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산업, 미리보는 CES 2017 키워드 2: OLED
디스플레이 산업, 미리보는 CES 2017 키워드 2: OLED
2017년 두 번째 키워드는 ‘OLED’
CES(소비자가전쇼) 2017에서는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제품들이 전
년대비 증가할 전망
우선 중소형 OLED의 경우 스마트폰, Wearable Device, VR(Virtual
Reality), Mobile PC, Head-Mounted Display, 자동차 등에서 적용을 확대
할 것으로 전망. 특히 스마트폰은 Flexible OLED 디스플레이 채용 확대로
Form Factor를 차별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Mobile PC는 OLED 디스플레
이 적용으로 슬림화를 극대화할 것으로 전망
대형 OLED의 경우 TV, 사이니지(상업용 디스플레이) 등에서 생태계를 확
대할 것으로 예상. 특히 TV 시장에서 갖는 OLED 디스플레이의 위상(位
相)은 지속 강화될 전망. 주 배경은 시각에 소구하는 제품인 만큼 감성적인
요인이 소비자 선호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 참고로 현재
주요 OLED TV 세트 업체의 주된 마케팅 포인트는 ‘자연색 그대로의 색채
감(LG전자)’, ‘원색에 가까운 퍼펙트 컬러(LG전자)’, ‘Every detail as it
happens(필립스)’ 등임
OLED 시장 성장 전망
2017년 OLED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32% 성장한 192억달러 수준을 형
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출하는 전년대비 +22% 증가한 6.3억대로 전망
중소형 OLED는 LCD에 위협적인 존재로 성장했다고 판단. 소비자들의 선
호도도 이미 OLED로 기울었다고 판단. 추가로 향후 6세대 OLED 설비가
보편화되는 시기부터 LCD를 능가하는 경제성도 확보할 것으로 예상. 참고
로 2017년 중소형 OLED(9.7인치 미만) 출하는 6.2억대(+21% y-y)로 전
망
대형 OLED는 장기적 관점에서 LCD를 대체해 가며 입지를 높일 것으로
전망. 향후 OLED Ink-Jet Printing 기술 도입, 8세대/10세대 OLED 설비
가세 등이 본격화되는 시기부터 대형 OLED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
참고로 2017년 대형 OLED(9.7인치 이상) 출하는 5백만대(+49% y-y)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