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직장인 글쓰기의 모든 것, 송숙희

bangla 2016. 10. 20. 19:08
728x90
반응형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으로 회의를 진행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보고자에게는 수월하지만 보고받는 쪽은 핵심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회의는 6페이지의 이야기 메모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명확한 생각을 가지지 않고서는 서술적 구조를 가진 6페이지 짜리 메모를 작성할 수 없을 것. - 아마존, 제프 베조스

   

문서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이 열림.

   

소셜마케팅시대가 열리면서 전 직원의 마케팅 요원화가 절실해짐.

고객과 소셜미디어를 사이에 두고 글쓰기로 소통하는 능력을 더욱 요구하게 됨.

   

짜임새 있는 스토리라인은 다섯 가지로 구성됨.

  1. The idea : 아이디어가 무엇인가? 무엇에 대한 아이디어인가?
  2. Background : 사안의 배경은 어떠한가?
  3. How it works : 무엇을 어떻게 실행, 추진해야 하는가?
  4. Key benefits : 이를 실행함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은 무엇인가?
  5. Next steps : 의사결정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후속 조치는 무엇인가?

   

3W1H 프레임

   

  1. 보고서 내용이 목적을 달성하는가?
  2. 원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요청했는가?
  3. 상사 입장에서 읽고 싶은가, 읽기 쉬운가?

   

100명의 사용자 가운데 60명이 사용법을 이해하기 힘들다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제품 개발자들에게 말함.

"그 60명이 멍청한 겁니다."

   

기획 보고서를 작성하는 생각의 프레임.

  1. 아이디어가 무엇인가? 무엇에 대한 아이디어인가?
  2. 아이디어의 배경은 어떠한가?
  3.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가?
  4. 아이디어를 실행함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은 무엇인가?
  5. 의사결정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회의 보고서

  1. 개요부터
  2. 핵심안건 위주로 정리
  3. 객관적으로
  4. 공유하기 쉽게

   

   

이메일은 5줄로, 한 눈에 한 호흡에 읽히도록 쓰라.

   

   

사과의 프레임

문제가 된 상황을 정확히 감지한다.

잘못된 상황을 인정하고 최대한 상대의 입장을 헤아린다.

정중히 반성하고 사과의 말을 전한다.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개선을 약속한다.

마지막으로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상대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범죄 보고서 : 괴롭히는 야수 vs 괴롭히는 바이러스 => 단속 vs 사회개혁제안 - 스탠포드 대학, 에디슨시 관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