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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크리스티안 마두스베르그, 철학과 인문학으로부터 업의 본질을 묻고 답하다.

bangla 2017. 2. 25.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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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인문학으로부터 
업의 본질을묻고딥히다 
하버드 
비즈니스스물 
최고의 화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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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치를 사기 전에 여러 가지 요소를 꼼꼼히 따진다. 그러나 실제 지동자 
구입을 둘러싼 의사결정 과정을 조사해 보면, 결국 기족 간의 복잡다단한 
줄다리기 결과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각자필 
요한 지동자에 대한 핵심적인 기준이라고 논리적 요건들을 힘주어 나열 
하지만, 단지 '좋은 것 같다.'거나 '아내가 원한다.'는 이유로 본래 의도와 
느 저혀 다른 결론으로 마무리되는 일이 찾다. 
1- 1- 
히이파이 전자기기 회시들이 값비싼 TN,,나 스테레오 제품 등을 판매할 
때 이른바 '아내 승낙 요~, wife acceptance facu»r'를 활용하기도 한다. 물 
론 남편으로서는 어떤 제품을 구입하고 싶은지에 대한 '의도'가 있겠고, 
여러 날 동안 저녁마다 적절한 데시벨과 메가비트를 연구할 것이다. 그 
러나 정작 물건을 구입할 때는 아내의 의견에 부합히는 제꿈을 구입하고

아내 승낙 요소 WAF , wife acceptance factor : 값비싼 가전제품, 구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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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츌을 집도히는 흔런을 받을 때 의대생드으 
1_ 매우 의도적으로 전丑 
어를 사통히는 연습 과정을 거진다. 학생들은 매우 전문적이고 의학적인 
언어를 시용함으로씨 수술대 위에 누워 있는 해부용 시신과의 정서적 거 
리를 유지하고 그 싱황을 감당할 수 있도록 교육받는다. 
시신은 사람p~n이라 불리지 않고, '대ethe sub~'이라고 불린다. 두피 
를 벗기는 과정은 피부 제거라고 하지 않고, 절개 준비를 시킨다고 한다. 
되의 각 부위는 라틴어로 불리는데, 그런 복잡하고 난해한 전문&어를 사 
용함으로씨 의대생들로 히여금 의료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과학적 분석 
을 고취하고 개인적 감정을 배제하도록 만든다.

시신은 사람 person 이라 불리지 않고, 대상 the subject 이라고 불린다. 두피를 벗기는 과정은 피부 제거라고 하지 않고, 절개 준비를 시킨다고 한다. 뇌의 부위는 라틴어로 불리는데, 그런 복잡하고 난해한 전문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의대생들로 하여금 의료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과학적 분석을 고취하고 개인적인 감정을 배제하도록 만든다.

 

창의적 프로세스에는 무지는 더없는 축복이다.

부화기에 일어나는 일에 관한 인지적 설명은 우리가 그것을 의식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심지어 우리가 잠들어 있을 때도 모종의 정보처리 과정이 머릿속에서도, 심지어 우리가 잠들어 있을 때도 모종의 정보처리 과정이 머릿속에서 계속 진행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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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로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징을 다룬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Mihaly …ⅷlaiyi의 유명한 연구에 의하면 원래의 과제와 무관한 일에 
묵묵히 몰두하면서 시용한 시간이 결국 새로운 이싀디어를 떠오르게 하 
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부화기에 일어나는 일에 관한 인지적 설명은 우리가 그것을 의식하지 
않은 상횡에서도, 심지어 우리가 잠들어 있을 때도 모종의 정보처리 과정 
이 머릿속에서 계속 진행된다고 가정한다. ”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은 어느 날 갑자기 순식긴에 떠오른 것이 아 
니다. 그가 샌드위치를 민들고 목획을 하고 아침에 산책을 히는 동안, 또 
그가 밤에 꿈을 꾸는 동안 이주 서서히 짖아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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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인 테런!스 블랜차드Terence Blanchard는 칭송한다. 과일즈 데이비스의 지 
가는 매우 심플한 구절을 연주할 때 드러납니다. 보통은 기술적 기미 
많이 필요한 부분에 더 치중하게 마련인데, 그는 쉬。 。 
正 기… -H그보다 
더 이름답고 우아하게 표현했죠. ” 
데이비스 자신이 밀한 대로다. “있는 대로 연주하지 마라. 거기 없는것 
을 연주해라. ” 
20세기 위대한 철학지들이 는중히듯, 이 정도 수준의 깊이와풍부힘어 
도딜하지 못한 채 삶을 바라보면 '사람들의 행동'을 결코 깊이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현재의 기업 문회에 대한 주류적 접근법인 
디폴트 사고와 모순을 이룬다.

마일즈 데이비스

"보통은 기술적 기교가 많이 필요한 부분에 치중하게 마련인데, 그는 쉬운 부분을 누구보다 아름답고 우아하게 표현했죠."

"있는 대로 연주하지 마라. 거기 없는 것을 연주해라."

