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강혜구가치혁신실행연구소대표,혁신,가치창출,경쟁,공공기관
050622블루오션,강혜구가치혁신실행연구소대표,혁신,가치창출,경쟁,공공기관
블루오션 전락의 가치혁신 전략
블루오션 전략은 비경쟁 거대 신시장 창출을 이루기 위한 실행 전략을 포함한 통합 이론
가치 혁신(VALUE INNOVATION)은 블루오션 시장 공간 창출을 위한 전락 그 자체다.
블루오션 전략은 이렇게 구성된다.
전략 : 가치혁신 전략
급소경영 리더십 : 전략 실행 장애 요소 제거, KEY? OR KING? PIN POINT 리더쉽
공정한 절차 : 전사적 참여 유도
==>>가치 혁신 전략 : 블루오션전략
지식경쟁 시장...에서 지적 사보티지가 가장 위험함. (물리적 사보티지보다... 더 무섭다)
아무리 금전적인 보상보다는 ... 공정한 절차를 이용... 전략적 실행.
가치 혁신은 블루요션이라는 공간을... 창출하고자 함.
블루오션은 21세기 새로 나타난 경영전략인가?
=> 그렇지 않다. 블루오션은 언제 누구에 의해서라도 창출할 수 있다.
1백년전 : 자동차, 항공, 석유화학, 건설팅 등이 독자적 시장으로 존재하지 않음.
20년전 : 휴대폰, 바이오텍, 인터넷, 뮤추얼펀드 시장?
그럼 10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으나 현재 중요한 시장으로 등장한 산업은?
인터넷 온라인 게임. 전문 tv채널& 잡지,
비지니스 발달사는 BLEU OCEAN ... 임.
지금부터 5년 후 우리를 상상해보자.
-지금과 틀림없이 다를 것이다.
-현재보다 더욱 치열한 유혈의 레드오션 경장에서 허덕일 것인가?
아니념 5년 후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인가?
기존의 경영전략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기 때문
가치혁신 전략은 <비용우위>와 <차별화> 상쇄 관계를 깨고 두 가지 동시 추구를 가능하게 한다.
가치혁신 <지속적 고성장&수익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블루오션 전략은 단순히 기업 경영전력이 아니라 국가, 사회, 공공부분, 개인의 발전에도 적용 가능하다.
경쟁력우위 확보가 아니라 가치를 창출해서 새로운 시장을 여는 것, 가치 창출.
생산성 향상? COST LEADERSHIP?, 차별화...? 가격경쟁... >>
차별화: 고객의 가치 보존, 기업이 확실 한 수익도 가지고: 가격 경쟁.
시장에서 성공해야 함.
김위찬 교수 & 르데 마보인 교수
세계은행이 가치혁신을 도입한 이유?
싱가포르 정부의 가치 혁신 전략 추진 이유와 목표는?
삼성전자는 왜 가치혁신을 도입했는가?
그리고 지금도 계속 실행하는 이유는?
미국 듀폰 화학과 인도 타타 철강, 뉴욕 경찰청(시민을 고객으로 다시 만듦, 그 전 까기는 고객이 아니였음)의 공통점은? 빌 브랜츠(뉴욕시장)::: 치안혁신
가치혁신이론은 기업 성공 전략 뿐만이 아니라
가치혁신 전략 도입 기업들
쉘, 노르위치 유니언(보험), 토마스쿡, 솔베이유(화학), 타타, 중국mtv,삼성, 50개기업
공공기업
NYPD, LAPD, 뉴욕주 교육청, 주정부, 독일 체신청, 암스테르담 시청, 싱가폴 정부, 덴마크 정부 등
VIAT : 국영기업 교육기관
싱가포르
= 날로 커지는 이웃나라들(중,인,말레이시아)의 경쟁력 강화에 대비하자는 미래 전략 수입의 필요성
= 하지만 이들 국가에 대한 대응책은 경쟁력 우위 확보라는 경쟁 전략이 아니라 차별화된 국가 가치 창출 전략
=> 출산률 저하, 국민전체의 출산적 저하, 화교 여성의 교육열이 높아짐, 말레이 계통이 늘어남.
기러기 아빠, 오스브리지, SNU를 가는 사람은 이등국민이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개발인가? 고객? 자기? 버릇?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는 강박 관념이 고객을 잊고 경쟁에 몰입하게 했던 것!
디카폰 화소시장?
왜 경쟁의 우위 확보에 모든 것을 거는가?
과연 우리가 애써 추구하는 경쟁력 우위확보 경쟁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국가,정부,지자체의 경잴력 우위 확보?
발상전환을 기정사실로 보이는 산업 여건에 도전하라.
관행화된 업체 가설에 도전.
