공하는 팔찌

6) 스포츠 : 안전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제품

ㆍ부상방지 기록 센서, 센서기반 스윙 분석 시스템 등

 

- 신체부위별로는 손목형 스마트와치, 밴드와 안경형 제품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3. 헬스케어 디바이스 동향

1)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로 인한 사회적 니즈 증가

-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로 국민 건강 증진과 의료비 지출 절감

- 각국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 헬스 활성화 정책 활발

- 국내 웨어러블 활성화 전략

 2020년까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세계 점유율 40% 달성(미래창조과학부)

 ㆍ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산업 육성을 위해 대형·장기 R&D 사업을 계획 ’15~24년까지 매년

400-700억지원(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시)(산업통상자원부)

2) 초기 시장 선점이 향후 제품 확대에 영향을 미치는 산업의 Lock-in 효과로 업체별 경쟁 과열

- 의료 서비스는 개인의 진료 검사 기록이 의료 기관에서 관리되고, 의료 기록과 현재 건강상태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성상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Lock-in 효과가 높은 산업임

Lock-in 효과(신조어): 기존 시스템 대체비용이 어마어마하여 기술 전환을 하지 못하는 상태

3) 애플

- 건강관리 Health 관련 플랫폼 Healthkit 발표

- 스마트 와치 출시를 앞두고 헬쓰케어 전문가 대거 영입

   ㆍ비침습 방식의 혈당 측정, 피부온도 및 호흡률 측정, 혈류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통한 심혈관계 질환 가능성 감지 당뇨,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만성 질환 관리 센서 분야의 전문가들

- Nike, IBM 협력으로 스마트 헬스 시장 점유율 확대 도모

 Nike 통한 소비자 시장 진입 확대 IBM 통한 병원, 기업, 기관 등의 B2B 분야에서의 역량 강화 도모

- 애플은 기본적으로 하드웨어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구조이므로, 향후 iWatch부터 기능 집중될

-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주도권을 애플이 주도하여 자사 OS 생태계 전체의 가치 높이는데 주력

 

4) 구글

  - 구글 I/O에서 건강관리 관련 플랫폼 Google fit 발표

- 구글의 혈당모니터링 컨택트 렌즈 발표 : 실제 출시는 2020년 예정

 1초에 번씩 눈물 내의 수치 자동 측정하여, 수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불빛 알림

 ㆍ내장된 Capacitor에서 연동된 기기로부터 주파수를 받아 렌즈 작동을 위한 자체 전력 생산 가능

   향후 의료산업에 확대 적용된다면 획기적인 이슈가 있음. )인공심장


- 제조업체 자사의 플랫폼을 활용하는 우군을 늘리는 데 전략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OS 기반의 UI/UX 통제를 통해 자사의 지배력을 유지하되, 시장의 구도를 완전히 바꿀 있는 최신 기술 기반의 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 수요를 견인하고자 함(구글 글라스, 구글 컨택트 렌즈 등)

 

5) 삼성전자

- 웨어러블 단말용 개방형 하드웨어 플랫폼인 ‘Simband’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SAMI(Samsung Architecture Multimodal Interactions) 공개

- Simband 각종 생체 데이터 활동 관련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센서를 통합할 있는 모듈형 개방형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각종 활동 트랙킹 센서에서부터 향기 센서, 생체관련 센서 추가가 가능하며, SAMI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제공 플랫폼으로 Simband로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개발자들이 다양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 삼성전자의 경우 플랫폼과 단말 컨셉만 공개한 상태이나, 향후 센서 업체, 웨어러블 단말 업체, EMR 업체, 전문 의료 기관, 보험사 추가를 통해 애플 HealthKit 동일한 형태를 갖출 것으로 예상됨

 

4. 연관 산업 이슈

1) 플렉서블의 소재 산업의 발전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미래를 앞당길 것

- 보급 확산의 가장 중요한 기술적인 요인이 휘는 디스플레이, 휘는 배터리, 휘는 전자회로, 휘는 패키지

- 현재의 기술 수준을 감안할 상용화까지는 배터리(케이블형 배터리) 2~3년내, 휘는 전자회로 5년 이상, 휘는 디스플레이 단계별로 상이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휘는 패키지와 휘는 반도체의 경우, 소재부터 바뀌어야 해서 상용화가 더 요원함


- 디스플레이의 경우 애플과 삼성전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특허 등록

   
 