 

센스메이킹 5단계

  1. 현상으로서의 문제를 재구성한다(프레임).
  2. 데이터를 모은다(컬렉트).
  3. 패턴을 살핀다().
  4. 핵심 통찰력을 창조해낸다(크리에이트).
  5. 비즈니스 영향력을 구축한다(임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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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차례로 살펴볼 장에서 우리는 일단 이론을 뒤로하고, 센스메이킹 
이 어떻게 현실의 비즈니스 과제에 적용되는지 살펴볼 것이다. 이해를 돕 
기 위해 센스메이깅을 디음 다섯 단계로 나눴다. 
첫째, 현상으로서의 문제를 재구성한다(프레임). 
둘찌l, 데이터를 모은다(걸렉트). 
셋째, 패던을 살핀디륙). 
넷째, 핵심 통잘을 창조해낸다(크리에이트). 
다섯째, 비즈니스 영향력을 구축한디(임팩트).

 

"최고의 인류학자들은 자기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인정하는 사람들입니다. 부서장들이 다가올 때마다, 우리는 뭐든 하고자 하는 자세가 돼있다고 말했습니다. 프로젝트를 들고 찾아오면 이렇게 말했죠. '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보죠.' 뭐든 참여할 의지가 충만해 있었는데, 그런 태도야말로 대화를 바꾸는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풀리지 않는 문제 때문에 고민이세요? 저희도 해답은 몰라요. 하지만 어때요. 함께 시작해 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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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의 경힘담은 이런 사고방식의 정수를 보여준다. 
“최고의 인류학지들은 자기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걸 인정히는 사람들 
입니다. 부서장들이 다기을 때마다, 우리는 뭐든 하고자 하는 자세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프로젝트를 들고 칮아오면 이렇게 말했죠. '월 어디 
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해 보죠.' 뭐든 침여할 의지가 충 
만해 있었는데, 그런 태도야말로 대회를 비꾸는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풀리지 않는 문제 때문에 고민이세요? 저호1도 해답은 몰라요. 하지만 뭐 
어때요. 함7게 시작해 보죠!”'

 

의사결정자와 센스메이커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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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자와 센스메이커의 차이점 
센스메이커의 리더십 
미래 방향을 발견한다 
판단 중심 
통합 스길 
현실에 몰두 
데이터는 혼란을 줄 수도 있다 
리더십 요소 
기본 역할 
노력의 원천 
필요한 기초 스킬 
현실과의 관계 
데이터의 역할 
의사결정자의 리더십 
적절한 때 가시적 결정을 내린다 
중거 중심 
분석 스킬 
현실과 분리 
데이터는 명확한 해답을 준다

 

관점을 지닌 사람이 있는 4가지 지평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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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은 가신이 원하는 미래에 대한, 晷은 자기 회사가 미래를 이뤄나가 
과정에 대산 확고한 시각이다. 일만걱으로 우리 앞에는 네 가지 지평 
신이 羽미 있다. 관점을 지닌 사람은 디음 네 가지 중에서 기장 멀리 있 
는 지명신까지 바리불 수 있다. 
지평선 1. 나 사신과 나의 경earnysetf my career 
이 지평선은 나와 기장 멀집한 것이다 여기서 관심시는 디음과 같은 것들 
이다. 끼시는 나에4 무엇을 출 수 있는가?. '일마나 버는가?. '경력을 기능 
한 한 최대한 발전시길 嚮은 무엇인가?. '니는 이떤 유선을 남길 것인가? 
이 시아에는 한계가 있고 따라서 관점 역시 제한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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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평선 之 회시Company 
이 지평선의 초점은 내가 몸담은 회사다. '어떻게 회사의 실적을 높일 수 
있을까?, '어떻게 최고의 인재를 확보하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까7, '어떻게 회시를 더 효율적으로 조직할 수 있을까? 이 지평선에는 좀 더 
많은 관점들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회사 내부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지평선 3. 신업Ir-ldLAry 
이 지평선의 초점은 우리 회사가속해 있는산업 전반이다. '시장의 규모가 
커질까? 줄어들까?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변화할까?. '소비지들은 어떤 이들 
인가?, '어떻게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길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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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평선 4. 사회Socety 
이 지평선은 회사의 일상적인 운영과 기장 멀리 떨이져 있다. 사회와사회 
적 현상을 바라본다. 이때 우리의 관점은 현재의 업계 범위를 벗어나 있고, 
우리 회사가 제공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의미'를 겨냥한다. '사람들의 삶에서 
우리는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가?, '어떻게 지금보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을까?, '어떠한 사회적 변회어 관심을 가져야 히는가? 
관점으로 이끄는 리더십의 첫 단계는 일단 '관점을 갖기로 결심하는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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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비즈니스에서 우리가 장기적으로 견지해야 할 관점은 무엇인가? 그것 
은 명쾌하며 영감을 주는가? 
- 미래의 성장잠재력이 어디서 생겨날지 알고 있는가? 
- 우리는 시징이서 홍미로워히는 무언기를 창조해내고 있는가? 
- 우리 산업 주변에서 피어나는 변회들을 우리는 이해하고 있는가? 
- 시징에서의 변회를 잘 포착해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가? 
- 우리는 수요를 민들어내는가, 아니면 그저 요구에 응대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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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괴를 펼쳐놓고, 그를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으며 여전히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평가해 보는 것이다. 디음과 같이 질문을 던져보라. 
- 우리의 고객들은 뉴구인가? 
- 우리는 고객의 성취를 위해 무엇을 돕고 있는가? 
우리가 제공하는 것을 고객들은 어떻게 경혐히는가? 
- 고객들이 신상품을 어떻게 받1℃1들이는지 그 는리구조를 알고 있는가? 
_ 고객들에게 영감을 주고 홍미를 당기게 히는 것은 무엇인가? 
- 고객에 대해서 우리가 모르는 바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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