가치혁신가는 경쟁자 벤치마킹을 하지 않는다 .
기술혁신이 대박 시장을 열어 주는 열쇠는 아니다.
가치혁신 사전에 사양사업은 없다.
고객보다 중요한 비고객.
인튜이트 퀴콘(개인 회계프로그램): 경쟁업체 보다는 대안 산업을 관철하라.
비고객조사? 연필로 작성을 해서... 정확성, 속도, 선택사항도 없음.
용어선택, 가격? => 소비자의 기호를 정확히 파악을 하면 가격은 문제가 아님.
사용의 용의성을 높임, 누구든지알 수 있는 것.
휴대폰 기능? 전화,문자,시계... 더 많은 기능...? 필요한 기능만.
기술혁신?은 가치창출로 이어지는가?
기술혁신은? 암펙스 VCR, 몬산토 유전자 변형종자, 모토롤라 이리디움. => 구매자 가치로 연결시키지 않아서 임.
=> 구매자 가치에 초점을 두어야 함.
블루오션 창출과 기본은 최첨단 기술도 최초 시장 진입도 아니다.
사우스웨스트, 스타벅스, 랄프로렌의 블루오션은 기술혁신이 아니다.
=> 기술혁신 << 가치혁신
비고객이 신시장 창출의 기본이다.
상품 가치를 결정한 ㄴ것은 비고객을 포함한 구매자 집단이다.
소비자들(고객, 경쟁자의 고객, 경쟁자에게 빼았긴 고객, 비고객 등)
자신들도 모르는 가치비약적 새 시장 찾아내기
=> 고객도 모르는 새 상품, 서비스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 가치혁신, 그 방법론을 구체화한 것이 가치혁신 전략이다.
퀴큰 : 연필 사용자를 고객으로...
워크맨 : 출퇴근자, 조깅 운동하는 사람들.
국내 공교육 시스템에 대한 불만으로 조기 유학을 보내는 가정을 잃고 있는 고객, 즉 비고객이다.
정부나 지차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공공서비스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국김과 시민은 불만스런 고객 또는 비고객이다.
이들의 가치를 항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은?
=> 뉴욕 경찰청(NYPD)은 예산증가 없이 한정된 인력으로 해냈다.
정부부처 및 지자체의 고객/비고객은?
대한민국의 국민?
외국인 투자유치는 한국만 원하는 것이 아님?
동북아 금융허브? 경쟁력 우위확보 노력만으로 가능?
대한민국이 경쟁력 우위 확보 노력을 하고 있을 때 중국과 일본, 나아가 미국은 잠자고 있는가?
=> 치열한 경쟁력 우위 확보 경쟁에서 싸우기 보다는 저비용 고가치 창출, 차별화를 통한 가치혁신 전략으로 가야 한다.
1993년 미 국방부 공군 방위력 보고서.
치솟는 비용과 줄어드는 예산으로 노후 전투기 교체가 어렵다.
군대 별 전투기 특성으로 인해 공군, 해병대, 해군은 각기 전투기를 독자적으로 주문 제작.
그러나 연구 결과 군대 별 요구 양식이 같아지면...
해군:내구성과 보수 유지의 용이성
해병대: 단거리 이륙 및 수직착륙,강력한 대응 수단 (저고도비행)
공군:빠른 속도와 민첩성, 스텔스.
>> JSF: JOINT STRIKE FIGHTER
그동안 각 군대가 당연시 했으나 별 가치를 내지 못한 것, 경쟁 과정에서 과잉 설계된 요소를 낮추거나 제거하면서 동시에 세 군대가 중시하는 요소를 합쳐 한 종류의 전투기를 제작.
20여가지 경쟁 요소를 제거...
가치혁신적 아이디어 실행에 앞서 가치곡선을 그려야 한다.
시장의 상황과 기업의 포지션을 보여주는 전략 수립의 기본 도구 : 업계예서 현재 내가 위치한 상화과 미래 전략 추진 방향을 한 눈에 보여준다.
큰 그리므로 묘사된 전략도는 나무가 아닌 숲을 보게 한다.
전략 캔버스 : 포스트리더쉽과 차별화가능하게..
ERRC, ELIMINATE,REDUCE RAISE, CREATE
fomule 1 중저가 호텔
Growth : stagnant,
Average profitability :LOW
too many competitor
but there is nich market!!,
저렴한 상품을 원한다. 그러나 ... 고객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
레스토랑,객실 크기줄입, 로비없앰, 내부시설없앰(미니바),
현관에 자동판매기를 놓아둠.
가격, 위생, 침대품질, 방음은 기대수준이상으로 높임. 가격을 낮게...
전략캠버스
FOCUS(사내에서 같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방향으로)
우리가 더 내야 하는 것을
멋진 슬로건