<삼성전자 수평으로 접히는 태블릿 특허>


<애플의 구부릴 수 있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애플의 사파이어 투명 디스플레이(2013)>

3차원 프린터로 액체금속(리퀴드 메탈) 층층히 프린트하여 만든 투명한 디스플레이에 사파이어를 입힘

 

- 애플은 2013년에 디스플레이, 배터리, 회로, 패키지 모두 휘는 특허 등록(2013)


    


- 단기적으로 휘는 웨어러블 제품 보다는 현실적으로 GoPro 같은 액세서리 제품이 부흥할 것임

 ㆍ다양한 케이싱 액세서리가 GoPro 성장 원동력임 : 액션캠 시장의 23.5% 점유, 독보적 강자

   ※ 액션캠 : 손목이나 헬멧 등에 부착해 역동적인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장비

     2011 145만대 규모였지만, 2014 335만대로 성장 예상(cf. 일반 글로벌캠 연 4%성장)

 ㆍ서퍼, 스킨스쿠버, 라이더, 스노우보더 등을 위한 케이싱 액세서리들은 캠코더가 침수되거나 파손될 위험을 줄여주고 언제 어디서나 역동적인 동영상 촬영을 가능하게 해줌

 ㆍ웨어러블 기기는 외부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 수분과 먼지, 외부충격에 의해 기기가 파손될 확률이 높아 패키징의 중요성이 더 커짐

 방수, 방진, 외부충격 완화 등의 기능이 중요해지면서 해당 패키지 산업의 성장이 예상됨


 

2) 소프트웨어의 접근

- 휘발성 메시지 : 메시지 발송 접근단계(Depth)를 줄여 편리

웨어러블 디바이스용 메시지 앱으로 가능성 보임

Tap, Yo 별도 문자 입력 필요 없음, 스크린 없는 디바이스에서 활용 가능

명칭

내용

Yo

앱을 실행한 후 수신자를 클릭하면 음성 지원이 되는 ‘Yo’ 단어로 이용자간 메시지 전송이 가능

Wut

단체 메시징에 특화한 앱으로 글자나 이모티콘 입력 후 등록된 친구들에게 단체 메시지 전송이 가능

LokLok

이용자들끼리 잠금화면에 특정 이미지나 텍스트를 그려 넣은 후 전송(또는 공유). 특정인 또는 그룹 형태로 전송이 가능하며, 보낸 메시지는 모두 삭제됨

Tap

잠금화면 상에서 스크린을 두 번 탭(Tap)하면, 설정한 지인에게 자신의 이름과 위치가 자동 전송되며, 수신 메시지는 10초 후 사라짐

 

 - 뇌파로 기기를 움직이는 MindRDR : 뇌파인식 헤드셋을 통해 구글 글라스로 사진찍기, Facebook 사진 포스트 등 기능 실행


3) 의료시장에서의 제도적 장벽

- 웨어러블 기기의 1차적 활동 시장이 헬스 케어 분야가 많으나, 이는 국가별 의료기관 인허가 필요

- 빠른 IT 기기 사이클에 비해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되는 의료기기 허가심사 기간과 비용이 성장 저해

- 개인정보 규제도 감안되어야


 

5. 현재 출시 발표된 웨어러블/스마트헬스 디바이스 현황

< 자폐아들을 위한 웨어러블 자켓, T-Jacket >

  - 자폐아들의 상태에 따라 (불안시) 자켓 안의 튜브가 부풀어 올라 심리적 안정감 제공

<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웨어러블 모자, Cynaps >

 - 모자 안의 헤드셋이 골전도원리를 이용하여 청각장애자들에게 소리를 전달함

 

< 반려동물을 위한 FitBark >

- 강아지 목걸이에 적당한 크기로 반려동물의 건강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

 

< 모기 퇴치용 패치, Kite Patch >

- 패치의 화합물이 이산화탄소를 감지하는 모기의 능력을 차단하여, 모기 퇴치함

- 말라리아와 댕기열과 같은 모기 매개 질병에서 사람을 보호함

 

< 모션 센싱을 이용한 엔터테인먼트, 게임 >


< Nike + Game Vision, 구글 글라스로 하는 미래의 러닝 >

- 이동 루트 움직임을 확인하여 운동영역을 증강현실로 구현함

 

      < NFC 보안반지 >                  <GPS 장착 웨어러블 센서 장치>

 

< 부상방지 기록 센서와 모바일 >          < 스윙 분석 시스템, Zepp La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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